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마트의 고객만족경영 전략과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4P 전략

SWOT분석

2. 이마트의 고객만족 극대화 전략들

1) 그들은 신선한 식품을 원한다

2) 소비자들의 체형에 맞는 진열대

3) 백화점급 인테리어로 새로운 고객만족 추구

4) 고객인 당신을 최고로 모십니다

3. 외국계 할인점과의 한판 승부 - 한국소비자의 특성에 맞는 전략 개발

1) 고급스런 분위기를 원한다

2) 의류상품의 집중 개발

4) 신선한 생식품을 원한다

5) 지역의 특성에 맞춘 차별화 전략
4. 국내 유통업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1위 고수를 위한 전략

1) 물류 유통에서의 효율성 확보를 위한 전략적 제휴

2) 유통단계의 최소화 - 최고의 신선도 유지와 원가 절감 효과

3) 신세계백화점과의 공동 마케팅

4) OK 캐쉬백과 간접광고

5) 유통업의 한계에 도전한다 자체상표(PB)전략

■ 이마트와 월마트의 마케팅전략 비교

1) 표적시장의 선정과 포지셔닝 전략

2) 가격전략
3) 머천다이징 전략

4) 경영촉진 전략
5) 고객 서비스 전략

6) 저비용 운영전략

본문내용
2. 이마트의 고객만족 극대화 전략들

1) 그들은 신선한 식품을 원한다

월마트는 세계에서 가장 생산원가가 싼 곳을 찾아 물건을 생산한 뒤 세계 10개국 매장에 이것들을 납품하기 때문에 공산품에서는 상당한 가격 경쟁력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국내의 3-40대 주부들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생식품은 월마트의 이와 같은 글로벌 소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월마트의 강점을 우리나라에서는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또한 까르푸의 경우에는 쇼핑을 마치고 마지막 계산대를 나가기전에 신선 제품류를 배치하는 본토식 구조를 한국에도 그대로 적용해왔다. 이는 바로 식품류를 먼저 구매하면 쇼핑하는 시간 동안 신선도가 떨어지고 다른 상품에 눌려 제품이망가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 전략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소비자들은 입구부터 풍성하게 펼쳐지는 식품류의 배치를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까르푸와 월마트의 국내 소비자들에 대한 잘못된 소비행태 분석들이 국내의 소비자들에게 만족감을 주었을 리 없다. 하지만 이마트는 달랐다. 이마트는 초기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상품군을 연구하고 이러한 연구에 따라신 선식품을 강화함으로써 외국계 할인점과 차별화를 이루었다.

현재 이마트가 실시하고 있는 신선식품 리콜제가 바로 그 예인데 대개 우유는 유통기한이 5일이지만 이마트는 제조일로부터 3일 이내인 제품만 팔고 유통기한이 2-3일짜리인 즉석조리제품도 당일 판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신선식품 풀질에 이상이 있거나 맛이 없을 때에는 물건값을 전액 환불해주거나 교환해 주는데 이것이 바로 신선식품 리콜제도이다.

즉, 까르푸나 월마트가 자신들의 장기대로 가전제품 전략 등에 치중하는 동안 이마트는 국내의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전제품 보다는 야채나 생선과 같은 신선한 농수산물을 많이 접하고 싶은 욕구를 철저히 파악하고 이를 마케팅 전략으로 십분 활용한 것이다.

2) 소비자들의 체형에 맞는 진열대

미국의 월마트를 방문해 본 적이 있는가? 매장의 입구를 들어서는 순간 높이 3M가 훌쩍넘는 높은 진열대들과 벽이 훤히 들어나 있는 잘 꾸며지지 않은 매장의 허술한(?) 광경을 쉽게 목격하게 될 것이다. 한결 고급스럽고 심지어 웬만한 백화점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훨씬 능가하는 이마트의 휘황찬란한 실내 인테리어 수준에 비하면 월마트는 거의 창고 수준이다.

하지만 미국의 소비자들은 그러한 사실에 대부분 개의치 않는다. 왜냐하면 매장의 인테리어 비용을 따로 들이지 않는 대신 거기서 절약된 비용을 다시 소비자들에게 많은 물건들을 그만큼 싼 가격으로 공급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즉, 미국의 소비자들은 오로지 싼 가격에 쉽게 만족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자료의 제공§학 습 구 성 Warming-up - Ice Breaking/ 환경변화와 리더십/ 리더십 포트폴리오 내일을 준비하며 - 변화의 체감 Clientship 개관 - 미래의 팀/ Clientship 개념/ 고객만족/ 새로운 리더십 엔진 Managing by Purpose - MBP Flow Chart/ 현업사례 적용* 단위업무를 수행하는 전 단계가 팀의 목적(비전, 미션, 가치)과 일치하는 가를 분석하 고 관리하는 과정 Empowering - 수준평가/ 적용/ 심리적 임파워링* 업무 프로세스맵을 통해 주요 업무와 팀원의 역량을 비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마케팅 조사▶ 학과시간의 팀 프로젝트와 동아리에서 기획서 작성한 경험 +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멀티미디어 활용 능력 + 원만한 대인관계 기획파트⇒ 기획 파트4. SWOT분석(주변 20인을 상대로 면접법을 통해 작성)장점 ․ 원만한 대인관계 - 누구에게든 호감이 갈 편안한 성격- 따뜻한 마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타인과 융화가 잘된다.- 낮 가림이 없다. 활달하다.- 싹싹하다․ 처세술이 뛰어나다.- 적응력, 순발력- 전쟁 나도 살아 남는다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마케팅 조사▶ 학과시간의 팀 프로젝트와 동아리에서 기획서 작성한 경험 +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멀티미디어 활용 능력 + 원만한 대인관계 기획파트⇒ 기획 파트4. SWOT분석(주변 20인을 상대로 면접법을 통해 작성)☮ 장점․ 원만한 대인관계 - 누구에게든 호감이 갈 편안한 성격- 따뜻한 마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타인과 융화가 잘된다.- 낮 가림이 없다. 활달하다.- 싹싹하다․ 처세술이 뛰어나다.- 적응력, 순발력- 전쟁 나도 살아남는다

  • [리더십] 감성터치형 리더와 카리스마형 리더
  • 경영학부 학생들로, 성공적 리더들에 대하여 한국형 리더십 8유형으로 분석하고자 합니다. 이 조사는 저희 팀 프로젝트에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므로 성실하고 솔직하게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결과는 조사 외에 다른 용도로 절대 사용되지 않습니다.다시 한번, 시간을 할애하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2010년 11월 국민대학교 경영학부1~24. 아래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매우 아니라면 1점, 매우 그렇다면 7점으로 점수를 매겨주시기 바랍니다

  • [자기소개서 20편] 주요대기업 최종합격 자기소개서 예문 20편모음(대기업합격 자소서예문정리) 입니다
  • 마케팅 및 홍보 역시 회사 이미지를 개선하고 고객 만족 실현을 위해 아주 중요한 업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 고객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큰 만족을 드릴 수 있을까 항상 고민하고 싶어서 마케팅 홍보 업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posco의 마케팅 경영목표인 마케팅 능력 확충 그리고 회사전반의 경영혁신인 6Sigma 달성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변 훌륭한 다른 동료들과 함께 힘을 합쳐 항상 대화하고 의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