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창조경영의 정의와 특징 및 전략과 사례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창조경영이란?
2. 창조경영의 3요소
3. 초일류기업의 디지털 전략과 사례
4. 느낀점
- 본문내용
-
워크플로우(Workflow) 연동 여부
워크플로우는 업무 참여자와 창조적 지식관리 시스템 사이에서 업무를 중심으로 서로를 연계하고 업무흐름을 자동화함으로써 업무를 통합적이면서도, 창조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조직 내부에서 창출된 창조적 지식은 담당자 혹은 시스템으로 자동 전달될 수 있고 복잡한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 드는 시간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업무부하의 조정을 통해 조직 내의 창조적 지식이 적절한 사람에게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특정 사람에게 창조성 관련 업무가 집중되는 것을 피하고, 전체적인 업무들이 적절히 수행되어 업무를 신속히 완료할 수 있게 해줄 수 있어야 한다.
나) 창조적 지식경영 환경
① 내부 환경 특성
최고경영자의 창조경영 관련 비전 제시 여부
최고경영자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가 바로 기업의 운영과정에서 추구해야 할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는 일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고경영자가 사보, 언론, 저술, 경영비전 선포식 등을 통해 창조경영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였는가의 여부는 창조적 지식경영의 환경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driving force의 역할을 수행한다.
창조경영 관련 예산
창조경영 수행에 필요한 별도의 예산이 지원되지 않을 경우, 창조경영의 도입 시도는 자칫하면 기존의 업무에 지장을 주어 도리어 경영성과를 악화시킬 수도 있다. 창조경영 도입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등에 소요되는 예산의 규모를 파악함으로써 해당 기업의 창조경영에 대한 commitment를 파악할 수 있다.
창조적 지식경영 추진 팀의 지원 실적
할당된 예산 대비 관련 TF가 어느 정도의 지원실적을 올렸는지에 대한 평가는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절차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창조적 지식경영의 도입은 당장 적지 않은 자금이 소요되면서도 실적은 없는, 예산의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
창조적 지식경영 관련 교육 프로그램 수
기존의 조직 구성원과 체제 하에서 창조적 지식경영을 올바로 도입, 수행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다양한 분야에서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내부 구성원에 대한 재교육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정형화 된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창조경영은 자칫 유행에 그치거나 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관계론]권력과 리더십 사례/ 분석
- 인간관계론 기업의 인적관리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