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 학습조직의 특징과 필요성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 2002파일입니다
목차
Ⅰ. 학습조직의 정의

1. 학습조직이란
2. 학습조직의 출현

Ⅱ. 학습조직의 구성요인

1. 변 화
2. 시스템적 사고
3. 문제의 체계적 해결
4. 새로움의 추구
5. 계속적인 학습
6. 전파 및 적용
7. 공동체성 확보

Ⅲ. 학습조직의 특징과 필요성

1. 학습조직의 특징
2. 학습조직의 필요성

Ⅳ. 학습조직의 사례

1. 3M
2. 그래니트로크
3. NS
4. 페더럴 익스프레스
5. 카터에어 인터내셔날
6. 월풀
7. 에버랜드
8. 대우증권
9. 삼성물산
10. 사이먼/쿠허&파트너즈
11. 제일모직
12. IBM/IBM Canada
13. GM

Ⅴ. 학습조직의 전망과 및 시사점
본문내용
학습조직이란, 체제적으로 정의하자면 강력하고 집합적으로 학습하며 기업의 성공을 위해 지식을 보다 잘 수집하고 관리하며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조직을 말한다. 학습조직은 일하면서 배우는 기업의 내부 및 외부의 사람들에게 권한을 위임한다. 기술은 학습 및 생산성 모두를 최적화하는데 이용된다.
학습조직과 조직적인 학습이라는 용어간의 차이를 분명히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학습조직을 논의하면서 무엇인가에 중점을 두면서 집합체로서 학습하고 생성하는 시스템, 원칙 및 조직의 특성을 말하는 것이며 조직학습은 학습조직이 어떻게 발생하는가에 주목할 때 언급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조직들은 학습조직이 되려고 분투하고 있다. 그러나 다수의 기업들이 아직도 학습의 중요성과 학습이 실제로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다섯 명의 장님이 그들이 느끼거나 만질 수 있었던 부분에 대한 묘사로 코끼리를 설명했던 이야기에서처럼 학습조직은 단지 한 측면에서의 시각으로만 기술되어 왔다. -팀의 학습 역동성, 조직적인 구조, 지식의 관리, 신기술의 보다 현명한 적용과 같은 시각의 설명들처럼 말이다. 소수의 어떤 조직들은 그들이 해당되는 영역조차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으며, TQM(Total Quality Management) 또는 리엔지니어링 등과 같은 활동을 조직적 학습의 본질로 혼동하고 있는 수도 있다.
참고문헌
1. 마이클 마쿼츠『학습조직 구축법』, 창현출판사(1997)

2. 박경원, 김희선 공저『조직이론 강의』, 대영문화사(1998)

3. 손태원, 학습조직과 시스템사고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삼성경제연구소(1997)

4. 양창삼 [조직이론], 박영사(1994)

5. 오정근, 김진수 공저 [열린 학습 강한 기업], 21세기북스(1996)

6. 이상문 [글로벌 시대의 초일류 기업], 명진출판(1994)

7. 이종소『조직구조론』,은하출판사(1999)

8. 장승권 외[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삼성경제연구소(1997)

9. 최재열 외 2인『조직이론의 현재와 미래』, 학문사(1999)

10. 한국경제신문 1998년 8월 21.24일자/ 7월 14일자

11. 한겨레신문 [경제] 1998년 4월 13일자

12.『http://www.sanno.co.kr/html/data/lo.htm』

13.『http://www.kr.ibm.com/』

14.『http://www.samsungcorp.co.kr/』

15.『http://www.mot.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간경쟁의 스피드경영은 어떻게 하는가
  • 학습조직과 변화를 사랑하는 조직 구축 스피드경영을 위해서는 변화를 회피하는 것보다는 변화를 사랑하고,이를 체절적으로 즐길 수 있을 정도로 변화지향 조직이 되어야 한다. 또한, 조직원 모두가 변화에 자신 있게 나서고 외부환경변화에 민감하게대처하고 신속 정확하게 의사 결정할 수 있도록 학습을 통해 지식을 배양하는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아울러 직원들의 믿음과 사기를 제고할 수 있도록 이들이 자기계발 기회를 많이 가

  • [경영혁신] 경영혁신과 경영혁신 사례
  •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Ⅳ. 경영혁신 기법의 특징Ⅴ. 신제품 개발의 경영혁신 사례1. 홀마크(Hallmark)2. 경영혁신의 필요성3. 홀마크의 경영혁신 전략 4. 경영층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목표5.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착수6. 제품개발의 경영혁신7. 홀마크의 정보처리기술Ⅵ. LG-Caltex정유의 경영혁신1. 팀빌딩 프로그램(TBP)2. CU 일체감 프로젝트3. 신규 주유소 경쟁력 강화4. 영업 사원의 역량 강화5. 직무 교육6. 조직 개발Ⅶ. GM의 세턴(Saturn)

  • [학사][인사관리]우리나라 역량중심의 인적자원 경영 연구 분석
  • 학습지원팀은 사업본부 내 경영지원담당 소속으로서 총 14명으로 구성되어있다. 학습지원팀은 HR(Human Resource ; 인적 자원 관리)제도 및 운영상의 문제점을 인터뷰, 벤치마킹, 내부자료 분석 및 HR진단 체크리스트를 이용한 다양한 방법으로 파악하고, 개선의 대안으로서 역량을 중심으로 한 인적자원개발 시스템을 구상하게 되었다. 이 사례에서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 째,기존의 인적자원관리과 달리 핵심역량 중심의 직군별 핵심직무역량을 규명하고,

  • [행정] [행정] 기업식 정부의 예산개혁
  • 사례로는 1988년부터 10년간의 계획으로 실시되고 있는 영국의 넥스트스탭 프로그램(Next Steps Program)을 들 수 있다. 이는 공공부문의 축소와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정책집행기능을 정책입안기능으로부터 분리하여 독립적인 조직을 설립하고, 권한의 실질적 하부이양(관리재량의 자율성과 융통성부여)과 함께 구체적이고 실효성있는 성과 평가를 통하여 개인적인 책임보상체제를 확립하는 정부개혁프로그램이다. 그외 뉴질란드의 성과관리혁신(1988),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학습조직 (Learning Organization : LO)pp1118) 워크아웃 미팅 (Workout Meeting : WOM).pp1219) 광속상거래 (Commerce At Light Speed : CALS)pp1220) 물류혁신pp123. 경영혁신의 필요성pp124. 경쟁전략과 경영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