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바카스의 성공와 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ntroduction*
1. 박카스 선정이유
*The main subject*
1.박카스의 성공신화, 부동의 1위(첫시작~2002년까지)
1-1 박카스 마케팅 믹스(4Ps)
1-2. 박카스 마케팅 캠페인의 역사
2.박카스의 위기(from in 2002 to in 2004)
*박카스의 위기
*광동제약“비타500”의 출시
3.회복단계: 박카스의 재포지셔닝으로 인한 박카스의 정상자리 탈환 및 극복과정과 현재 박카스의 상황에 대한 이야기
*박카스의 재포지셔닝
*현재 박카스 4Ps 분석
4. 앞으로의 박카스를 위한 4Ps제시
- 본문내용
-
*Introduction*
1. 박카스 선정이유
박카스는 40여년간 드링크계의 확고한 정상의 위치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최근 웰빙 트렌드의 유행으로 인해 박카스와 같은 카페인이 든 음료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또한 2000년 이후 출시된 비타민 음료들의 마켓 등의 일반 유통 등으로 인해 박카스는 결국 1위의 자리를 추월당하기도 하였다. 특히 비타 500은 최근 급성장하는 비타민 음료로서, 비타 500의 인기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최근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우리는 40여년간 드링크 업계의 정상의 자리를 단 한번도 뺏긴 적 없는 박카스가 2000년 이후 비타500등의 강력한 경쟁 제품들의 등장으로 인해 박카스의 왕좌자리를 빼앗긴 점에 흥미를 느꼈고, 이러한 사건을 마케팅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연구해보는 것은 좋은 기회라는 생각에 우리조는 박카스에 대하여 조사, 연구할것이다.
*The main subject*
1.박카스의 성공신화, 부동의 1위(첫시작~2002년까지)
1-1 박카스 마케팅 믹스(4Ps)
1) Product
1953년 우리나라 최초의 자양강장제인 박카스가 동아제약에서 출시되었다. 뒤이어 원비-디나 구론산바몬드를 비롯한 많은 유사제품들이 경쟁적으로 쏟아져 나왔다. 이들 대부분은 60,70년대 당시 노동자와 서민층을 대상으로 피로회복제로써의 역할에 주안점을 두고 판매되었다. 90년대 후반, 현대인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능성이 강화된 제품을 찾게 되었고, 그에따라 비타민을 함유한 여러 새로운 드링크들이 출시 되었다. 그러나 피로회복제로써의 박카스의 위치는 약 40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가히 독보적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제품자체의 특징에 기인한 때문이기도 하지만 박카스의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박카스는 다량의 타우린을 함유하고 있으며, 니코틴산아미드(비타민 B3), 염산피리독신(비타민B6), 질산티아민(비타민 B1),인산리보플라빈나트륨(비타민 B2) 등의 5가지 비타민과 소량의 카페인 등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식물에는 거의 들어있지 않으나, 새우 오징어 등의 갑각류와 연체동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성인병과 만성 질환의 예방 및 치료와 관련하여 타우린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활발한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박카스는 단순 피로회복제가 아니다. 박카스의 타우린은 간장기능을 향상시키고,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시키며, 심장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박카스는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독특한 맛으로 인기상품이 되었다. 오랜 세월 박카스가 장수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이러한 우수한 맛과 의약품으로서의 우수한 약효를 인정 받아 온 국민의 사랑을 받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