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자동차 산업 시장 분석 및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 경쟁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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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동차 산업의 특성

2. 세계 자동차 시장

3. 국내 자동차 시장

4. 산업 발전 전략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본 보고서의 목적은 한국의 자동차 산업의 수출경쟁력과 산업 내 무역과의 관련성 및 세계 주요 자동차 시장을 비교·분석하고 우리나라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마련에 있다. 본문에서는 산업 내 무역지수와 무역특화지수, 현시비교우위지수를 통해 현재 한국의 자동차 산업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SWOT 분석을 통해 경쟁력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그간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었지만 단기간의 압축 성장과 높은 수출 성과 달성으로 국가경제를 이끌어가는 대표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그간의 어려움으로는 1980년의 수출정체로 인한 재고축적과 1990년대 극단적인 노사대립, 그리고 결정적인 1997년의 IMF 외환위기로 인한 내수의 급속한 감소 등이 있다. 또한 1980년대 말에 수입차 시장이 완전 개방되면서 한국 기업들의 경쟁력 약화로 인해 내수판매가 부진을 기록했던 적도 있다. 그러나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과 시너지 효과 창출을 불러온 인수합병 등 수출성과를 높임으로써 경제성장에 매우 큰 기여를 했다는 점은 간과해선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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