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동기부여(Motivation)의 이론과 실제- 농업기반공사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5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머리말 .............................................................. 1
II. 본문 ............................................................... 4
1. 동기부여 이론 ................................................ 4
1.1. 동기부여의 의의와 문제점 ................................... 4
1.2. 동기부여 관련 주요이론 .................................... 5
2. 기업 구체 사례 .............................................. 16
2.1. Procter & Gamble ......................................... 16
2.2. Kyocera ................................................. 18
2.3. Southwest Airline ........................................ 19
2.4. Cisco Systems ............................................ 20
3. 농업기반공사의 소개 ......................................... 21
4. 효율적인 인적 자원 관리를 위한 직무 만족도 조사 ............. 32
5. 인사관리의 공정성 ........................................... 33
6. 전환배치(전보·보직 발령) .................................... 36
7. 근무성적평정 ................................................ 37
8. 내부평가와 연계한 다양한 금전적 인센티브제도 확대 ........... 39
9. 평가와 연계된 비금전적 인센티브제도 활용 .................... 41
10. 경영성과 우수부서에 대한 연수제도 등 동기부여 확대 ......... 42
11. GWP를 위한 복지․후생제도 확충 ............................... 42
12. 조직의 특성 분석 ........................................... 44
13. 조직의 구조 변경 방안 ...................................... 46
Ⅲ. 맺음말 ............................................................ 49
참고문헌 .............................................................. 52
- 본문내용
-
1.1.1. 동기부여의 개념과 중요성
(1) 개념
동기부여란 개인이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자발적으로 일으키고 방향 지우며 지속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Landy&Becker,1987] 즉, 목표를 향한 자발적인 행동을 끌어내고 충동질하고 계속하게 하는 심리적 과정을 총칭하는 말로서 흔히들 '일할 맛'이라고 일컫는 부분이다.
(2) 내재적 동기부여와 외부적 동기부여
① 내재적 동기부여 : 업무담당자와 일 자체의 직접적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예를 들어 일을 수행하면서 얻어지는 심리적인 성취감, 도전감, 확신감등과 같은 내재적 보상들이 촉진요소가 되는 동기부여를 말한다.
② 외부적 동기부여 : 일 그 자체가 아니라 일의 외부요인인 직무환경으로부터 발생하는 예를 들어 급여, 부가급부, 승진, 감독권 위양 등과 같은 외재적 보상들에 의해 촉진되는 동기부여를 말한다.
- 참고문헌
-
임창희(2004), 『조직행동』, 서울: 학현사
신유근(1997), 『인간존중의 경영』, 서울: 다산출판사
김식현(2000), 『인사관리론』, 서울: 무역경영사이종수, 윤영진 외(2001), 『새 행정학』, 서울: 대영문화사
김호정(2000), 공무원과 회사원의 동기부여 요인 비교, <한국행정논집>
권인호외 5명, 『인적자원관리 - 사례를 중심으로 -』, 서울 : 明經社, 1997.
강성철외 4명, 『새 인사행정론』, 서울 : 大永文化社, 1996.
오병수, 『현대인사관리』, 서울 : 博英社, 1983
이상수, 조직행위론, 진영사, 1995
제임스 콜린스,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김영사, 1998
P&G POWER, 찰스 L. 데커, 영어문화사, 2002
이나모리 가즈오, CEOTOCEO, 한국경제신문, 2003
신완선, CEO27인의 리더쉽을 배우자, 도서출판 물푸레,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