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중국진출] SK 텔레콤의 중국진출 사례와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한 A+ 팀프로젝트 보고서입니다.
목차
- 서론 -

- 본론 -

Ⅰ. SK Telecom
1. SK Telecom의 개략적인 회사소개
2. SK Telecom의 연혁
3. SK Telecom의 재무정보 및 대주주현황, 신용등급

Ⅱ. SK Telecom과 국내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통신기업들과의 비교
1. 매출액·순이익추이비교(단위: 억원)
2. 이동통신 3社의 시장점유율
3. SK Telecom의 광고후 인지도 조사
4. 국내 통신시장에서의 경쟁기업(KTF, LG Telecom)과의 전반적 분석

Ⅲ. SK Telecom의 국내시장에서 갖고 있는 경쟁적 우위의 원천
1. 뛰어난 기술력
2. 고객에 대한 철저한 서비스와 고객만족실현

Ⅳ. 국내 상황분석
1. 6월말까지 공정거래위원회의 이행조건 준수
2. 후발업체들의 추격
3. 국내 이동통신시장의 현황

Ⅴ. 중국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1. 중국시장의 일반적인 특징
2. 중국의 현지상관행
3. 중국 소비자의 특성
4. 중국의 투자환경
5. 중국 시장 진출시 위협요인
6. 중국 통신시장의 현황(단말기 시장을 포함)
7. 중국의 WTO가입에 따른 통신시장의 변화
【참고】중국의 WTO 가입이 중국과 한국에 끼치는 영향

Ⅵ. SK Telecom의 국제화 경험 유무
1. 몽골 이동전화사업진출
2. 베트남 이동전화 사업진출

Ⅶ. SK Telecom의 중국사업진출전략
1. 사업진행상황
[참고]차이나유니콤과의 CDMA컨설팅 계약체결 배경 및 의미

- 결론 -
본문내용
세계 이동통신가입자 수는 2007년 33.1억 명에 달할 정도로 성장하게 되었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이동통신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해 지난 2/4분기 중 신규 가입자가 1천 7백만 명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 요금이 유선전화보다 평균 3배나 비싸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성장 추세가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만 하다. 특히 2005년에는 매일 유선전화에 신규 가입하는 사람들이 하루 평균 12만 명인데 비해 이동통신 가입자는 68만 명에 달하고 있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동통신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그리고 그 폭발적인 성장의 중심에 『중국』이 있다. 중국은 13억 명의 인구를 자랑하는 세계인구 강국이다. 인구가 많다는 것은 기업들에게는 그만큼 시장의 규모가 큼을 의미한다. 중국에는 중국전신(차이나텔레콤), 중국연통(차이나유니콤), 그레이트월(중국장성통신) 등 세 개의 이동전화 사업자가 존재하는데, 이 중에서 가입자는 차이나텔레콤이 대부분을 가지고 있다. 개괄적인 중국의 이동전화 현황을 짚어보면 다음과 같다. 중국의 이동전화 서비스 방식에서는 차이나텔레콤이 ‘TACS/GSM’을, 차이나유니콤이 ‘GSM/CDMA’를, 그레이트월이 ‘CDMA’를 각각 채택하고 있다. 중국에서 이동전화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한 때는 90년대 들어와서이다. 1987년에 700명을 시작으로 하여 94년에 고작 157만 명에 불과하던 가입자가 96년에는 685만 명으로 늘어나더니 2009년에는 이동통신 가입자수가 5억 9천 546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현재의 이러한 사실보다 중국이 ‘약속의 땅’으로 불리는 것은 그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이처럼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는 이동통신시장에서 특히 그 중심에 서 있는 중국시장의 선점을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중국시장으로 뛰어들고 있다. 이렇듯 Global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만 가만히 있을 순 없다. 정치적 국경은 남아 있어도 경제적 국경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되었다. 세계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과 경쟁적 우위를 가지고 더 넓은 시장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 시장의 발판으로 중국시장을 삼아 우위를 확보함으로써 세계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종합정보통신 기업으로 위상을 확립한 『SK Telecom』은 급변하는 세계통신 시장에서 국제통신사업자들과 경쟁하기 위한 준비를 꾸준히 해오고 있으며, 유수의 아시아 정보통신사업자들과 제휴 및 협력관계를 맺어오고 있으며, ITU나 PTU를 비롯한 국제기구 및 해외 정보통신 유관기관과 활발한 국제협력을 활동에 힘쓰고 있다. SK Telecom은 기업가치의 제고 및 향후 전개될 동아시아 단일 경제권 내에서 경쟁력을 갖춘 정보통신 주요사업자로 성장하기 위해서 개방되는 중국시장에 어떻게 진입하여 성공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한국 경제 리포트(홍순영, 김범식 외 공저)
sk텔레콤 홈페이지 http://www.sktelecom.com
삼성 경제연구소
중국건설시장에의 진출방안연구 (논문-서종규 저)
중국 진출전략 대특강 (강준영 저)
LG 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NCSOFT` 엔씨소프트사의 인터넷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사례를 보이고자 한다. 끝으로, 최근 중국으로 진출한 아이온의 마케팅 전략을 보고, 이메일을 통한 기업인과의 인터뷰를 간략하게 언급하겠다. 2. NCSOFT 및 기업인 소개엔씨소프트는 세계최고의 온라인 게임 개발 기술 역량과 강력한 퍼블리싱 네트워크를 보유한 게임 산업의 글로벌 리더이다. 1997년에 설립한 엔씨소프트는 신생업체 답지 않게 굵직한 프로젝트를 많이 시행했다. 정일 학원의 학습지 관리시스템인 ‘j-넷’ 을 구축했으며 SK텔레콤의

