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자동차 산업 시장 분석 및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 경쟁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동차 산업의 특성
2. 세계 자동차 시장
3. 국내 자동차 시장
4. 산업 발전 전략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본 보고서의 목적은 한국의 자동차 산업의 수출경쟁력과 산업 내 무역과의 관련성 및 세계 주요 자동차 시장을 비교·분석하고 우리나라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마련에 있다. 본문에서는 산업 내 무역지수와 무역특화지수, 현시비교우위지수를 통해 현재 한국의 자동차 산업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SWOT 분석을 통해 경쟁력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그간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었지만 단기간의 압축 성장과 높은 수출 성과 달성으로 국가경제를 이끌어가는 대표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그간의 어려움으로는 1980년의 수출정체로 인한 재고축적과 1990년대 극단적인 노사대립, 그리고 결정적인 1997년의 IMF 외환위기로 인한 내수의 급속한 감소 등이 있다. 또한 1980년대 말에 수입차 시장이 완전 개방되면서 한국 기업들의 경쟁력 약화로 인해 내수판매가 부진을 기록했던 적도 있다. 그러나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과 시너지 효과 창출을 불러온 인수합병 등 수출성과를 높임으로써 경제성장에 매우 큰 기여를 했다는 점은 간과해선 안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