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팔도 도시락 라면(러시아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가와 기업 소개
2. 팔도 도시락라면의 러시아 경쟁환경
3. 러시아 시장에서의 팔도 도시락라면 성장요인
4. 팔도 도시락 라면의 러시아 시장 세분화
5. 팔도 도시락라면의 러시아 표적시장 선정
6. 팔도 도시락라면의 차별화 전략
7. 팔도 도시락라면의 러시아 진입전략
8. 팔도 도시락라면의 마케팅믹스 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국가와 기업 소개

1 한국야쿠르트 사의 약사

한국야쿠르트 사는 발효유와 우유 등 유제품으로 대표되었던 사업을 1980년대에 라면, 스낵 등의 식품 사업에까지 확장 시켰다. 1983년 라면 시장에 진출할 당시에 한국야쿠르트 사는 ‘팔도’라는 브랜드를 사용하였으나, 1999년에 기존의 ‘팔도’ 브랜드를 ‘야쿠르트’로 변경하였다. 그러나 ‘팔도’는 현재에도 ‘팔도 도시락라면’이라는 제품명으로서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한국야쿠르트 사는 80년대 농심과 삼양이 터줏대감으로 자리 잡고 있던 라면시장에 뛰어든 이후로 124개에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라면을 개발하였고, 지금도 45종류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1987년에 출시된 ‘팔도 도시락라면’은 국내에서 장수상품으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1992년에 러시아 수출이 본격화되면서 매년 수출량 역시 증가하고 있다. 현재는 최대 수출국 러시아에서 도시락라면이 러시아의 경쟁업체를 제치고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 러시아의 경제적 환경

러시아는 2000년 푸틴 대통령의 집권이후 세계 경제의 흐름에 발맞추기 위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2004년 유코스 사태로 인해 잠시 주춤하며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 전반적 성장세가 크게 머물러있는 것은 아니다. 1998년 이후 투블화의 평가절하로 교역 조건이 개선되면서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이는 국제수지안정을 가져와 경제 성장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특히 전 세계적인 유가 상승은 세계에서 가장 큰 석유 수출국중 하나인 러시아의 성장에 큰 몫을 하고 있다. 오일 달러 유입은 외환 보유고가 급증하게 하여 2005년 3월 말 기준으로 1,340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경제 성장을 국내의 타 사회기반에 투자가 이루어지게 하는 분위기를 형성하였다.


러시아는 국가적으로 사회주의 체제가 아직 일부 남아있는 편이지만 그 덕에 국가 리스크가 높고 절대적 소득 수준은 낮지만 실질 가처분 소득이 높아 국가 리스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또 내수 시장의 확대는 중산층을 증가시키고 신흥 부유층(노브이 루스키-New Russian)이 계속 늘어나면서 고가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모스크바 등을 중심으로 하는 대도시에 인구가 집중되면서 타 신흥 국가들에서처럼 새 문화를 이끄는 젊은 라이프스타일이 늘어나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러시아는 푸틴 정권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푸틴은 옐친 시절의 지방정부의 권한을 대폭 축소시키는 반면 강력한 중앙집권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푸틴은 세계경제에 발맞추기 위한 정책을 내놓지만 사회적으로 지역간 계층간 소득불균형이 심각한 상태이며 '러시아내 기업 활동의 최대장애 요인은 후진적 제도와 관행이다'(WB, EBRD)라는 말이 있을 만큼 관료주의와 부정부패가 심각하다. 그로 인해 일반 시민, 중소기업은 생존을 위해, 신흥재벌은 높은 수익을 위한 탈세를 위해 지하경제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또 이러한 부정부패는 대러 기업들이 러시아 시장에 진입하는데 큰 장벽을 형성한다. 러시아 시장을 놀게 평가한 많은 해외 기업들의 시장진입에 필요로 하는 서류를 고압적 자세로 지연시키는 등의 어려움을 가져온다.


외교정책은 현재는 실리를 따지는 현실적인 시각으로 전략적 협력관계인 우호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편이다. 그에 반해 러시아 국내의 사회불안이 증가하여 유색인종에 대한 극단적 반감을 드러내며 집단 테러를 일삼는 극단주의 세력(스킨헤드 족)이 등장하고 공공요금에 따라 일반서민들은 상대적 빈곤감과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또 사회적 문제로 까지 대두되는 인구 감소세는 타 신흥 국가들에 비해 단점으로 작용된다.

3 러시아의 법적 환경

2005년 러시아 국가는 약 250여 건의 법안을 통과시키며 바쁜 한 때를 보냈다. 그 중 가장 주목을 받으며 도입되는 새로운 법제 및 변화되는 주요 법제들은 아래와 같다. 러시아 현지에서 팔도 도시락이라는 용기 라면을 판매 하는 '한국야쿠르트' 역시 직간접적으로 해당 법제들의 도입과 변화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 되므로, 적절한 대응책 마련이 요구되며, 특히나 아직까지는 정치적 및 법 제도적 환경이 매우 불안하다고 보여 지는 러시아에서의 성공적인 사업 지속을 위해서는 이 부분으로의 지속적인 관찰과 정보 수집이 요구된다 할 수 있겠다.

2006년 새로이 달라지는 러시아의 핵심 법안 3가지를 살펴보겠다.

