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을 통한 글로벌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1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기업 일반 현황
2.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과정
가. 해외직접투자
나. 현지화 전략
3. 현대자동차의 직면 과제
가. 브랜드이미지
나. 중국 자동차 시장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현대차의 해외진출 과정.
현재 현대 자동차는 미국, 러시아, 체코, 터키,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총 7개국에 생산기지를 두고 있으며, 총 200여 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동남아시아와 유럽의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닌 인도와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으로 성장한 중국, 자동차시장의 선도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시장에 현대자동차가 어떠한 해외진출 전략을 취하였는지 알아보겠다.
가. 해외직접투자
오늘날 국제화가 진행되면서 해외직접투자는 무역보다도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지역 간 경제통합과 세계화를 주도하고 있다. 해외직접투자란 기업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 자본, 경영노하우 등의 생산요소를 해외로 이전시켜 해외현지의 생산요소인 노동, 토지 등과 결합하여 해외에서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 활동으로서 투자기업이 직접 경영에 참여할 목적으로 행하는 국제경영방식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제조업 부문도 1970년대 이래 국제화에 따라 해외직접투자 비중을 꾸준히 늘려왔고 특히 1990년대 이후 국내 인건비 수준의 급격한 상승 등으로 인한 생산원가 절감차원과 세계무역기구(WTO) 체제의 등장으로 인해 변화된 대외국제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해외직접투자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왔다. 해외 직접투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목적을 지니고 있다.
- 현지시장에 대한 접근성 향상을 통한 시장유지 및 확대
- 생산요소 가격이 저렴한 지역으로 진출하여 생산원가를 절감
- 선진기술과 경영관리기법의 습득
현대자동차는 이 중에서도 현시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 시켜 시장을 유지하기 위해, 그리고 생산원가의 절감을 위하여 해외직접투자를 추진해왔다. 현대자동차의 주요 해외직접투자 대상 국가에는 인도와 중국, 미국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기업경영] 현대자동차 국제경영
  • 경영학원론 Family조HMI 의 경 영 – 마 케 팅 분야광 고 기업과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초점 스타 마케팅 – 현지 최고 영화배우 사루칸3. 영화식 CF제작 경영학원론 Family조제품라인 확장소형차시장 – 상트로중형차시장- 액센트고급차시장-소나타(중형급과 최고급 승용차 틈새시장)SUV 차량경영학원론 Family조H M I 의 경 영인도진출 성과“인도 자동차시장은 현대자동차가 이미지로 차를 파는 반면 포드는 가격으로 파는 세계에서 유일한

  • [고객 관계 관리, crm] 현대 자동차 미국 진출 사례
  • 자동차 인수(지분 율 51%) 2002.  2월 중국 북경기차와 합작 공장 설립 2004.  4월 해외 3大 생산기지『인도, 중국, 터키』월 최다판매 신기록 수립 2005. 5월 아프리카, 중동지역 수출 100만대 돌파, 상하이 모터쇼 참가, 신형 그랜 저, 서울모터쇼 공개2006. 1월 중국 최우수 브랜드 선정』2007. 1월 베르나, 인도 Overdrive 올해 최고의 차 수상⌾ 기업 비젼 - 경영 이념⌾ 5대 글로벌 전략 - 상품 경쟁력 강화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매출액 5% 이상을 R&D에 투자

  • [국제경영전략] 상신브레이크
  • 경영전략의 수립(1)시장 환경 분석(2)마케팅믹스 전략(3)중국 시장 진출 배경(4)중국시장 진출 후 매출현황 및 활동III결론참고문헌I.서론1.연구목적/선정동기1)연구목적글로벌화에 맞추어 상신 브레이크가 어떻게 하여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진출과 해외 시장을 공략하였으며 거기에 따른 장점과 단점 그리고 해외 진출 방법으로는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였는지에 대해 연구를 해 볼 필요가 있다.상신브레이크가 중소 기업으로 국내 자동차 브레

  • 현대자동차의 기업가치 평가 재무제표를 통한 EVA 분석 현대자동차 회사 소개
  • 자동차 산업의 주요 기업들은 (GM, Ford, Toyota, BMW 등) 투자비용의 절감과 생산 효율성 제고 등을 위해 유수 업체간 인수, 합병 및 전략적 제휴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부품 공용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조립업체 뿐만 아니라 부품업체에 대한 비용 절감 요구와 모듈이나 시스템 부품 중심으로 조달 부품을 축소함에 따라 중소부품 업체간의 통합을 통한 대형화가 추진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현대 자동차도 협력업체의 자동화를 통하여

  • 오리온 초코파이 진출 성공 사례 - 중국 투자론
  • 전략으로 해외를 공략한다. -SWOT 분석오리온의 강점으로는 중국, 러시아 중심의 해외시장 석권(점유율 74%)으로 인한 규모의 경제 실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세계 100대 우수 상품 브랜드로 선정될 만큼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고 있고 네이밍 마케팅전략으로 인한 편안하고 부드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것이 강점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유통업계 진출로 인한 유통망 확대를 하였고 외상거래가 아닌 선금거래를 통한 가격협상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