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제2장 관광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제1절 지역관광개발의 개념적 접근
1. 지역관광개발의 의의
2. 관광지개발과 관광상품 개발
제2절 지자체 관광활성화의 의의
1. 지방화와 지역개발
2. 지자체 관광활성화 의의
제3절 관광마케팅의 특성
1. 관광의 구성요소
2. 관광상품의 특성
3. 관광마케팅의 일반적 특성

제3장 중국 관광시장의 분석 및 관광 여건
제1절 중국인의 해외여행 동향과 전망
1. 중국경제의 동향과 전망
2. 중국인의 해외여행 실태
제2절 방한 중국관광객의 특성
1. 방한 중국관광객의 동향
2. 중국 관광시장의 특성 분석
제3절 중국인 대상 여행상품의 실태
1. 여행상품 실태 분석
2. 여행상품 가격 분석
제4절 대구광역시 관광여건과 개선점
1. 중국관광객 유치의 문제점
2. 관광산업 여건과 개선점

제4장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방안
제1절 관광상품 개발
제2절 수용태세 개선
제3절 홍보활동 강화

제5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격적인 지방자치와 더불어 지역경제발전과 주민소득증대를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는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욱이 외국 농수산물에 대한 시장개방으로 농어민의 경제적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하여 농어촌 경제발전 대책에 고심하고 있다. 이에따라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는 관광산업을 지역발전을 위한 중요 수단으로 삼아 관광상품개발과 관광지 개발에 매우 적극적이다.
실제로 관광산업은 굴뚝 없는 무공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미래 유망산업으로 각광을 받는 후기 산업사회의 가장 적절한 서비스 산업이다. 또한 관광산업은 농수산업 등 1차 산업의 기반 위에 지역주민의 소득증대, 고용효과를 가져와 지역의 경제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관광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지방정부의 인식변화와 지난 10년간의 외형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그간의 관광개발은 경쟁력있는 관광자원의 개발미흡, 국제적 수준의 관광인프라 구축 미흡, 지속적인 관광안내체계의 부족 등 급변하는 국내외 관광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왔다. 또한 관광산업을 단순히 외화획득의 수단으로만 인식해 건전한 관광문화가 정착되지 못하고 사치, 향락 등 퇴폐관광의 부작용으로 관광산업의 일시적 위축을 초래하기도 했다.
그러나 90년대 중반 이후 소득격차의 완화와 생활의 질 향상에 따른 해외여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한편,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외래관광객의 방문 추세는 상대적으로 감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관광은 세계적으로 레저문화의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관광산업의 중요성이 재인식되기 시작, 관광산업은 지식정보산업, 환경등과 함께 최고의 성장산업 한국관광연구원 보고서(2000)에 의하면 1999년 최대 외래객 유치국은 7,000만명을 유치한 프랑스로 전년도에 이어 1위를 차지하였고, 관광수입에 있어서도 전년에 이어 미국이 740억 달러로 1위를 차지하였다. 외래객 유치는 프랑스, 스페인, 미국, 이탈리아, 영국, 중국, 멕시코, 폴란드, 캐나다, 오스트리아 순으로 나타났는데 스페인이 전년대비 10%를 성장하여 미국과 순위가 바뀌었으며, 멕시코와 폴란드도 순위가 바뀌었다. 그 밖에 전년도 12위였던 오스트리아가 10위로 성장하였다.
세계관광기구(WTO)에 의하면 국제관광객은 연평균 4%이상 성장하여 2000년에 7억명에서 2010년 10억 5천만명, 2020년 16억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동아ㆍ태지역은 역내교류의 증가와 세계경제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의 증가 등에 힘입어 6%이상의 고도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 6월부터 중국인의 한국방문을 중국 9개성에서 중국전역으로 확대 실시하기로 합의함으로써 수년내 중국관광객 100만명 이상이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급증하는 중국 관광객에 비해 우리의 중국관광객 수용태세는 너무나 불만족스럽다. 입국심사 절차의 복잡성, 언어장애, 중국인 입맛에 맞지 않은 식단, 볼거리 및 즐길거리의 부재, 불만족스런 숙박시설, 한자병기 안내체계의 미비 등은 그들에게 한국을 다시는 오고싶지 않은 나라로 만들고 있다. 중국인 관광수용태세에서 드러나는 총체적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들이 많은 기관들에 의해 마련되고 있으나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산재해 있다.
외국인 관광객 특히 중국인관광객을 위한 관광상품 개발을 위해서는 대구가 서울과 제주에 없는 대구만의 관광상품을 적극 개발되는 등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또한 중국관광객 유치 저해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책마련과 관광상품 홍보방안, 수용태세 개선방안 등의 정책대안 도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화 및 지식정보화 시대에 발맞춰 세계 최고의 시장인 중국 관광의 현주소와 미래 전망을 탐색하고, 특히 최근 급증하고 있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유치확대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상품개발 및 관광수용태세를 정비하고 특히 타 지역과의 차별화로 대구지역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아래와 같다.
첫째, 중국의 해외관광의 일반적 패턴과 해외로 떠나는 중국인 관광객의 최근 여행성향을 조사․분석하고,
둘째, 방한 중국 관광객이 선호하는 다양하고 특화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가격 경쟁체제에서 벗어나 서비스 질의 차별화로 관광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토록 하고,
셋째, 방한 중국관광객 증가 추세가 지속될 수 있도록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방안, 전반적인 외래관광객 수용태세 개선방안 등에 대한 중장기적 정책대안 및 계획을 도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1. 국내문헌