1) 경제특구 조성

러시아는 지역을 크게 첨단기술 도입지구와 산업생산지구로 나누어 경제특구를 지정했다. 해당 지역의 기업들에게는 2006년 1월 1일부터 20년간 세무 및 각종 특혜의 혜택이 주어진다.
2005년 10월, 모스크바 교외에 현지 공장을 설립한 '한국야쿠르트'사는 당장 해당 법제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나 추후 중앙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추가 물류,생산 공장 설립 시 경제특구 내 공장 건설 등의 전략을 통해 보다 높은 효율성이 보장 되는 현지화 방향으로 사업을 확장해야 할 것이다.

2) 국가 수주 시, 중소기업 활성화 및 외국인 참여권 부여

내년부터 국가적 사업 진행이 보다 투명해지고, 중소기업 및 외국기업의 참가가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2006년부터 국가에서 진행되는 모든 도급 계획 및 사업은 공개경쟁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또한 이는 공개입찰 진행 시 적어도 2개 이상의 중소기업의 참여가 필수적이고, 국가의 전체 수주량 중 15% 이상은 중소기업이 낙찰돼야 한다는 규정도 포함 한다.
이 부분 역시 한국야쿠르트에게 미칠 영향이 분명하지는 않으나, 관련 국가 수주 사업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이다. 도시락 라면의 국가 군 관련 기관 또는 학교 납품 업체
참고문헌
http://www.kotra.or.kr/
-러시아 인스턴트 면류 시장 (자료원: Russian Foods and Drinks 44호, 모스크바 무역관 윤정혁)
-러, 인스턴트 면류 연 30% 성장세 (모스크바 무역관 윤정혁)
http://www.russia.co.kr/
http://blog.naver.com/mtd1040/30003918748
배광옥, 러시아 춥기만 합니까, 두남, 2000
윤정룡, 팔도 도시락면 러시아 시장진출 성공사례, 2004
정병선, 도시락, 한국판 맥도널드 신화를 만들다, 조선일보, 2005
오승구, 러시아의 잠재력과 리스크 평가 요인, 삼성경제연구소, 2005
최홍섭, 슬림형 세탁기, 자물쇠 달린 냉장고, 수출전략 ‘10국 10색’, 조선일보,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A+] 팔도 도시락 러시아 성공기
  • 한국 야쿠르트러시아 입맛사로잡다!- 5조 -도 시 락*CONTENTS1342한국야쿠르트 소개 및 선정이유 팔도도시락 산업구조 분석 및 러시아산업환경분석팔도의 핵심역량 및 성공요인 분석마케팅 전략 분석 (4P, STP, SWOT,경쟁자분석)문제점 및 개선방향 5서론본론결론*1한국야쿠르트 소개*한국야쿠르트1969 - 19781969년 11월 한국야쿠르트 주식회사 창립총회 개최유산균 발효유 제품을 생산, 판매하며 시장을 개척1979 - 19881983년, 팔도라면을 생

  • [국제경영학] 한국 야쿠르트의 러시아 진출사례
  • < 目次 >서론본론1. 한국 야쿠르트의 러시아 진출 동기2. 러시아의 라면 시장3. 한국 야쿠르트의 마케팅 전략4. 마케팅 체제결론 1. 성공요인 분석2.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3. 본 사례가 우리 기업에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서론한국 야쿠르트의 ‘팔도라면 도시락’이 러시아 특히 극동 ․ 시베리아 지역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성공적인 진출사례로서 평가를 받고 있다. 초기에 러시아 보따리장수들이 한국에서 ‘팔도라면 도시락’을

  • [국제경영] 한국 야쿠르트의 러시아 진출
  • 러시아 진출 과정 1) 러시아 진출동기2) 러시아 진출과정2. 러시아의 지리1) 러시아 지정학적 지리2) 러시아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한 ‘도시락’3. SWOT분석 in Russia4. 시장 진출 전략1) 용기라면 시장의 선점2) 생산 기지와 제품의 현지화3) 광고 모델 의상 교체 4) 디자인 변경 5) 판매 품목의 다양화 (맛의 현지화)6) 튼튼한 용기와 더 쫄깃한 면발7)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프로모션5. 경쟁사 분석 6. 마케팅 믹스 (4P 분석)1) 제품 전

  • [글로벌경영전략] 한국야쿠르트 `팔도 도시락`의 러시아 진출 및 마케팅 전략
  • ※ 글로벌 경영전략 보고서‘팔도 도시락’의 러시아 진출 및 마케팅 전략목 차Ⅰ. 서 론1. 기업소개 (1) 기업 이념(2) 해외 진출 현황Ⅱ. 본 론1. 진출동기(1) 진출 배경1) 지리적 환경2) 러시아의 라면 시장(2) 진출 과정2. 시장진출전략(1) 위기 속 과감한 투자를 통한 시장 확보.(2) 생산 기지의 현지화(3) 제품의 현지화(4) 고객에 맞춘 디자인 변경3. SWOT과 4P분석(1) SWOT 분석(2) 4P 분석1) 제품 전략 (Product)2) 가격 전략 (Price)3) 유통 전략 (Place)4)

  • 한국 야쿠르트 도시락의 러시아진출 성공사례 보고서0k
  • 도시락 제품 소개 -제품설명 / 원재료 / 영양성분II.본론1. 도시락의 러시아 진출 ① 한국 야쿠르트의 러시아 진출 과정② 러시아 소비자 분석 -소비자특성-소비채널-소비시장전망③ 문화적 측면 2. ‘도시락’의 내부역량 ① 용기라면의 시장선점② 생산기지의 현지화③ 끊임없는 제품변화와 질의연구④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프로모션3. 도시락 마케팅① 도시락의 SWOP분석 ② 4P 분석 -제품전략 (Product)-가격전략 (Price)-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