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직의 효율적운영에 관한 연구 - 팀제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7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Ⅱ. 조직이론 연구
1. 조직의 이론적 배경
가. 팀의 개념과 기본요건
나. 팀의 유형과 성과
2. 조직개발
가. 조직개발의 의의
나. 조직개발의 목표
다. 조직개발의 발전
3. 팀제에 대한 선행연구
Ⅲ. 국내외 기업의 팀제 분석
1. 국외기업의 팀제 분석
가. 미국기업의 팀제 분석
나. 일본기업의 팀제 분석
2. 국내기업의 팀제 분석
가. 포항제철의 팀제
나. LG화학의 팀제
다. 삼성물산의 팀제
Ⅳ. 효율적인 팀제 운영 연구
Ⅴ. 결론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구석기시대 자연석 도구가 타제석기로, 다시 마제석기로 발전되어 오는데는 몇 백만년에서 몇 십만년씩 걸렸다. 그러나 오늘의 기술발전은 경이적이다. 286컴퓨터가 686까지 발전하는데 불과 10년도 안걸 렸다(임창희, 가재산, 1994). 20세기 경영환경 변화의 특징은 기 업간의 경쟁의 심화, 세계시장의 블록화, 지구환경 보호 등으로 변화하고 잇다. Peter Drucker(1994)교수는 [변덕스럽게 변화하 고 패션화하는 세계]라고 표현하고 있으며, Michael Hammer(1993) 교수는 [리엔지니어링과 기업혁명]에서 앞으로의 시대는 3C(Change, Competition, Customer)의 시대가 될 것임을 예언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국내기업들도 변신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업 생존을 위한 기업혁신, 기업혁명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신경영이론 및 혁신기법으로 기업 의 변신노력이 활발하다.
- 참고문헌
-
강응오, 조직개발론, 법경출판사. 1987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1996
김형기, 경영혁신을 위한 조직설계방향, 한국 생산성본부, 1995
삼성전자 사무개선팀, 토요다 flat화, 삼성경제연구소, 1994
신유근, 조직론, 다산출판사. 1981
신유근, 한국의 경영, 박영사, 1993
이면우, W이론을 만들자, 지식산업사, 1992
이학종, 조직개발론, 법문사, 1995
임창희, 가재산, 한국형 팀제, 삼성경제연구소, 995
추헌, 경영조직론, 박영사, 1995
강현석, 포항제철의 팀제, 임금연구, 1995 여름호
공선표, 일본기업의 팀제 도입현황과 운영실태, 임금연구, 1995
권혜령, 팀제 운영이 팀 구성원의 역할갈등, 스트레스 및 소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1994
김명형, 팀 조직 설계 방법, 포스코 경영연구소 1995
김영수, LG화학의 팀제, 임금연구, 1995
문형구, 성공적인 팀제의 조건, 석유협회보, 1996
배보경, 우리기업의 팀조직 운영에 관한 연구, 고려대 경영대학원. 1996
신원무, 팀제 운영의 현황과 과제, LG주간경제, 1994
이광진, 기업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팀제 도입과 효율적 운용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1996
이장우, 팀제의 효율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양대학교,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