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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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기대 이론 (Expectancy-Valence Theory)

제 2절 공정성 이론 (Equity Theory)

제 3절 목표설정 이론 (Goal Setting Theory)

제 4절 인지적 평가이론 (Cognitive Evalution Theory)

제 5절 통제 이론 (Cybernetics 혹은 Control Theory)
본문내용
공정성 이론이란?

- 개인과 개인 또는 개인과 조직간의 교환관계에 초점을 준다. 즉, 교환과정에 있어서의 지각된 불균형이 갖은 동기효과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공정성 이론의 핵심

-자기가 투자한 투입과 받은 산출의 비율을 자기가 선택한 비교대상(준거인물)의 투입과 산출의 비율에 대비하여 공정성을 판단하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한다.
사람은 자기가준 것(투입한 것: Input)과 받은 것(산출물: Output)을 상대방이 준 것과 받은 것에 비교하여 교환관계가 공정성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고 공정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행동방향을 결정한다.

과소보상과 과대보상의 경계가 개인에 따라 큰 차이를 보임
급여에 대한 공정성 지각과 직무성과, 조직몰입간에는 정(+)의 상관관계
불공정 지각은 이직의 예측변인
불공정 지각은 만족도 저하, 대인 갈등 유발
삶은 자기 개인적인 고정성 기준에 의해 판단
이론의 한계: 비교인물 기준에 대한 이론적 미비


구분 변수 연구결과
① 목표의 특성 난이도 어렵고 도전적 목표일수록 성과 ↑
구체성 구체적 목표일수로고 성과
② 목표의 종류 지시된 목표 수행자의 수용(acceptance) 중요
참여적 목표 상·하급자의 공동목표 설정 (효과없음)
자기설정 목표 외부자극(예:경쟁자)에 의해 스스로 목표 선택
③ 상황요인들 피드백 피드백이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 성과 ↑
보상조건 적절한 보상이 주어져야 성과 ↑
직무복잡성 단순한 직무일수록 목표설정 효과 ↑
능력 능력-성과 간의 상호작용이 성과 결정
경쟁상황 목표수용 ↑ / 자기목표욕구 증대 및 성과 ↑

제 1 단계
•성취가능한 범 위에서 어렵고 구체적인 목표 설정

•수량과 시간측면에서 명쾌하게 목표를 설정함

제 2 단계

•다양한 보조수단을 동원하여 목표수용도와 집착(몰입) 확보


제 3 단계

•적절한 훈련과 정보를 제공하여 목표달성 지원 및 성과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 제공


<연구결과 및 이론의 한계>


•기본의 이론적 근거가 대부분 실증분석 되었음
• 조직전체의 거시적 차원으로의 이론의 효과 확대 필요
• 시간경과에 따른 목표설정 이론의 효과연구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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