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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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포츠 마케팅 이란?

스포츠 마케팅이란?

2. 세부 분야 소개
(1) 프로스포츠 관련업무
(2) 스포츠 에이전트
(3) 기업의 스포츠업계 후원

3. 한국 스포츠 마케팅의 현주소.
(1) 한국 스포츠 마케팅의 현주소 및 문제점
(2) 개선된 사례

본문내용
2. 세부 분야 소개
(1) 프로스포츠 관련업무
(2) 스포츠 에이전트
(3) 기업의 스포츠업계 후원

(1) 프로스포츠 관련업무
프로스포츠 관련업무에선, 대개 구단이 이익을 올리기 위해 하는 활동이다. 우리나라 스포츠 구단들은 단지 ‘광고판’으로 여겨져서 마케팅에 소홀해왔던 것과는 반대로 미국이나 유럽에선 스포츠 구단도 하나의 기업으로 여겨서 마케팅에 열을 쏟는다. 구단의 ‘관중을 모시기 위한’ 사례와 팬을 끌어모으기 위한 ‘스타 마케팅’의 사례에 대해 스크랩하였다.
템파베이 구단은 시설을 개선하고 여러 유인책을 통해 수익을 개선해보고자 하는 시도였고, 뉴욕양키스의 스타선수 영입은, 스타선수 영입을 통해 그 팬층을 끌어안고 언론의 관심을 더 받기 위한 대책이라 볼 수 있다.


[템파베이, 눈물나는 관중 동원 노력]

[OSEN=세인트피터스버그, 김형태 특파원] 탬파베이 데블레이스의 홈구장 트로피카나필드는 독특한 구장이다. 지붕이 덮인 돔구장은 메이저리그에 흔해 빠졌지만 이곳에서는 다른 빅리그 29개 구장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점이 2가지가 있다.

프로스포츠 구단으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전면 무료 주차장을 보유한 것이 첫째이고 둘째는 간단한 음식과 음료를 구장안으로 반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차비와 경기장 내 매점 매상은 구단 1년 매출에서 무시할 수 없는 비중을 차지한다. 구장을 찾는 팬이라면 보통 10∼20달러에 달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차를 안전하게 주차할 수 있다. 또 구장 안에서 이보다 많은 비용을 군것질 비용으로 써야 배 곯지 않고 약 3시간에 걸친 야구 경기를 즐겁게 관람할 수 있다.

양키스타디움이나 최근 주차장 부지에 새 구장을 짓고 있는 셰이스타디움 등에선 때에 따라 주차료가 천차만별이다. 플레이오프 시기에는 주차료만 40달러 가까이 지불해야 한다. 크레딧 카드나 개인 수표는 받지도 않는다. 오직 현찰을 준비해야 한다. 늦게 구장에 도착해 주차장이 만원이면 아예 40∼50달러짜리 불법주차티켓 구입을 감수하면서까지 인근 도로변에 차를 세워두는 팬도 적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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