SK와이번즈 마케팅 분석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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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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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문 및 마케팅 계획 간단요약
2. SK Wyverns 소개
3. Marketing Mix
4. SWOT 분석
5. 마케팅 전략 제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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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Marketing Mix
ㅇ 마케팅 믹스와 사례 분석
① 마케팅 믹스 - Product
마케팅 믹스 중 Product는 경기가 일어나는 경기장, 구단의 경기와 구단의 이미지, 선수와 코치진등으로 살펴볼 수 있다.
앞에서 살펴보았지만 SK와이번스가 홈경기 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인천 문학경기장은 국내 야구장 중 가장 최신의 구장답게 좋은 설비와 친 관객적인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 지고 있다. 지하 3층, 지상 5층의 3만 명이 넘게 수용되는 문학경기장에서는 피크닉 로드, 바비큐 존, 유아놀이방, 야구 체험의 장, 게임시설 등을 설치해 관객들이 단순히 야구경기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놓아 더욱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증가시켰다. 또 국내 야구장 최초로 가로 광고판 설치로 더욱 스포츠 선진국적인 모습과 홍보를 위한 기업체들에게 만족을 심어줄 수 있는 세심한 신경을 느낄 수 있다. 경기장의 입지 또한 도심의 중앙에 위치, 접근성이 뛰어나며 다양한 대중교통을 통해서 경기장을 방문할 수 있다. 또 프로스포츠구단 최초로 문학경기장역명에 부 역명으로 SK와이번스라는 이름을 넣는 것이 허가되어 이름 알리기 자체로도 엄청난 홍보효과를 가져왔다.
② 마케팅 믹스 – Place
Place요소에서 살펴볼 수 있는 경기장이나 경기장으로의 접근성의 화제는 SK와이번스의 강점과 상품믹스로서 설명되는 편이 더 맞고 앞에서 충분히 다루었으므로 넘어가겠다. 경기장외에도 위치와 유통믹스적 측면에서 바라본 SK와이번스의 요소들은 상품 판매의 온라인/오프라인의 다양한 유통망 확보를 들 수 있다. SK와이번스는 문학경기장내에서도 와이번스 샵이라고 하는 선수들의 유니폼이나 야구용품, SK와이번스 관련 기념품 등을 판매하고 있고, 인터넷 SK와이번스의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유니폼이나 기념품등 각종 물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시즌 중에는 경기장의 입장권도 판매해 접근 정도를 더욱 높였다.
③ 마케팅 믹스 – Price
SK와이번스의 마케팅 믹스에서 가격믹스의 전략은 상대적 저가격전략이다. 원래 비싼 편이 아닌 야구경기 관람비용에서 다양한 종류의 할인 정책으로 고객을 더욱 유인하고 있다. 연간 회원권을 등록하면 일반석 기준으로 56만원의 가격이 드는 것을 15만원의 가격으로 판매해 무려 71%의 가격 할인을 보이고 있다. 그밖에 일반 할인으로는 학생할인 행사, Korail 이용 시 50% 할인, SK텔레콤 멤버쉽 일반 2000원 할인(SK텔레콤 VIP회원 연 6회 무료입장), CGV카드 또는 영화표 소지 고객 1000원 할인, 신세계 포인트 카드 1000원 할인, OK 캐쉬백 4% 적립등 (이상 2009년 현재 기준) 다양한 다른 산업 분야와 연계하여 할인을 시행하고 있다.
이런 할인 정책들은 아직 도입 단계인 스포테인먼트의 활성화와 구단 홍보를 위한 저변 확대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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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SK 와이번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sksports.net/Wyverns/main.asp)
논문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프로야구 관중의 관여도 분석(2007년, 김애랑)
한국프로야구 공식 홈페이지 (http://www.koreabaseball.com/Default.aspx)
한국 갤럽 (http://www.gallu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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