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창조경영의 정의와 특징 및 전략과 사례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조경영이란?

1) 기업 내 지식자산(knowledge assets)의 가치에 대한 재무분석

가) ROA(Return On Asset) 방법

나) MCM(Market Value Added) 방법

2) 기업 내부의 창조성(creativity) 평가

가) 종업원 1인당 창조성

나) 매출액 대비 창조비용

다) 총 매출액 대비 창조매출액

라) 창조매출 이익률

마) 창조자산 대 총자산 비율

3) 창조적 지식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의 존재 여부

가) 창조적 지식관리 시스템

① 기능특성
나) 창조적 지식경영 환경

① 내부 환경 특성
② 평가와 보상 특성
가) 창조성 자극 요인
① 조직적 특성
② 관리적 특성
③ 팀 특성
④ 충분한 자원
나) 창조성 장애 요인

① 조직적 방해
다) 규범적 요인
① 창조성
② 효율성
③ 생산성
2. 창조경영의 3요소

3. 초일류기업의 디지털 전략과 사례

4. 느낀점


본문내용
그룹웨어 연동 여부

그룹웨어는 창조적 지식관리 시스템 사용자들 간의 협업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기본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메일, 게시판 등의 기능에 결제와 같은 기능이 추가된 형태를 띄는 것이 일반적이다. 창조적 지식관리 시스템은 위와 같은 기본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하여 보다 많은 관련 지식을 축적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거부감을 줄이면서도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기존 그룹웨어와의 연동 여부는 로그인 방식이 단일통합인증(SSO: Single Sign On)으로 단일화 되어있는지, 동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지, 상호 시스템 간의 연동을 통해 사용자가 마치 하나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듯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 여부

창조적 지식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목적 중의 하나는 조직 내·외부에 흩어져 있는 창조적 지식들을 한 곳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동시에, 독립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개별적인 시스템에 대한 기능적인 통합도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에 이미 구축되어 있던 시스템에서 생산되는 정보의 연동과 더불어 이들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주요 기능들을 전사적인 창조적 지식관리 포털로 통합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워크플로우(Workflow) 연동 여부

워크플로우는 업무 참여자와 창조적 지식관리 시스템 사이에서 업무를 중심으로 서로를 연계하고 업무흐름을 자동화함으로써 업무를 통합적이면서도, 창조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조직 내부에서 창출된 창조적 지식은 담당자 혹은 시스템으로 자동 전달될 수 있고 복잡한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 드는 시간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업무부하의 조정을 통해 조직 내의 창조적 지식이 적절한 사람에게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특정 사람에게 창조성 관련 업무가 집중되는 것을 피하고, 전체적인 업무들이 적절히 수행되어 업무를 신속히 완료할 수 있게 해줄 수 있어야 한다.

나) 창조적 지식경영 환경

① 내부 환경 특성

최고경영자의 창조경영 관련 비전 제시 여부

최고경영자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가 바로 기업의 운영과정에서 추구해야 할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는 일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고경영자가 사보, 언론, 저술, 경영비전 선포식 등을 통해 창조경영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였는가의 여부는 창조적 지식경영의 환경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driving force의 역할을 수행한다.

창조경영 관련 예산

창조경영 수행에 필요한 별도의 예산이 지원되지 않을 경우, 창조경영의 도입 시도는 자칫하면 기존의 업무에 지장을 주어 도리어 경영성과를 악화시킬 수도 있다. 창조경영 도입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등에 소요되는 예산의 규모를 파악함으로써 해당 기업의 창조경영에 대한 commitment를 파악할 수 있다.

창조적 지식경영 추진 팀의 지원 실적

할당된 예산 대비 관련 TF가 어느 정도의 지원실적을 올렸는지에 대한 평가는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절차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창조적 지식경영의 도입은 당장 적지 않은 자금이 소요되면서도 실적은 없는, 예산의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

창조적 지식경영 관련 교육 프로그램 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텔레콤의 중국진출] SK 텔레콤의 중국진출 사례와 전략
  • 및 실행 장애요인 제거활동이야말로 경영성과로 직결되는 실천의 단계일뿐 아니라 두뇌활용 (Brain Engagement)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단계이다. Ⅳ. 국내 상황분석 1. 6월말까지 공정거래위원회의 이행조건 준수 -‘시장점유율 50%이내로’“꼭 011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SK텔레콤의 ‘이색적인’ 광고 문안은 이동통신 시장에서 제 1인자의 자신감을 반영하고 있다. 듣기에 따라서는 다소 거만하게 들릴 정도다. 하지만 여기엔 SK텔레콤의 또다른 고민

  • 경력개발제도(CDP)를 통한 인적자원개발 사례 분석 -GE와 삼성의 사례를 중심으로
  • 경력개발제도(Career Development Program)를 통한 인적자원개발 사례 분석- GE와 삼성의 사례를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론1.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2. 조사의 방법 및 보고서의 구성Ⅱ. 본론1. CDP에 대한 기본적 이해1.1 CDP의 개념1.2 CDP의 구성요소1.3 CDP의 목적1.4 CDP의 주체1.5 CDP의 기본방향1.6 CDP의 원칙1.7. CDP 현황2. GE2.1 세계 제일의 글로벌 인재사관학교, GE2.1.1 GE의 목표와 교육 프로그램2.1.2 GE의 변화 추진 전략2.2 GE의 인재양성 프로그램2.2.1 GE

  • [기업분석]SK Telecom의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 연구
  • 정의 이유 오늘날의 경영환경에서 우수 인재의 확보육성유지의 필요성은 점차 강조되고 있고, 그러한 시대적 요구 맞추어 인사관리 측면에서 교육훈련 및 개발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이다. 창의성 및 교육훈련 개발의 대표적 성공 기업로 흔히 꼽히는 미국 3M社의 사례 등은 이러한 교육훈련 및 인력개발 중요성을 실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제 국내 정보통신 관련 선두기업인 SK TELECOM 의 교육훈련/인력개발의 모델을 분석하여 보고 구체

  • [인사관리] 현대백화점의 인력관리 -교육훈련
  • 창조 및 가치화에 의해 좌우된다. 그러므로 현대백화점은 신생활 문화 창조 기업상에 합당한 인재육성, 지식경영의 적극실천, BPR, CRM 등을 요채로 품질경영(HQS), 인화경영, 고객감동 경영을 실현하고 있다.현대백화점의 목표 CREAT-VISION 2006 은 인본주의 즉, 고객존중, 구성원 가치존중, 협력사 존중의 가치경영으로 Clean Company를 실현하는 것이다.대다수의 조직과 마찬가지로 현대백화점 역시 타 조직과의 경쟁에서 앞서기 위한 전략과 기술을 개발하

  • [학습조직] 학습조직의 특징과 필요성 사례
  • Ⅰ. 학습조직의 정의1. 학습조직이란2. 학습조직의 출현Ⅱ. 학습조직의 구성요인1. 변 화2. 시스템적 사고3. 문제의 체계적 해결4. 새로움의 추구5. 계속적인 학습6. 전파 및 적용7. 공동체성 확보Ⅲ. 학습조직의 특징과 필요성1. 학습조직의 특징2. 학습조직의 필요성Ⅳ. 학습조직의 사례1. 3M2. 그래니트로크3. NS4. 페더럴 익스프레스5. 카터에어 인터내셔날6. 월풀7. 에버랜드8. 대우증권9. 삼성물산10. 사이먼/쿠허&파트너즈11. 제일모직12. IB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