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수출 경쟁력의 현주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6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언
2. 기존의 연구결과와 우리의 무역현황
3. 수출경쟁력 분석 방법
4. 시장점유율 및 무역특화도 지수 분석
5. 수출경합도 지수 분석
6. 현시비교우위 지수 분석
7. 불변시장점유율 분석
8. 요약 및 결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시장에서의 수출경쟁력을 보기 위하여 [그림 19]를 보면 말레이지아, 인도네시아, 중국, 태국은 경쟁력이 향상된 반면 대만, 유럽, 일본과 한국은 경쟁력이 하락한 것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특히 말레이지아와 중국은 한해도 거르지 않고 모두 경쟁력 향상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경쟁력 지수가 하락하고 있지만 95년 들어 약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에는 매우 하락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물론 이 수치는 절대수치이므로 절대 교역량이 크면 수치변동 폭도 크다는 문제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할 것이다.
CMS 분석은 수출경쟁력의 절대치가 아닌 한계치를 보여주는 것이므로 수출경쟁력의 변동분을 보는데에 적절하다. 그러나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의 수출경쟁력이 상승하고 일본의 수출경쟁력이 하락하였다고 하여서 미국시장에서 인도네시아가 일본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절대적 수준의 경쟁력을 보기 위하여는 시장점유율이나 또는 앞에서 제안한 가중 RCA 지수들을 동시에 보아야 할 것이다. 사실 가중 RCA 분석의 결과인 [그림 14]를 보면 말레이지아, 중국, 태국의 지수가 꾸준히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고 대만, 유럽, 일본, 한국의 지수는 꾸준히 하락하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복잡하게 RCA 지수를 산출하지 않고 단순히 시장점유율만 보아도 절대수준은 알 수 있지만 가중 RCA 지수를 보면 양자를 동시에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 새로 시도해 본 가중 RCA 지수의 유용성을 옹호하기 위하여 장황하게 설명하는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시장점유율에서 보기 어려운 경쟁력 변화정도를 알려주고 전반적인 경쟁력 수준도 알려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가중 RCA 지수는 향후 용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 팬택앤큐리텔 효과적 마케팅 방안 제안
  • 분석)3-7.연령에 따른 디자인 선호도 조사4.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10~144-1.휴대폰 속성에 대한 소비자 효용 조사 (컨조인트 분석)4-2.팬택&큐리텔의 전략5.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14~165-1.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설정5-2. 기술적 근거로 소비자 마음속 인식 증대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시장 성숙기에 접어든 한국 휴대전화 시장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005년 현재 우리나라 휴대전화 가입자 수가 지난 3월말

  • [국제경영] 미샤의 러시아 진출 전략
  • 현실이다. 이와 같은 러시아 시장을 알고 난 후, 저가 & 고품질 전략을 쓰는 ‘미샤’의 러시아 진출은 충분히 경쟁력있는 사업이라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고, 국내 화장품 브랜드 - ‘미샤’의 러시아 진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우선 러시아의 개괄적인 조사를 통해 2006년 현재 러시아의 현 주소를 파악하였다. 그 다음 진출할 분야인 러시아의 화장품 시장에 대한 미시적 분석을 통해 러시아의 화장품 시장 구조를 알아보았고, 그에 따른 제품 차

  • 철강 가공 유통업체 SCM 분석
  • 현재의 경제성장을 이루는 데 효자였던 제조산업은 꾸준한 경제 발전으로 인해 2차 산업의 의존도가 줄어들고 3차 산업의 의존도가 늘어남으로 인하여 다양한 요인들이 발생하여 내수 부진이 장기화되고 수출마저 둔화되는 가운데 우리나라 제조업의 경영실적이 악화되어 가는 추세를 발견할 수 있다. 중국의 값싼 노동력과 세계 경제 불황의 여파로 제조 및 단조 시장의 위축 속에서 자국의 제조 및 단조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필수 불가결적

  • [관광]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현주소와 미래 전망을 탐색하고, 특히 최근 급증하고 있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유치확대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상품개발 및 관광수용태세를 정비하고 특히 타 지역과의 차별화로 대구지역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아래와 같다. 첫째, 중국의 해외관광의 일반적 패턴과 해외로 떠나는 중국인 관광객의 최근 여행성향을 조사․분석하고, 둘째, 방한 중국 관

  • [수입, 수출, 수출입] 한국의 수입식품검사체계, 한국의 쇠고기수입, 한국의 TV프로그램수출, 한국의 영상물수출, 향후 수출활성화 대책 분석
  • 분석3) 수출가격 비교분석Ⅴ. 한국의 영상물 수출1. 공중파 방송2. 종합유선방송3. 영화의 수출현황1) 영화2) 애니메이션4. 멀티미디어 콘텐츠 수출현황Ⅵ. 향후 수출 활성화 대책1. 현 정부의 수출 활성화 방안에 대한 몇 가지 논점1) 국내 수출농업 지원체계 개선에 관한 논점2) 농산물 무역정보체계 개선에 관한 논점3) 해외시장 개척사업의 지속적인 추진 및 발전 방안에 대한 개선에 관한 논점2. 농수산물 수출 활성화 대책1) 경쟁력이 있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