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신저 `라인`의 국내시장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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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개요도


Ⅰ. 서론

1. 조사의 배경 및 필요성

2. 조사의 목적 및 방법
Ⅱ. 본론

1. 미시적, 거시적 환경 분석


(1) LINE



① LINE의 현황


(2) 거시적 환경

① 인구통계학적 요인



② 경제적 요인



③ 사회문화 자연환경적 요인



④ 기술적 요인



⑤ 정치적 요인


(3) 미시적 환경

① 회사

② 경쟁사



③ 고객


(4) 결과분석 및 결론

2. SWOT 분석


(1) SWOT 분석의 필요성

① SWOT 분석의 의의와 필요성
(2) SWOT 분석 - LINE

① Strength(강점)

② Weakness(약점)

③ Opportunity(기회)

④ Threat(위협)


(3) SWOT 분석 - 카카오톡 (경쟁자 분석)

① Strength(강점)

② Weakness(약점)

③ Opportunity(기회)

④ Threat(위협)


(4) 결과분석 및 결론

3. S-T-P 전략의 수립


(1) S-T-P전략의 의의와 필요성


(2) 시장세분화(Segmentation)


(3) 목표시장 선택(Targeting)



① 세분화된 시장의 고객 특성



② 각 세분화 집단의 매력도 측정



③ 20, 30대 시장을 공략


(4) 고객 가치 선정 및 위치화(Positioning)



① 소통에 기반을 둔 포지셔닝



② 간편함에 기반을 둔 포지셔닝

4. 선정시장 FGI



① FGI의 내용요약



② FGI를 통한 시사점

5. 4P전략의 수립


(1) 서론


(2) Product


(3) Price


(4) Place


(5) Promotion
Ⅲ. 결론

1. 조사의 요약 및 결론

2. 조사의 한계


(1) 자료의 부족


(2) FGI조사의 아쉬움


(3) 목표타겟에 대한 정보와 전략 부족

3. 참고문헌

4. 팀 회의일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2013년 1월 기준으로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의 수가 33,298,440명, 태블릿PC 가입자 수는 729,506명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제 국민의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보급률 확대에 따라서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와 카카오톡, 마이피플 등 새로운 모바일 메신저시장의 확대는 스마트폰 시장의 획기적인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고 있다. 모바일 메신저란 기존에 돈을 내고 사용하던 문자 서비스를 모바일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으로 다운받아 공짜로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개발된 네이버의 라인은 글로벌 지역에서 가입자 증가를 지속적으로 이끌어내면서 글로벌 업체로 도약하고 있다. 일본, 중동,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 108개국에서 이용되며, 국내 이용자보다 해외 이용자가 월등히 많다. 최근에는 남미지역에서도 빠르게 확산되며 연내 3억명 돌파를 기록할 정도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시장에서는 카카오톡이라는 독보적인 1위 업체가 95%라는 대부분의 시장점유율을 가져감에 따라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카카오톡을 비롯한 다른 많은 모바일 메신저보다 높은 시장점유율을 갖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현재 라인의 상황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기획해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논문

김위근, 최민재, “SNS 모바일 마케팅 서비스의 이용동기, 평가, 선택에 대한 탐색적 연구“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2013), 26p

이혜지, “소셜네트워크 게임의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대한 인지주의적 연구: 카카오톡 게임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박현주, “스마트폰 이용자의 인스턴트 메신저 앱 이용동기와 수용: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이용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인터넷기사

통신비 부담 가구당 月평균 16만원…5년새 17% 증가,연합뉴스,2013-06-12 08:15:5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01&aid=0006309900)

외국도 NHN '라인' 돌풍…일부선 페북보다 인기,연합뉴스,2013-07-28 17:1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01&aid=0006398287)

스마트폰과 정치, 신직접민주주의, 오마이뉴스, 2012-01-11 11:43
(http://blog.ohmynews.com/arumdaun/175927)


위키피디아, 라인

카카오홈페이지

진용준, Google신고가 강건너 불구경?! 우리도 아직 늦지 않았다!!
(http://stock.daum.net/invest/cyberanalview.daum?no=8689)

2013 [동상이몽] 20대 vs 50대 스마트폰 이용 패턴 비교 평가,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http://blog.naver.com/trendmonitor?Redirect=Log&logNo=40200751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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