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특성과 고객의 구매성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선행 연구
2.1. 외국 웹사이트 평가 영역
2.1.1. 연구문헌 평가 기준
2.1.2. 기업/기관 평가 기준
2.2. 국내 웹사이트 평가 영역
2.2.1. 연구문헌 평가 기준
2.2.2. 기업/기관 평가 기준
2.3. 웹사이트 평가 통합 모형
2.4. 재방문성 및 구매의도

Ⅲ. 연구 설계 및 검증
3.1. 연구모형
3.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3. 실증 분석

Ⅳ. 결 론

참고문헌

부 록
본문내용
Ⅰ. 서 론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확산으로 인해 최근 많은 기업들이 전자상점의 효과적인 구축과 운영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전자상점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서는 전자상점의 유용성에 관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 분석하여 전자상점을 체계적으로 개선해 가야 하는데, 이와 관련된 핵심 문제가 인터넷 비즈니스 웹사이트(Internet business web site)의 평가이다. 평가의 대상이 되는 웹사이트의 특성은 고객의 재방문성과 구매의도 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이충근, 1998; 이훈영, 1999; NCA, 1999; Intelliquest, 1999).
전자상점의 평가기준은 연구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제시되어 왔으며, 때로는 적용된 평가기준이 단편적인 경우도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성공적인 웹사이트 구축요소 등에 관한 문헌과 제도화된 평가업체의 기준을 조사하여 인터넷 비즈니스 웹사이트를 평가하기 위한 통합 기준을 도출하는데 있다. 그리고 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은 이러한 통합 평가기준이 웹사이트의 성과척도인 재방문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1. 김진우, "인터넷 비즈니스.COM," 영진출판사, 1999.
2. 박기남, "웹 광고와 사이버 브랜드자산 구축에 관한 연구," 춘계광고학, 2000.
http://lib.adic.co.kr/data/sem/
3. 안중호, 박철우,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홍문사, 2000.
4. 이승엽, 이은영,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와 구매행동의 관계,"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22, No. 4, 1998, pp. 617-627.
5. 이훈영, 박기남, "웹 서비스 품질이 재방문 의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과학회 '99추계학술대회, 1999.
http://www.korms.or.kr/korea/conference/99fall/99f0.htm
6. 이충근, "인터넷 상거래 사이트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12.
7. 정부현, "인터넷 웹사이트 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나이키의 리포지셔닝전략
  •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NIKE는 대리점주들과 협의를 거쳐 인터넷으로는 매장에서 구매하기 힘든 고가, 고품질의 상품만 팔기로 약속했다. 또 대리점에 대한 판촉활동을 더 강화하고 지원액을 늘려 주었다. 즉 인터넷 판매 상품과 대리점취급 상품을 분리하는 전략으로 신․구 채널간 경쟁을 피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NIKE의 이 같은 방식은 인터넷 고객과 대리점 고객의 구매성향이 다르다는 이해에서 나온 전략의 하나였다. 결과는 기대수준 이상이

  • [인터넷마케팅] 인터파크의 위치와 그에 대한 활성화 방안
  • 고객 서비스 제도 시행(도서부문)-오픈마켓으로의 성장가능성◇ 약점(Weakness)-초기 전자상거래 특성으로 수익성 보다는 회원확보 중심의 정책으로 인해여 자금력 부족함-무료배송, 적립금 과 같은 고객 서비스는 수익성 악화의 결과를 초래함. -차별화 된 파크 사업부 들은 전문몰 뿐만 아닌 종합몰과의 경쟁에서도 취약한 결과를 나타냄◇ 기회(Opportunity)-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변화로 상거래 규모가 확대되고 있음 -상품에 대

  • [졸업][경영]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소비자만족도
  • 특성제 3 절 분석방법제 4 장 연구결과제 1 절 대형할인점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구매행동1. 대형할인점 이용실태2. 대형할인점의 전반적인 이미지제 2 절 대형할인점의 소비자만족도1. 전반적인 소비자만족도2. 구매 영향 요인과 구매 후 만족도와의 관계3. 소비자만족도의 집단별 차이제 3 절 대형할인점 소비자의 불만호소행동1. 불만호소행동 유형2. 불만처리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도제 5 장 결론 및 제언제 1 절 결론 및 요약제 2 절 연구

  • [홈쇼핑] TV홈쇼핑의 소비자 구매행위분석을 통한 시장전략에 관한 연구
  • 구매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케이블 TV 홈쇼핑 추구이점 분석에서 신체의 활동과 관련한 편의성 등으로 나타났다. 양윤, 정미경(1999)) CATV 홈쇼핑에서의 지각된 위험과 소비자 특성 광고학 연구, 제 10권 2호(1999.여름) 의 연구에서는 CATV홈쇼핑의 건전한 정착을 위해 마케팅적 시사점으로 구매자의 반 이상이 반복구매를 하는 소비자로 홈쇼핑의 시장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구매 후 고객만족으로 기존의 고객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CAT

  • [고객만족경영] 현대백화점의 CRM
  • 연구배경 및 목적1997년 말부터 밀어닥친 IMF라는 경제위기상황에서 정부의 벤처기업육성 및 인터넷 비즈니스 활성화라는 정책추진에 힘입어 고객의 인터넷 사용과 전자상거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게 되었다. 또한 벤처기업의 성장은 대기업의 마케팅 기반을 흔들고 고객마저 신규시장인 국내외 인터넷 쇼핑몰로 빠져나가는 성향도 띠게 되었다./ 이러한 급격한 시장환경 변화와 글로벌 경쟁 속에서 각 기업들은 고객을 자사의 우량 고객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