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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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6.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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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젝트 선정 배경

2. 이마트 소개

3. 이마트 국내시장
1) 국내시장환경 분석
2) 마케팅 전략분석

4. 이마트 중국시장 진출
1) 중국시장 진출 동기요인
2) 중국진출 현황

5. 이마트 중국시장
1) 중국 시장환경 분석
2) 마케팅 전략분석

6. 사례분석을 통한 문제모색

7. 결론 (대처방안)

8. 레포트를 마치며..

9.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젝트 선정 배경
WTO체제 하에서 국내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해외의 유수 유통업체들은 그들만의 우수한 경영 노하우를 무기로 한국을 비롯한 해외에 점포를 개설하여 성장기회를 확대하려 하였다. 한국에도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까르푸, 월마트, 프라이스 클럽과 같은 외국업체들이 진출하여 영업을 하고 있었다. 국내업체들간에도 경쟁이 치열해져 가고 있는 상황에서 외국유통업체의 국내 진출로 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국내 유통업체들의 영업환경이 점점 악화되어가고 있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국내 할인점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하였던 신세계는 시장확대의 한 방편으로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97년 중국시장 진출에 나섰다. 신세계는 중국 시장 진출을 통해 좁은 국내시장을 뛰어넘어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확대하려 하였고, 아울러 해외진출을 통해 외국 유통기업의 국내진출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을 할 수 있었다. 또한 중국진출은 향후 다가올 유통의 세계화에 대한 준비이자, 한국상품의 동반 해외진출이기 때문에 제조업체의 수출을 촉진할 수 있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었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기도 했다.

중국은 개혁, 개방 이후 연평균 10% 이상의 경제성장을 지속하여 왔으며 구매력 평가기준으로 불 때 1996년에는 GDP가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3위이며 향후 연평균 성장이 8%일 경우 2020년에는 GDP가 20조 달러로 세계1위가 될 것이라는 세계은행의 전망이 있었다. 소득과 소비수준을 살펴볼 때 도시와 농촌, 연해지역과 내륙지역이 큰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그 중 중국 4대 부유도시인 북경, 상해, 광주, 심천은 다른 도시보다 주민소득이 67%나 높다고 한다. 이마트는 지난 3월말 중국의 4대 부유도시 중 하나인 상해에 3호점인 인뚜점을 개점했으며 본격적인 중국공략에 나서 2009년까지 중국에 25개 점포를 개점하는 한편 중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소싱 매출을 올해 1,000억원에서 2007년까지 3,000억 원으로 늘릴 계획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 중국의 경제환경과 한국 기업의 진출 전략 지용희외 집문당

• 중국의 경제 개혁과 한국 기업의 진출 전략 김용준 성균관대학교출판부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실태와 시사점 지만수외 대외경제전정책연구원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 현지화에 관한연구 대외경제정책 연구원

•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조평규 한성출판 기획

• 13억의 중국 20억의 기회 이학진 아이앤컴퍼니

• 상하이 리포트 차병석외 한국경제 특별 취재팀

• 차이나 마케팅 쉬중멍외 박영사

• 중앙일보 ECONOMIST 제 620호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편집부

• 중앙일보 ECONOMIST 제 629호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편집부

• 글로벌 브랜드 브랜드메이저 (A brand consulting company) 새로운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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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마트 중국진출 사례를 차근차근 잘 설명한 자료인 것 같습니다.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yeo***
    (2008.06.25 14:4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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