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수출 경쟁력의 현주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6 / 2019.12.24
- 5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언
2. 기존의 연구결과와 우리의 무역현황
3. 수출경쟁력 분석 방법
4. 시장점유율 및 무역특화도 지수 분석
5. 수출경합도 지수 분석
6. 현시비교우위 지수 분석
7. 불변시장점유율 분석
8. 요약 및 결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미국시장에서의 수출경쟁력을 보기 위하여 [그림 19]를 보면 말레이지아, 인도네시아, 중국, 태국은 경쟁력이 향상된 반면 대만, 유럽, 일본과 한국은 경쟁력이 하락한 것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특히 말레이지아와 중국은 한해도 거르지 않고 모두 경쟁력 향상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경쟁력 지수가 하락하고 있지만 95년 들어 약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에는 매우 하락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물론 이 수치는 절대수치이므로 절대 교역량이 크면 수치변동 폭도 크다는 문제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할 것이다.
CMS 분석은 수출경쟁력의 절대치가 아닌 한계치를 보여주는 것이므로 수출경쟁력의 변동분을 보는데에 적절하다. 그러나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의 수출경쟁력이 상승하고 일본의 수출경쟁력이 하락하였다고 하여서 미국시장에서 인도네시아가 일본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절대적 수준의 경쟁력을 보기 위하여는 시장점유율이나 또는 앞에서 제안한 가중 RCA 지수들을 동시에 보아야 할 것이다. 사실 가중 RCA 분석의 결과인 [그림 14]를 보면 말레이지아, 중국, 태국의 지수가 꾸준히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고 대만, 유럽, 일본, 한국의 지수는 꾸준히 하락하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복잡하게 RCA 지수를 산출하지 않고 단순히 시장점유율만 보아도 절대수준은 알 수 있지만 가중 RCA 지수를 보면 양자를 동시에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 새로 시도해 본 가중 RCA 지수의 유용성을 옹호하기 위하여 장황하게 설명하는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시장점유율에서 보기 어려운 경쟁력 변화정도를 알려주고 전반적인 경쟁력 수준도 알려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가중 RCA 지수는 향후 용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