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 야쿠르트의 러시아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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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한국야쿠르트 소개
1) 기업이념
2) 대표적인 인기 상품
3) 국내 라면 시장에서의 위치

Ⅱ. 본론
1. 한국 야쿠르트의 러시아 진출 과정
1) 러시아 진출동기
2) 러시아 진출과정

2. 러시아의 지리
1) 러시아 지정학적 지리
2) 러시아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한 ‘도시락’

3. SWOT분석 in Russia

4. 시장 진출 전략
1) 용기라면 시장의 선점
2) 생산 기지와 제품의 현지화
3) 광고 모델 의상 교체
4) 디자인 변경
5) 판매 품목의 다양화 (맛의 현지화)
6) 튼튼한 용기와 더 쫄깃한 면발
7)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프로모션

5. 경쟁사 분석

6. 마케팅 믹스 (4P' 분석)
1) 제품 전략 (Product)
2) 가격 전략 (Price)
3) 유통 전략 (Place)
4) 촉진 전략 (Promotion)

7. 성공 성과 지표

Ⅲ.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한국야쿠르트 소개
■ 1969년 한국 최초로 설립된 유산균음료 제조업체.
■ 업종 : 유산균음료 제조업
■ 설립일 : 1969년 11월 27일
■ 소재지 : 서울 서초구 잠원동 28-10
■ 총자산 : 4,241억 원(2007)

한국 야쿠르트는 일본야쿠르트와의 합작투자(한국 61.7%, 일본 38.3%)로 1969년 한국야쿠르트유업(주)을 설립, 1971년 안양공장을 준공과 함께 서울 지역을 시작으로 부산․대구․대전․광주․전주 등 전국적으로 야쿠르트 판매를 시작, 판매망을 전국으로 확대하였다. 1983년부터는 라면 및 스낵사업에 진출하였으며, 1995년 음료시장, 1996년 샘물나라 발매로 샘물시장에도 진출하여 사업을 다각화하였다. 1996년 한국야쿠르트(주)로 상호를 변경하면서 지금의 한국야쿠르트가 되었다. 1998년 비락 발효유․음료 공장을 인수하였고, 2000년 9월 위를 위한 발효유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을 출시하였다. 주요 사업은 주 제품인 유산균발효유 야쿠르트의 제조 및 판매, 축산물 판매업, 라면 제조 판매업, 음료, 샘물 판매업, 무역업 등이다. 2007년 12월 말 7총자산 4,241억 원, 매출액 9,300억 원, 당기순이익 603억 원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28-10번지에 있으며, 공장은 경기도 평택시․이천시, 충청남도 논산시․천안시, 충청북도 진천군, 경상남도 양산시․김해시 등지에 있고, 전국에 16개의 지점과 영업소 84개, 영업장 550개(직매소․대리점)가 있다.
이 중 우리가 주목 할 분야는 ‘도시락’을 만들어내는 라면 제조 판매 사업이다. 이는 팔도 라면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졌으며, 2004년에는 러시아 시장을 더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계열사인 삼영시스템을 통하여 ‘코야’ 라는 이름의 현지 법인을 설립하였다.



1) 기업이념

■ 고객감동을 실현합니다.
지난 30년동안 잠시도 고객의 건강을 잊은 적이 없습니다. 항상 고객을 내 가족처럼, 고객의 건강을 나라의 건강으로 생각하며 최고의 제품을 연구, 개발, 생산하기 위한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 인간존중을 실천합니다.
인간과 인간의 따뜻한 사랑을 소중히 생각합니다. 소외된 이웃에게 손길을 건넬 줄 알고, 다양한 문화사업에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는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혁신경영을 실천합니다.
올바른 기업에서 올바른 제품이 나온다는 정신 아래, 한국 야쿠르트는 늘 능동적인 자세로 급변하는 사회와 부딪히면서 변화를 이끌어 나가는 주인공이 되고자 전 임직원들이 혁신경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2) 대표적인 인기 상품

참고문헌
♣ 참고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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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즈브래디, 「러시아의 선택」, 로즈브래디, 200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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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정혁, 「러 인스턴트면류 시장 연간 30% 증가세⌟, KOTRA 모스크바무역관, 2002.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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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경태, 「한국경제의 세계화전략」, 비봉출판사.
-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 15권 제1호. 2005
- 한국수출입은행「러시아 무역제도」, 한국수출입은행, 2005.05.02
- 한국수출입은행「최근 러시아의 외국인투자 유입 동향⌟, 한국수출입은행, 2005.03.11.
- 한국수출입은행「외국인투자 우대 및 규제 조치」, 한국수출입은행, 2005.05.02.
- 한종만, 「21세기 러시아의 시베리아·극동지역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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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즘 해외 미디어 매체에 야쿠르트가 자주 등장을 하여 궁금증에 자료를 구매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했습니다.
  • 95457***
    (2021.06.01 17:2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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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경영학」, 형설출판사, 2011.3.15.여준상,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 원앤원북스, 2011.10.20.이경태, 「한국경제의 세계화 전략」, 비봉출판사.Consumer Behavior ; SolomonOn-line상의 소비구전정보 연구; 성영신, 유형렬, 장인숙기업 이미지와 라면의 맛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 ; 한경애박혜민, 꼬꼬면 반란 “라면시장에 절대 강자 없다”, 중앙일보, 2011.11.7꼬꼬면, 위키백과, ko.wikipedia.org꼬꼬면 이벤트 홈페이지, www.paldokoko.com/User/StoryMain.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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