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집단역학과 팀워크에 대하여(경영조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집단역학과 팀워크에 대하여 (경영조직론)
- 목차
-
Ⅰ. 집단의 의의
Ⅱ. 집단의 사회적 구조 이해
Ⅳ. 집단의 유형
- 본문내용
-
Ⅳ. 집단의 유형
1. 공식집단과 비공식 집단
(1) 공식집단
1) 의의
특별한 과업이나 지정된 목적을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에 의하여 형성된 의식적이고 형식적인 집단이며 기능집단, 명령 집단이라고도 한다. 기업조직에서는 사규, 직제 등으로 나타나는데 이러한 공식집단은 통상 비공식 집단을 수반하게 된다.
2) 기능적 형태 분류 (과업 및 프로젝트집단)
작업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같이 일하는 사람들로 구성되며 지속성을 갖는 과업집단(task group)과 공식 집단이면서 특별한 과업달성을 일시적으로 구성되는 프로젝트집단(project group)이 있다.
3) 공식집단의 특징
① 조직의 의식적 합리적 특성으로 조직의 목적 방침 등의 결정이 용이하다.
② 미리 정해진 규칙에 따라 갈등과 문제의 조정이 이루어진다.
③ 비개성적이고 기능화된 조직이므로 구성원의 활동은 명확히 제약된다.
④ 조직은 비용 효율성의 논리에 따라 목적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
(2) 비공식집단
1) 의의
개인 구성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친밀한 대면접촉이나 사회성에 따라 인간의 감정과 관습을 기초로 자치적으로 형성되는 집단이다.
비인격성, 경직성 등의 공식집단은 구성원의 문제해결과 욕구충족에 한계가 있으므로 통상 조직에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