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진출배경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 개요
2. 회사소개
3. 신세계 이마트 연도별 점포수 및 매출
4. 이마트 브랜드 인지도(BSPI)
2. 본론

1. 이마트의 진출배경

1) 할인점 마케팅 변천사

⑴ 태동기 (1993 ~ 1996)

⑵ 성장기 (1997 ~ 1998)

⑶ 성숙기 (99년 이후)

2) 이마트 개발 배경 및 효과

2. 이마트 성공 요인

1. 신속한 다점포화

2. 고객중심의 매장 변화

3. 다점포화 운영 시스템과 물류센타

4. 전략적인 상품기획과 운영

3. 이마트의 경영전략

1) 신속한 다점포화
2) 고객중심의 매장 변화
3) 다점포화 운영 시스템과 물류센타
4) 전략적인 상품기획과 운영
5) 대표적인 공동 기획 히트 商品

4. 한국시장의 미래
5. 이마트 발전유형

6. 결론

1. 한국시장의 미래(할인점 시장)

2.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

3. 소매구조 변화 트랜드

4. 문제제기 ( 점포 현상을 중심으로 )

5. 새로운 경영전략 모색


본문내용
2. 이마트 성공 요인

이마트의 성공 요인은 철저한 Low Cost Operation 과 이를 뒷받침하는 정보 시스템, 물류시스템과 신속한 다점포화에 의한 대량매입으로 최저가격 판매를 실현한 것에 있다 할 수 있다. 특히 정보 시스템과 물류시스템은 유통업체로서는 가장 앞서 나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좋은 품질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유통업체로서는 최대 규모인 120여명의 전문 바이어 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품질 관리를 위해 자가 품질관리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1. 신속한 다점포화
전국 53개 점포를 구축함으로서, 지역 물가 안정과 소비문화 선도,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대량구매와 판매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로 할인점 시장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2. 고객중심의 매장 변화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 사람의 체형에 맞는 매장 형태와 집기를 낮춤으로써, 매장이 쇼핑하기 편하고, 친근감이 가도록 설계함과 동시에 판매장소를 과감하게 휴게 공간화 하고, 수유실의 운영 등 편의시설을 대폭 강화함으로써 한국인이 선호하는 매장으로 변화 하였다. 또한 매장의 후방을 창고가 아닌 판매를 위한 대기장소 개념으로 설계하여 협력업체에서 납품된 상품이 판매로스(LOSS)나 결품 없이 신속히 진열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점포 오퍼레이션의 효율을 높였다.

3. 다점포화 운영 시스템과 물류센타
정보시스템이 다점포화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이다.
이마트는 국내 유통 업계의 상품 바코드 사용을 보편화 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 것은 물론, 재고와 판매를 리얼 타임으로 관리하는 엔진 시스템과 자동발주 시스템의 運營을 통해 3만5천가지의 商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98年부터는 업계 최초로 EDI시스템 도입하는 등 국내 유통산업의 정보화 발전은 물론 협력업체와의 商品정보 교류에도 앞서나가고 있다.

2000年 대구 물류 센타를 오픈 함으로써 이마트는 전국적인 물류망을 확보, 명실상부하게 전국 물류배송 체계를 완벽하게 갖춤으로써Low Cost Operation에 더욱 충실 하게 되었다. 협력업체에서 입고되는 상품과 전국산지에서 바이어가 구매한 상품을 1일 2회 적시 배송함으로써 적정 재고 유지와 최상의 선도유지를 통해 상품의 가치를 한층 극대화 시켜 차별화 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수도권지역에 제4의 물류센타를 착공할 예정에 있다.

4. 전략적인 상품기획과 운영
또한 이마트는 경쟁력 있고, 차별화 된 상품기획과 운영을 위해 국내 유통 업체로서는 최대 규모인 120여명의 전문 바이어 조직을 갖추고, 지금 이 순간에도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언제나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협력업체와 공동 企劃을 통한 商品 차별화로 顧客으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대표적인 공동 기획 히트 商品
- 오징어 産地 직계약 출어
- 메로나 아이스크림 (빙과에서 아이스크림으로 상품 형태 차별화)
- 시네마 플러스 TV
- 비비안for 이마트

이외에도 매일유업의 매실요구르트, 해태의 새코미 요구르트와 소형가전의 스핀플러스 믹서기, 문구의 피크닉 온 칼라, 리틀키즈가 運營하는 키즈박스등 많은 성공 사례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및 경영학과 학회활동 등에 열심이었으며, 통신모임으로는 유니텔 경영사례연구회 등에 소속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얻은 지식과 경험은 지금도 대학시절의 가장 큰 추억으로 남아있습니다. 먼저 벤처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특별한 경력이 없다고 생각되면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면서 이중에 하나쯤은 걸리겠지하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지만 이는 큰 오산.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적절하게 보여주어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및 지속적인 검수로 교육내용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보장한다.4. 현업에서 활용할 Job Aids 및 커뮤니티 제공교육 후 현업에 돌아가서 지속적으로 교육내용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전략매뉴얼 등 Job Aids를 제공하며, 온라인상 커뮤니티를 통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제공한다.《학습구성》 Overview - Ice Breaking/ 이슈의 중요성/ 이슈리더십 대두배경 및 사례 Issue Pull - 개인의 업무분석/ 이슈의 개념/ 이슈창안의 전략/ 이슈창안실습 Audience Push - 오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분석과 경제학 교재 발간 작업의 자료수집, 원고정리, 자료입 력, 원고교정 및 편집작업 등 전과정을 수행했습니다. ○○대학교 시간강사를 1994년부터 1년간 수행하는 동안 경제학원론을 강의하면서 특히 거시경제, 금융분야는 이론과 현실을 비교하면서 체계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했습니다.  ○○협회 기획조사부 소속으로 1994~1995 기간동안 재직시 금융경제조 사, 사업계획 수립을 담당하면서 한국일본미국 등 주요 국가들의 금융경제 실태조사,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사례가 있음을 알 수 있다.업 종채용분야우대 자격증 1 그룹우대 자격증 2 그룹우대자격증 3 그룹공사제조사무공인회계사, 세무사, 변리사, 공인노무사정보처리 기(술)사금융사무CPA, AICPA, CFA, FRM공사금융사무변호사, 세무사, 법무사,공인회계사,CFA, AICPA, 국제변호사, 감정평가사부동산투자분석사,변리사, FRM, CRA,공인노무사,경영지도사투자상담사 1종,금융자산관리사,재무관리사,여신심사역,국제금융역,공인중개사공사금융전

  • [자기소개서 20편] 주요대기업 최종합격 자기소개서 예문 20편모음(대기업합격 자소서예문정리) 입니다
  • 마케팅 및 홍보 역시 회사 이미지를 개선하고 고객 만족 실현을 위해 아주 중요한 업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 고객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큰 만족을 드릴 수 있을까 항상 고민하고 싶어서 마케팅 홍보 업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posco의 마케팅 경영목표인 마케팅 능력 확충 그리고 회사전반의 경영혁신인 6Sigma 달성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변 훌륭한 다른 동료들과 함께 힘을 합쳐 항상 대화하고 의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