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통계학]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인맥관리 실태조사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인맥관리 실태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설문조사
4. 설문자료에 대한 통계량 분석
(가) 전체 50명에 대한 통계량
(나) 연령에 따른 통계량
(다) 성별에 따른 통계량
5. 결론
- 본문내용
-
1. 연구 목적
* 현재 정보화 시대가 더욱 가속화 되어 굳이 현실을 통하지 않고서도 온라인을 통해 각종 만남이 이루어질 수 있고 모임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인맥을 중요시 하는지, 그리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해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효율적인 인맥관리를 하고 있는지를 성별 및, 연령별로 파악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
2. 연구 방법
* 연구와 관련된 자료들은 각각 설문 조사 대상자의 인맥에 관한 생각들, 그 중요성의 정도에 대한 자료들이다. 또한 오프라인을 통해 얼마나 많은 인맥을 형성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와 동시에 온라인을 통해서는 얼마나 많은 인맥이 형성되어있고 관리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들이다.
* 온라인을 휴대폰, 미니홈피, 블로그, 온라인 동호회 등으로 규정하였으며 오프라인은 오프라인 동호회, 계모임 등으로 규정하였다.
* 일차적으로 기술통계학을 통한 자료수집 및 단순 수치화된 자료 분석. 그 후 결과물에 대한 조원들의 주관적인 해석이 동반됨.
* 설문 문항중 1~4번까지 총 4개 문항은 인맥 형성 및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설문 대상자의 생각을 알아보는 문항이며, 5번~14번까지 총 10개 문항은 온라인 인맥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얼마나 하고 있는지,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 지를 물어보는 문항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15번~20번문항까지 총 6개 문항은 오프라인 인맥관리를 어떻게, 얼마나 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 지를 알아보는 문항이다. 특히 문항 11번과 12번의 경우는 그 이전의 문항 10번에 대한 조사 대상자의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문항이므로 주관식이 아니더라도 조사 대상자의 생각을 그나마 명확히 알 수 있는 문항이었다.
* 각각의 문항은 일반적으로 5개의 보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설문지에서 제시하는 보기보다 더욱 다양한 답변이 나올 가능성이 있는 문항의 경우는 보기를 7개로 늘리거나 혹은 마지막 보기를 ‘기타’로 주어 특이값 및 이상값들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 설문조사는 총 50명이 했으며 성별로는 남자 26명, 여자 24명이었고, 연령대 별로는 20대가 38명, 30대가 6명, 40대가 6명으로 주로 조사 대상자가 20대로 가장 많았다.
* 통계 자료가 대부분 20대로 분포됨에 따라 30대 및 40대에 대한 조사는 표본의 크기가 너무 작은 관계로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고, 특이값 및 이상값이 지나치게 크게 나타날 수도 있음을 미리 밝히는 바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표본의 크기가 50명으로 매우 작기 때문에 그에 따라 생길 수 있는 오류도 있음을 인정하는 바이다. 마찬가지로 또한 대구지역의 특성상(경상도 특유의 무뚝뚝함) 나타날 수 있는 결과에 대해서도 타 지역에서 한 결과와 상이할 수 있음을 밝히는 바이다.
3. 설문조사
(1) 표본 - 50명
성별 - 남:26명 , 여:24명
연령 - 20대:38명 , 30대:6명 , 40대:6명
(2) 설문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인맥관리 실태조사
본 설문조사는 2009학년도 1학기 경북대학교 경영통계 수업 과제 제출용으로써 귀하의 대인관계 유지 및 인맥관리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하의 설문내용을 수업 과제 용도만으로 사용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설문조사를 위해 귀하의 소중한 시간을 내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책임자: 김용현 (010-6259-6826)
이은주 (010-7244-4374)
김지웅 (010-2823-6011)
책임자: 김용현 (010-6259-6826)
이은주 (010-7244-4374)
김지웅 (010-2823-6011)
성별 ①남 ②여
나이 ( ) 세
1. 한국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① 인맥 ② 학력 ③ 실력 ④ 인성 ⑤ 기타
2. 인맥의 종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① 학연 ② 지연 ③ 혈연 ④ 모두 다 ⑤ 기타
3. 원활한 대인관계 유지를 위해 체계적인 인맥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전혀 중요하지 않다 ②별로 중요하지 않다 ③그저 그렇다
④중요하다 ⑤매우 중요하다
4. 인맥관리를 위해 노력하는 정도는?