1) 단행본
김사헌(1997),『지방화시대의 관광개발』, 일신사.
강신겸(1999),『관광활성화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 삼성경제연구소.
김철원(1999),『중국관광객 유치확대를 위한 관광상품 개발방안』, 한국관광 연구원.
대구광역시(2002),『통계연보』.
문화관광부(2001),『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삼성경제연구소(2002),『World Report』.
서울시정개발연구원(1997),『서울 관광마케팅 지원전략 연구』.
손대현(1996),『관광마케팅론』, 일신사.
엄서호(1999),『엄서호의 관광레져연구』, 일신사.
엄서호, 서천범(2000),『레져산업론』, 백산출판사.
장병권(1993),『한국관광행정론』,일신사.
중국통계출판사(1999),『중국통계연감』.
중국통계출판사(2000),『중국통계연감』. .
한국관광공사(2000),『관광시장정보』.
한국관광공사(2000),『중국관광시장전망』.

2) 논문
강신겸(2000),「경주지역 외래관광객 유치방안」, 경주문화관광진흥협의회와 경주시주최 『경북․대구지역 관광활성화 방안』심포지움 발표자료.
김규호(2001),「월드컵과 지역관광산업의 육성」, 『춘계학술 심포지엄』 자료.
이경환(1998),「지방관광활성화를 위한 협력관계 증진방안」,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장인식(1996),「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관광개발의 수단화연구」, 한양대 관광연구소,『관광연구논총』,제8호.
최해수․김충기(1997),「지역관광개발을 위한 행정․법규․금융세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개발학회, 『관광개발논총』,제6권,제1호.
2. 해외문헌

IMF(1999). 『International Financial Statistics』.
Mill, R.C(1990). Tourism : The International Business, Prentice-Hall Inc., Englewood Cliffs, New J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좋고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고 판단되어집니다.
  • lucky1***
    (2018.05.10 12:30:4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 내용 알찹니다.
  • jyh2***
    (2008.04.09 16:49:58)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인관광객] 중국인관광객 한국관광 실태와 유치 증대 방안
  • ◈ 중국인관광객 한국관광 실태와 유치 증대 방안 ◈Ⅰ. 중국관광시장의 특성1) 중국의 소비시장의 특성① 중국소비시장은 23선 도시 소비시장 급성장, 농촌 가전수요 급증② 유망 소비재 - 유기농식품, 스포츠․레저용품, 럭셔리카, 쇼핑․의료관광, 성형미용③ 시장의 광범위함이다.한반도의 43배에 이르는 광대한 면적과 한족을 비롯한 55개 소수민족이 섞여 살고 있다. 그 만큼 기후 분포와 언어도 다양하여 표적시장 세분화와 마케팅전략 설정

  • [관광] 한류의 브랜드화를 통한 지속적인 한류관광의 활성화 방안
  •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와 함께 이러한 한류를 브랜드화 하여 한류 관광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정부의 지원 정책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본 연구에서는 점점 확산되어가고 있는 한류 열풍을 관광부문에서 활용함으로써 외래 관광객 유치를 확대할 뿐만 아니라 관광을 통해 한류를 브랜드화 하여 지속적인 한류관광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한류의 의미 및 전개과정1. 한류의 의미한류(韓流)란, 1990년

  • 환율 변동이 국내 관광에 미치는 영향
  • 관광이 빈곤퇴치의 효과적인 수단으로 부각됨에 따라 저개발 국가에서 관광산업이 향후 새로운 핵심 산업으로 부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이처럼 관광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국가 전략산업으로 인식되면서 관광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세계 각국의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세계관광기구(UNWTO)에서는 동아시아.태평양 지역이 세계 6대 관광권역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관광객을 유치할 것이며, 세계 2대 관광시장으로 부상할 것

  • 지역 관광 마케팅 전략 분석
  • 관광지원체계 미흡2) 대표적 관광시설의 부족3) 교통체증 및 교통수단의 부족4) 관광상품 및 쇼핑시설의 미흡제2절 부산 관광의 활성화 방안 1.관광의 활성화가 왜 필요한가?2. 실행 프로그램1) 관광활성화를 위한 협의체 구성2) 관광홍보 및 마케팅전략 강화 3) 차별화된 관광상품의 개발4) 특화된 쇼핑시설의 확충5) 독특하고 다양한 음식(먹거리)의 제공 6) 숙박 시설 및 서비스의 다양화제3절 부산지역 카지노업 증설에 관한연구1. 서론2. 우리

  • [관광경영] 중국 관광객 유치의 활성화 방안
  • 중국관광객유치의 활성화 방안00Ⅰ. 서 론관광은 제2의 출발은 위한 과정으로 심신의 후식과 새로운 활력을 불러넣고 있다. 따라서 인간이 생존하는 데 있어 관광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따른 관광 활성화 일환으로 중국관광객이 한국방문에 새로운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중국관광국(中國旅游局)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2009년 한 해 동안 4750만 명의 중국인이 해외 여행을 다녀왔다. 세계경제가 불황이라지만 바깥 구경에 나선 중국인 관광객 수는 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