  • [글로벌경영] 화웨이 스마트폰의 우리나라 진출에 관한 경영전략
  • 사례(삼성vs애플)Ⅱ. 본론 3.한국시장 진출시 진입장벽 및 대책2)라이슨싱 문제에 대한 대책①최선책타사와의 협상을 통해 로열티범위 정함적정 수치의 로열티를 지급하는 라이슨싱 계약②차선책자사의 특허권으로 타사의 특허에 대한 소송 대비3)환리스크 대응책 및 재무관리-우리나라와 중국 통화 동시사용 ⇒환리스크 노출-양국 통화에 능통한 재무관리자 채용⇒ 환리스크의 위험 수위 줌Ⅱ. 본론 ① 저가전략- MVNO사업자와의 제휴 → 휴

  • [국제경영론] SK의 국제경영 사례연구
  • 사례연구2011목차SK 기업소개1.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과정 2. 그룹경영 실적 3. SK기업의 윤리규범4. SK 기업 brand의 핵심 키워드5. SK기업 계열사SK 글로벌 진출 현황1. SK의 대략적 해외진출 현황2. SK의 대륙별 해외진출 현황3. SK의 국가 별 계열사 해외 진출 현황 4. 주요 계열사 해외 진출 현황SK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1. SK의 중국 전략2. SK의 경영기법SK 에너지(문대한,김수윤)1. 회사소개2. 글로벌 진출현황3. 사례연구4. 전망SK 텔레콤1. 회사소

  • SK C&C - 기업소개, 연혁, 경쟁사 분석
  • SK C&C는 12.8%증가로 SK C&C가 높은신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이런 빠른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 3사중 3위로 국내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최근 3년간 해외 매출 및 비중을 보시면 삼성SDS의 해외매출액은 전체매출의 42%에 달하여 2012년보다 비중이 약 4배 정도 높아졌습니다. 그에 반해 LG CNS와 SK C&C는 2014년 3분기 누적이 처음으로 15%를 넘어서서 또 다른 해외 진출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3사의 해외매출이 올

  • [국제마케팅전략]SK Telecom의 중국진출 사례
  • SK 차이나 → SKT 설립 배경본론1. SK Telecom의 중국 진출시 고려요인1) SK Telecom의 보유자원 (핵심역량)2) SK Telecom의 전략적 지향3) 중국 시장의 특성4) 국내 시장의 상황2. SK Telecom의 진입 방법1) SK Telecom의 중국 진출 방법 2) SK Telecom의 진출 상황3. SK Telecom의 중국 진출시 문제점 & 해결방안4. 국내 통신산업의 중국 진출 전략결론1. 한국 통신 산업의 해외진출은 가능한가?2.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서론1. 글로벌 전략의 대두 및 SK텔레콤의 선정이유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