①전혀 하지 않는 편이다 ②잘 하지 않는 편이다 ③보통이다
④노력하는 편이다 ⑤매우 노력하는 편이다
5. 월평균 핸드폰 요금은 얼마 정도입니까?
①3만원 미만 ②3만원 이상 ~ 6만원 미만 ③6만원 이상 ~ 9만원 미만
④9만원 이상 ~ 12만원 미만 ⑤12만원 이상
6. 핸드폰으로 연락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①전화통화 ②문자메시지 전송 ③화상통화 ④메일 ⑤기타
7. 하루에 전송하는 메시지는 몇 회 정도입니까?
①사용하지 않는다 ②1회 이상 ~ 10회 미만 ③10회 이상 ~ 20회 미만
④20회 이상 ~ 30회 미만 ⑤기타 약 ( )회
8. 핸드폰을 소지하고 있지 않을 때 느끼는 불안 정도는?
①전혀 불안하지 않다. ②불안하지 않다 ③보통이다 ④불안하다 ⑤매우 불안하다
9. 1개월 이상 만날 수 없는 상대와 관계를 유지하거나 안부를 전하는 방법으로 가장 선호하는 것은?
①미니홈피 및 블로그 이용 ②문자메시지 전송 ③전화통화 및 화상통화
④메일 ⑤만난다 ⑥기타
10. 인맥관리를 위한 미니홈피 및 블로그 활용정도는?
①전혀 활용하지 않는다 ②잘 활용하지 않는다 ③보통이다
④잘 활용한다 ⑤매우 잘 활용한다
11.(10번 문항에서 ①,② 선택 시 응답)
잘 활용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효과가 낮다고 생각한다 ②사용법을 잘 모른다 ③귀찮다 ④기타
12.(10번 문항에서 ③,④,⑤ 선택 시 응답)
미니홈피 및 블로그를 잘 활용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효과가 높다고 생각한다 ②재미와 즐거움을 준다 ③간편하고 쉽다 ④기타
13. 온라인동호회(취미, 대인관계유지, 정보공유 등) 참여 및 활동 정도는?
①참여하지 않는다 ②소극적으로 참여한다 ③보통이다
④잘 참여한다 ⑤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14.현재 참여하고 있는 온라인동호회의 수는?
①없다 ②1 ③2 ④3 ⑤기타 ( )개
15.오프라인동호회(계모임 포함) 참여 및 활동 정도는?
①참여하지 않는다 ②소극적으로 참여한다 ③보통이다
④잘 참여한다 ⑤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16. 오프라인동호회(계모임 포함)의 월 평균 참여 횟수는?
①없다 ②1 ③2 ④3 ⑤기타 ( )회
17.현재 참여하고 있는 온라인동호회(계모임 포함)의 수는?
①없다 ②1 ③2 ④3 ⑤기타 ( )개
18.월 평균 대인관계 유지비용은 얼마 가량 되는가?
①5만원 미만 ②5만원 이상 ~ 10만원 미만 ③10만원 이상 ~ 15만원 미만
④15만원 이상 ~ 20만원 미만 ⑤20만원 이상 ~ 25만원 미만
⑥25만원 이상 ~ 30만원 미만 ⑦기타 약 ( )만원
19. 대인관계 유지 및 친목도모를 위해 갖는 월 평균 술자리 횟수는?
①1회 이하 ②약 2회 ③약 3회 ④약 4회 ⑤약 5회 ⑥약 6회 ⑦기타 약 ( )회
20. 대인관계 유지 및 친목도모를 위해 갖는 월 평균 식사 횟수는
①1회 이하 ②약 2회 ③약 3회 ④약 4회 ⑤약 5회 ⑥약 6회 ⑦기타 약 ( )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