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리더쉽연구]리더십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2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팀프로젝트로 몇달간 자료를 찾아 만든 자료입니다.
대학생활의 졸업하기전의 최고 자료입니다.
- 목차
-
Ⅰ.행동이론의 개념과 발전
1.리더십의 개념
2.행위이론과 특성이론의 차이점
3.행위이론의 등장/ 특징
4.리더십의 행동에 착안한 리더십의 유형
Ⅱ.행동이론의 연구
1.아이오와 리더쉽 연구
(1)연구의 전개 및 내용
(2) 배려와 구조주도를 중심으로 한 연구의 실례
(3) 연구의 한계
2. 미시간 대학의 리더쉽 연구
(1) 초기 연구의 전개 및 내용
(2) 리커트의 연구
(3) 리커트의 시스템 4조직 개발
3. Managerial Grid Model(관리 격자 모델)
(1) 출현배경
(2) 연구 내용
(3) 연구의 평가
(4) Managerial Grid Training(관리 그리드 훈련)
4. PM이론
(1) 등장배경
(2) 내용
(3) 평가방법
Ⅲ.리더십 행동에 대한 통합과
행동 이론에 대한 평가
(1) 리더십 행동에 대한 통합
(2) 리더십 행동이론에 대한 평가
Ⅳ.사례 연구
행동이론 관점에서 본 히딩크와 중종의 리더십 스타일
(1) 히딩크의 리더쉽 스타일
(2)중종의 리더십 스타일
- 본문내용
-
Ⅰ.행동이론의 개념과 발전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모든 조직은 그것이 기업이건 국가이건 또는 군대조직이건 관계없이 상이한 목표를 갖는 세 가지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individual),집단,(group) 그리고 조직 그 자체(organizational itself)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하나의 조직 내에는 조직이 그 자체로서 추구하는 조직목표(organational goal)와 조직을 이루고 있는 구성원 개개인이 갖는 개인목표(individual goal)와 구성원의 집합으로서의 집단이 추구하는 집단목표(group goal)라고 하는 서로 상이하며 때로는 상호 배타적인 세 가지 목표가 항상 공존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모든 조직에서는 당해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과 집단 그리고 조직 자체의 상이한 각종 목표를 t로 조절하고 적응시키는 이른바 융합과정(fusion process)을 거치지 않고서는 궁극적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모든 기업경영에 있어서도 여러 집단구성원 상호간의 이해대립이라는 갈등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그들의 상호 조건을 통한 종합목표(superordinate goal)의 발견이야말로 기업경영자의 궁극적인 책임이 되고 있으며, 여기에서 리더십(leadership)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조직행동론, 박연호, 박영사2000
경영조직론, 유영옥, 학문사1998
현대리더십론 이론과 기법, 박내회, 법문사1993
리더십, 신응섭 외 5명 공저, 학지사1994
조직행동론, 박내회 전영사2002
현대조직행동(제 2 전정판), 박운성, 박영사1998
경영관리론, 박내회
현대조직행동, 서병인, 정동성 공저, 삼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