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광고요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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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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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가.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나. 연구의 의의
2. 문헌 고찰
가. 광고 기업 이미지
나. 광고태도
다. 구매의도
라. 광고모델
3.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가. 연구모형
나. 연구 가설
4. 연구 결과
가. 빈도분석 결과와 해석
나. 상관성분석 결과와 해석
다. 신뢰도분석 결과와 해석
라. 요인분석 결과와 해석
마. 회귀분석 요약 및 해석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설문지
- 본문내용
-
1.1.1.1. 기업이미지의 개념
기업이미지는 기업에 대한 공중의 태도의 총합, 즉 사람들이 기업에 관해서 갖는 총체적인 인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 보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기업이미지란 기업의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정부나 소비자로서의 공중(고객, 종업원, 주주, 공급자, 정부 등)이 그들 나름대로의 가치체계를 통하여 그 기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마음속의 그림, 인상, 또는 평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구매자가 기업의 성격과 개성에 관하여 그리고 있는 마음속의 그림”으로 소비자 대중 및 관련 기관들이 제품이나 상표보다는 이들을 대표하는 기업 자체에 대해 가지는 이미지를 말한다.
기업이미지의 개념과 속성에 대해 Lippincott는 다음과 같이 언급한 바 있다.
첫째, 기업이미지란 기업이 가지는 어떤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기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어떤 것이다.
둘째, 기업이미지는 기업이 행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기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어떤 것이다.
셋째, 기업이미지의 발전에는 인간의 모든 감각이 동원되며, 결과로 얻어지는 인상은 논리적이기 보다는 감정적인 것이다.
넷째, 기업이미지는 누구도 완전 통제할 수 없다. 다만 부분적으로 선도할 수 있을 뿐이다.
기업이미지에 대한 정의도 연구자에 따라 다양한 견해를 보이고 있지만, 대다수 이론들은 “기업이미지가 사람들의 마음에 존재하고, 어떤 특정기업에 대해 공통적으로 고르게 나타나지 않으며, 상호 영향을 미치는 관계”라는 점에 동의하고 있다.
1.1.1.2. 기업이미지의 특성
기업이미지는 기업실체와 구별되는 개념이다. 기업실체는 기업이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창조하여 공중들에게 전달하는 기업의 인상이고, 기업이미지는 공중이 기업정보에 접촉한 결과로써 형성되는 기업의 인상을 말한다.
따라서 기업실체는 단일하지만, 기업이미지는 이미지를 형성하는 개개인에 따라서 서로 다르게 형성될 수 있다. 또한 기업이미지는 제품이미지나 상표이미지와 구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지만 생성과정에 있어서는 서로 상호작용을 거쳐 이루어진다.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모든 정보를 통합하여 적합한 기업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기업이미지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하는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목표로 삼는 기업 이미지의 형성을 도모해야 한다.
첫째, 이미지는 종합적인 성격을 띤다.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되고, 특별한 인상을 심기 위해 만들어지는 기업이미지는 기업이 내세우는 등록상표나 슬로건 같이 단순히 의도적이고 외형적인 외에도 경영자 개인, 관습, 제품, 서비스 등 전반적인 것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이라는 특성을 지녔다.
둘째, 이미지는 신뢰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녔다. 신뢰할 수 없는 이미지는 기업의 목적에 전혀 부합될 수 없을 것이므로, 대다수의 인식에 공통성을 지니는 이미지는 신뢰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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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애, “기업광고 소구유형에 따른 기업이미지가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2006
김현정, “광고모델 선호도가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2003
조항석, “인터넷 배너 광고의 노출 수준에 따른 광고 효과 연구”,2004
이진희, “기업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광고의 유형”,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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