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가공 유통업체 SCM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7 / 2019.01.07
  • 2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단조시장의 현황과 단조 공급망의 특징
단조시장의 현황
단조 공급망의 특징
Ⅲ. 경쟁전략 목표고객
단조제품에 대한 설문 분석
경쟁전략의 수립
목표 고객 군 선정
Ⅳ. 수요 및 공급의 불확실성
수요의 불확실성
공급망의 불확실성
Ⅴ. 현재 우리 기업의 위치
비용-대응능력 효율성 선도곡선 상의 우리 기업의 위치
전략적합을 위해 우리 기업이 나아갈 방향
Ⅵ. 동인요소
동인요소
동인요소의 상호관계
Ⅶ. 결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 세상에는 수많은 기업들이 존재하고 그 기업들은 각각 최대한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하여 불철주야로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세상이 지구촌화가 되어 가면서 기업들 모두는 서로 협력하고 제휴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이처럼 넓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에 맞는 경쟁력을 갖추고 현재 가지고 구성하고 있는 공급망에 대한 관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기업의 생존여부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경쟁력과 공급망의 관리는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또한 각 기업들을 하나의 목표로 통합하고 공급망 전체의 수익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 된다.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초기 과정에서 제조업은 굉장히 큰 역할을 하였다. 1960년대 중반 경제개발계획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인하여 제조업은 비약적인 성장과 함께 나라 경제의 발전에 지대한 기여를 하였다. 산업별 국내 총 생산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율적인 측면에서도 1965년 9.5%, 1970년 15.6%, 1975년 23.8%, 1980년 28.8% 로 증가하였고 제조업생산지수는 1990년을 100으로 하여,1983년 44.5, 1986년 121, 1993년 79.9으로 나타난다.(출처:스틸데일리http://www.steeldaily.co.kr) 제조업의 성장률과 제조업이 산업별 국내 총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살펴보면 경제적으로 제조업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을 알아 볼 수 있다. 수많은 제조업 산업 중에는 단조산업이라는 효자산업이 자리 잡고 있었다. 단조는 금형과 단조기계로 금속재료에 압축 하중을 가하여 성형하는 가공법으로써 각종기계, 자동차, 건설 중장비 등 모든 기계류의 기초소재가 된다. 자동차, 중장비 등의 산업 발달로 인해 대량의 수요를 요구하게 되었고, 국내 단조 산업은 이러한 추세에 맞춰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한다.
산업 전반 적인 곳에 두루 쓰여 현재의 경제성장을 이루는 데 효자였던 제조산업은 꾸준한 경제 발전으로 인해 2차 산업의 의존도가 줄어들고 3차 산업의 의존도가 늘어남으로 인하여 다양한 요인들이 발생하여 내수 부진이 장기화되고 수출마저 둔화되는 가운데 우리나라 제조업의 경영실적이 악화되어 가는 추세를 발견할 수 있다. 중국의 값싼 노동력과 세계 경제 불황의 여파로 제조 및 단조 시장의 위축 속에서 자국의 제조 및 단조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필수 불가결적인 요소들과 개선되어 발전성에 기여해 줄 수 있는 부분들을 살펴보기 위하여 중심기업을 단조공정으로 제품들을 생산하여 유통하고 있는 업체를 선정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포스코 vs 신일본제철 비교분석
  • 가공에 있어서는 안정적 수요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신일철은 박판계열화에 이어 선재계열화를 추진하는 등 철강 2차 제품의 계열화를 통해 Captive 수요기반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해외에서도 자동차용 강판 중심의 글로벌 공급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유통에서의 강점이라면 효율적인 시장 개척을 위한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에는 박판코일센터를 계열화하는 등 직계상사의 유통기능도 확대하고 있다. Customer 측면에서의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목 차I. 국내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

  • [경영학] 포스코의 SCM 구축 성공사례
  • 미래를 이끌 수 있는 산업에도 진출해야 한다. 현재 포스코는 ERP를 통해 전사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과 끓임없는 혁신을 시도하고 있는 점을 봐서 다른 산업에 진출 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포스코의 기업광고처럼 포스코가 우리의 삶에 보다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날을 기대해 본다. 1. 기업현황2. POSCO의 SCM추진 배경2.1 철강 산업의 문제점과 국제환경2.2 내 ․ 외부 환경변화3. SCM 실현 후의 성과분석3.1 성과분석4. 소감 및 결론

  • [졸업][생산관리]scm논문
  • 업체인 B사의 예B사는 중국에서 생산하여 일본, 미국, 유럽에 판매하는 Global Operation체제를 비교적 빨리 구축했다. 중국, 미국, 일본은 기업으로서는 별도 법인이지만, 긴밀한 Group경영 체제를 채택하고 있다.미국시장에서 정보화가 진행되고 미국판매사에서는 고객이 어떤 소매점에서 얼마나 구매했는지 매일 단품 POS) 판매시점관리. 컴퓨터를 이용하여 각종 유통정보를 분석 활용하는 유통시스템.정보가 EDI) 이메일팩스와 더불어 전자상거래의 한

  • [졸업][마케팅원론]Dream Mart를 가상 자회사로 하여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전략 수립
  • 목 차I. 국내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