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미샤의 러시아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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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머릿말 ‥‥‥‥‥‥‥‥‥‥‥‥‥‥‥‥‥‥‥‥‥‥‥‥‥‥ 2

Ⅱ. 본론

제1장. 국가 소개 및 개관 ‥‥‥‥‥‥‥‥‥‥‥‥‥‥‥‥‥‥‥‥‥ 3

1. 국가 소개
2. 국가 개관

제2장. 러시아 경제개관 ‥‥‥‥‥‥‥‥‥‥‥‥‥‥‥‥‥‥‥‥‥‥ 6

1. 경제 지표 와 경제구조

제3장. 러시아 무역 및 투자환경 분석 ‥‥‥‥‥‥‥‥‥‥‥‥‥‥‥ 9

1. 무역 동향
2. 투자 동향

제4장. 해당산업 또는 기업을 위한 시장의 특성분석 ‥‥‥‥‥‥‥‥ 12

1. 미샤의 러시아 진출 배경
2. 미샤가 러시아로 진출한 이유
3. 미샤의 진출 전략

Ⅲ. 결론 ‥‥‥‥‥‥‥‥‥‥‥‥‥‥‥‥‥‥‥‥‥‥‥‥‥‥‥‥‥ 24


본문내용
Ⅰ.서 론

미샤는 C & C 사의 화장품 브랜드로 기존 대기업에 의해 과점되던 한국의 화장품 시장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지난 제 42회 무역의 날을 맞아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한 미샤는 국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2004년 9월 호주 매장 오픈 이후 해외 시장 진출에 주력해왔으며, 현재 미국, 대만, 홍콩, 호주, 일본 등 10개국에 51개 오프라인 매장과 1개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이다. 또한, 최근 중동 6개국 진출 양해 각서 체결에 이어 일본과 태국에 매장 오픈, 유럽 시장 등 계속해서 해외 진출하여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급속도로 성장해 나가는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성공을 지켜보면서 ‘미샤가 과연 러시아에 진출한다면 어떨까’라는 의문을 갖게 되었고 여러 가지 러시아의 국내외 사정을 조사해 보았다. 러시아의 화장품 시장은 수입산이 53%를 차지하는 가운데, 고가 프리미엄 유럽산 제품과 저가 저품질의 중국산 제품으로 양분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1998년 모라토리움 이후 러시아 경제의 활성화는 계속되고 있고 그에 따라 화장품의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러시아의 자국 생산제품은 제조 기술 및 설비의 노후화로 품질 수준이 낮은 실정이고 이에 러시아 여성들은 저품질 저가 제품에 점차 실증을 느끼고 있는 현실이다. 이와 같은 러시아 시장을 알고 난 후, 저가 & 고품질 전략을 쓰는 ‘미샤’의 러시아 진출은 충분히 경쟁력있는 사업이라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고, 국내 화장품 브랜드 - ‘미샤’의 러시아 진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우선 러시아의 개괄적인 조사를 통해 2006년 현재 러시아의 현 주소를 파악하였다. 그 다음 진출할 분야인 러시아의 화장품 시장에 대한 미시적 분석을 통해 러시아의 화장품 시장 구조를 알아보았고, 그에 따른 제품 차별화 전략 등을 계획하였다.

참고문헌
국가정책연구원 http://kiep.go.kr
국가정보원 http://nis.go.kr/
KOTRA http://www.kotra.or.kr/
외교 통상부 http://www.mofat.go.kr/
유니러시아 http://www.unirussia.com/
러시아-CIA http://www.cia.gov/
삼성경제연구소 http://seri.org
LG경제연구소 http://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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