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티몬 티켓몬스터 TICKET MONSTER 중심의 소셜커머스 시장 분석 및 전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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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Table of contents


Ⅰ. Social commerce 의 등장배경

Ⅱ. 소셜커머스란 무엇인가?
1. 소셜커머스의 정의 및 특징
2. 소셜커머스의 유형 및 분류
3. 소셜커머스의 장점 / 기능
4. 국내 스마트폰 사용 / 소셜네트워킹 현황 및 사용실태
5. 국내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 시장환경 분석
6. '포터의 5요인 모형' 통한 산업분석

Ⅱ. 티켓몬스터 기업 분석
1. 회사소개 - 기업개요, 직원현황 등
2. 티켓몬스터의 마케팅 / 환경 분석 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2P MIX 분석
(4) 티켓몬스터의 내부환경, 외부환경 분석
3. 티켓몬스터의 한계점 및 문제점
4. 티켓몬스터의 향후 전망 / 발전방향

Ⅱ. 국내, 해외 소셜커머스 성공사례 비교 분석
1. 소셜커머스 해외 사례 - 리바이스
2. 소셜커머스 국내 사례 - 반지름

Ⅲ. 결론 - 시사점, 맺음말
본문내용
2. 소셜커머스의 유형 및 분류
o 기본형: 소셜 링크형
커머스 사이트에 소셜네트워크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 형식의 링크를 게재하는 방식입 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웹문서의 웹링크가 생성되어 해당 소셜네트워크 글쓰기에 자동으로 삽입되거나,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에 웹문서가 그대로 복사되어 게시물로 생성되게 됩니다. 소셜 커머스의 가장 기본적인 유형으로 ‘셰어디스’(Share This) 등을 통하면 아주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o 소셜웹형
커머스를 소셜네트워크와 적극적으로 결합하는 것으로, 커머스 사이트 안에서도 소셜네 트워크의 기능을 구현해주는 방식입니다. 커머스 사이트에서 이뤄지는 소비자의 구매, 평가, 리뷰 등의 활동이 소비자의 소셜네트워크에 자동으로 반영되어, 친구들과 공유됩니다. 또한, 같은 소셜네트워크의 친구들이 커머스 사이트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보여줄 수 도 있습니다.

리바이스처럼 페이스북의 플러그인을 적용한 게시물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트위터로 배 포되는 기능을 적용한 사이트들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o 공동구매형: 공동구매 사이트가 소셜네트워크와 결합한 형태
제품별로 정한 최소 구매 수량이 달성되면 엄청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친구들을 공동구매에 참여시키게 합니다. 초대한 친구가 회원 가입을 하거나 제품을 구매하면, 현금 또는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운영.

o 오프라인 연동형
오프라인 공간을 네트워킹이 가능한 단말기로 소셜네트워크와 연결시키는 유형입. 포스 퀘어, 고왈라, 런파이프 등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오프라인 상점에서의 경험을 모바일로 소셜네트워크에 확산시키는 방식과 매장에 비치한 컴퓨터로 바로 소비 자의 소셜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한 디젤의 프로모션 등이 이 유형에 해당합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10
 현대경제연구원, VIP REPORT 「소셜커머스의 진화와 기업에 대한 시사점」, 2010. 11. 11
 스토리텔링 마케터 휘몰이꾼의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leeglintstar)
 현대경제연구원, 소셜커머스의 진화와 기업에 대한 시사점, VIP Report, 2010.11
 김철환, 소셜 커머스 해외 추진 사례와 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2011.1
 꼬북이, 대한민국 소셜커머스 읽기, 2010.10.22 (http://hisprite.egloos.com/3876500)
 류한석, 소셜 커머스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 기술문화연구소, 2010.10
(http://blog.naver.com/hoon0802?Redirect=Log&logNo=119623049)
 신현성, social commerce 미래와 나아갈 방향, 티켓몬스터, 2010.9
 네이버 용어사전, (terms.naver.com)
 다음 사전(http://enc.daum.net/dic100)
 네이버 지식백과
 티켓몬스터 홈페이지 (http://www.ticketmonster.co.kr)
 티켓몬스터 블로그 (http://blog.naver.com/tmonster)
 딜즈온 홈페이지 (http://www.dealson.co.kr)
 위키피디아 닷컴
 소셜커머스 순위 사이트
 이티뉴스 기사
 케이벤치 IT전문 미디어
 한겨레 신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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