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방문자 수에 따른 이용실태와 사회적관계망 및 자아표현간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제 2 장. 이론적 배경
1. 싸이월드의 역사와 현황
2. 싸이월드의 사회적 관계망 기능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아표현 방법

제 3 장.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3. 측정도구
4. 자료 분석 및 해석

제 4 장. 결론

제5장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싱가포르와 같은 도시국가를 제외하면 세계적으로도 그 유해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초고속 인터넷 망이 빠른 속도로 구축되고 있다. 무선단말기 또한 급격하게 보급되어 인터넷 이용인구가 전 국민의 50%가 넘는 3.000여만 명에 이르렀다. 이러한 정보매체의 급속한 보급 속에서 개인이나 기업, 학교, 정부 등에서의 전통적인 사회관행과 제도가 새롭게 재편돼 전자상거래, 사이버학교, 전자정부 등 새로운 모습을 띠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점은 개인이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인터넷에 접속해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과거 보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기회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오늘날 전자상거래나 인터넷쇼핑이 활성화되어 시장경제에서 인터넷이 큰 역할을 전담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상의 사적인 취미서클이나 모임이 증가로 시민사회의 활력과 역동성이 한층 배가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소통기회가 점차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개인의 소통능력의 발전이 확대되고 그 소통능력을 이용하고 있는 오늘날, 인터넷상에서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소통방법, 즉 인터넷 홈페이지나 블로그(Blog)같은 '1인 미디어'가 오프라인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는 연구를 하는 것은 앞으로 점차 급격하게 발전할 정보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선미. 2005. 1인 미디어가 사회적 관계망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인경. 2005. 블로그 이용을 통한 대인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 싸이월드 '미니홈피' 이용자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정숙. 2002. 청소년의 인터넷 커뮤니티 활동과 사회적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 가톨릭대 학교
박소영. 2005. 개인형 커뮤니티에의 몰입에 관한 연구: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시스템 분 석을 중심으로 . 서강대학교 대학원
오원웅. 2004.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기표현에 관한 연구 .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황상민. 2003. 사이버 공간 속의 청소년 대인관계의 심리적 특성. 연세대 심리학과

제우미디어
http://www.metrixcorp.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블로그 저널리즘의 미래
  • 간으로 블로그를 이용한다. 블로그는 주로 개인적인 이야기를 게재하는 공간으로 인식되며, 이는 또한 인터넷 서핑 도중 발견한 자료를 보관하기 위한 개인 자료 저장형의 특성도 가지고 있다. 블로그를 내용별로 구분을 했을 때, 짧고 개인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는 ‘단순 로그(Log)형 블로그’나 ‘사적 공간 블로그’라 할 수 있겠다. 권상희, 『블로그(Blog) 양식: 커뮤니케이터, 구성형태, 내용, 연결성에 따른 장르유형분석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

  • [디지털문화론]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자기노출 `Tell-all generation`
  • 간의 기본 욕구를 반영한 서비스로서 타인과의 인맥 형성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도구이자, 관계를 기반으로 한 사람들의 참여로 정보나 콘텐츠를 생산, 교류, 소비하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처럼 SNS는 가상의 온라인에서 정보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 등을 통해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때문에 성별, 출신학교, 거주지역 등의 개인정보를 공개할 수밖에 없다. 대표적인 SNS로는 트위터,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me2DAY, 페이스북 등이 있다. 이용

  • 온라인 네트워크와 사회화 -싸이월드를 중심
  • 간에서의 관계 맺기3.1.1) 사회 연결망 이론3.1.2) 사회적 관계망 형성의 과정 3.1.3) 일반적 사이버 공간 및 네트워크 방식의 변화3.1.3.1) 인터넷 1세대3.1.3.2) 인터넷 2세대 3.1.3.3) 인터넷 3세대3.2) 싸이월드에서의 관계 맺기4. 싸이월드에서의 사회화 방식과 결과4.1) 싸이월드에서의 사회화 방식4.1.1) 오프라인의 영향력4.1.2) 네트워크를 통한 사회화 방식4.2) 싸이월드에서의 자기표현을 통해 살펴본 사회화의 결과4.2.1) 규범의 발생과 준수4.2.2) 배타

  • [사회복지] 지역사회 복지자원의 개발에 관한 연구
  • 수 있다. 급속한 정보산업의 발달에 따른 지역간, 산업간의 인구이동은 다원화 사회의 진행과 더불어 지역사회 주민의 생활양식이나 생활의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한편 자연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주민의 생활터전이었던 이웃공동체는 이와 같은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해체되므로 대부분의 주민들은 고독하고 불안한 심리적 특성 속에 자족성이 약화되고 상호의존성이 높아지는 변화된 사회관계의 적응을 강요받

  • [미디어와 심리] 싸이월드를 통해서 본 인간관계 및 자기만족도 심리
  • 최종 보고서1. 주제: 미디어와 심리2. 소주제: 싸이월드를 통해서 본 인간관계 및 자기만족도 심리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인간관계 비교 분석 1.1. 익명성을 중심으로 1.2. 개방성을 중심으로 1.3. 의사소통 수단을 중심으로 2. 싸이월드에서 인간관계의 특수성2.1. 일촌 및 관심일촌 맺기2.2. 드러내기와 감추기 : 공개, 일촌공개, 비공개, 비밀이야2.3. 서로에 대한 감시 : 염탐, 방문자 추적3. 온라인에서 인간관계를 맺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