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전략] 한국야쿠르트 `팔도 도시락`의 러시아 진출 및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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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기업소개
(1) 기업 이념
(2) 해외 진출 현황
Ⅱ. 본 론
1. 진출동기
(1) 진출 배경
1) 지리적 환경
2) 러시아의 라면 시장
(2) 진출 과정
2. 시장진출전략
(1) 위기 속 과감한 투자를 통한 시장 확보.
(2) 생산 기지의 현지화
(3) 제품의 현지화
(4) 고객에 맞춘 디자인 변경
3. SWOT과 4P분석
(1) SWOT 분석
(2) 4P 분석
1) 제품 전략 (Product)
2) 가격 전략 (Price)
3) 유통 전략 (Place)
4) 촉진 전략 (Promotion)
(3) 경쟁사 분석
(4) 성공과 성공 지표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업 이념
한국 야쿠르트는 ‘건강사회건설(健康社會建設)’을 기업 모토로 삼고 있다.
⋅기업이념 함께하는 활력사회
⋅경영이념 고객감동의 실현, 혁신경영의 추구, 인간존중의 실현
⋅사원정신 도전하는 나, 책임지는 나, 함께하는 나

(2) 해외 진출 현황
한국야쿠르트 수출의 역사는 1983년부터 시작된다. 1983년 9월 '팔도라면'이라는 브랜드로 라면사업에 뛰어들면서, 같은 해 11월부터 수출을 시작하게 되며 1983년 말까지 2개월간에 걸쳐 약 500,000달러의 물량을 수출하였고, 1984년에는 미국 수출 목표를 500,000달러로 책정할 정도로 급속한 신장세를 보였다. 1986년부터는 수출지역을 확대하여 일본, 동남아시아, 중동, 미주지역 깊숙한 곳으로까지 수출의 장을 넓히게 되었다. 현재 한국 야쿠르트는 도시락, 비락식혜 등 30여개의 품목을 4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에서 한국야쿠르트의 인기는 대단하다. 많은 제품 중에서도 '도시락'은 러시아인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국을 알리는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그림 한국야쿠르트 연도별 수출 매출액




그림 세계 속의 한국 야쿠르트

Ⅱ. 본 론

1. 진출동기

(1) 진출 배경
국내의 라면 시장은 제품 수명주기라고 볼 때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 게다가 경쟁도 치열하여 국내에서는 더 이상 시장의 확대를 기대하기가 힘들어진 상태가 되면서 한국 야쿠르트는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하게 되었다. 한국 야쿠르트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는 러시아 보따리장수들에 의해 열렸는데, 1990년 전후 부산에 출입하던 러시아의 보따리장수들이 한국 야쿠르트의 “팔도라면 도시락”이라는 용기면을 소규모로 사서 맛을 보고 반한 뒤 한두 박스씩 구입, 극동 지방에 판매를 시작하면서부터 러시아에 소개되기 시작했다. 러시아 현지에서 반응이 좋아지자 러시아의 수입상들이 한국 야쿠르트 측에 정식으로 수입을 요구하면서 본격적인 진출이 시작되었다. 이 때 러시아 시장은 공산주의 체제가 무너지면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폐쇄되었던 시장이 서방세계에 열림에 따라 소비재 수입이 크게 늘어났는데 특히 각국에서 수입된 인스턴트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인스턴트식품 시장의 성장은 한국 야쿠르트가 러시아로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데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1) 참고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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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성수, 「현지 주말농장 접목 상품으로 각광」, Vladivostok 한국무역관.
- 김중배,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학」, 형성출판사, 2001년 3월15일.
- 「러시아 동구무역 조사월보」, 2004.2.
- 로즈브래디, 「러시아의 선택」, 로즈브래디, 2000.12.1.
- 박동완, 「수은해외경제 '해외지역정보'」. 2004.11.
- 삼성경제연구소, 「러시아 모라토리엄 선언과 영향」, 삼성경제연구소, 1998.8.
- 여준상,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원 앤원북스, 2004.03.20.
- 원학희, 「러시아의 지리」, 아카넷, 2002.08.25.
- 유병규 외8, 「BRICs」, 현대경제연구원, 2005.
- 유재형, 「“러시아 식품 산업의 현황 및 진출 관련 시사점”」, 국별조사실 연구원, 2006.
- 윤정룡, 「팔도 도시락 러시아 시장진출 성공사례」.
- 윤정혁, 「러 인스턴트면류 시장 연간 30% 증가세⌟, KOTRA 모스크바무역관, 2002.10.30.
- 윤정혁, 「러 인스턴트식품 시장동향⌟, KOTRA 모스크바무역관, 2003.08.11.
- 이경태, 「한국경제의 세계화전략」, 비봉출판사.
-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 15권 제1호. 2005
- 한국수출입은행「러시아 무역제도」, 한국수출입은행, 2005.05.02
- 한국수출입은행「최근 러시아의 외국인투자 유입 동향⌟, 한국수출입은행, 2005.03.11.
- 한국수출입은행「외국인투자 우대 및 규제 조치」, 한국수출입은행, 2005.05.02.
- 한종만, 「21세기 러시아의 시베리아·극동지역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1.12.30.
- 홍완석, 「21세기, 한국은 왜 러시아인가?」, 삼성경제연구소, 2005.08.31.
- Kommersant, 2000.11.14.
- KOTRA,「Russian food and drinks 44호」.


(2) 참고 기사
- 김덕한 기자, 「[현지화 도시락 컵라면으로 러 기차여행객 공략]」, 조선일보, 2005,5.23.
- 러시아대사관, 「러시아개관 ‘대외정책’」
http://www.mofat.go.kr/ek/ek_a003/ek_ruru/ek_a02/ek_b06/1174771_13196.html.
- 러시아대사관, 「한-러관계 ‘한러 정상회담 결과문서’」
http://www.mofat.go.kr/ek/ek_a003/ek_ruru/ek_a02/ek_b08/1170688_13200.html.
- 모스크바국립대학교 한인학생회, 「한국야쿠르트 '도시락' 점유율 60%… 러시아 라면시장 장악」 2009.07.31
- 박일근 기자, 「[떠오르는 경제대국 브릭스]러시아속 한국기업」, 한국일보, 2004/1/6.
- 박희진, 김유림, 김희정 기자,머니투데이「"러시아에선 '도시락'이 1위라구요" 해외에서 더 잘 나가는 기업들… 한국야쿠르트 이랜드 뚜레주르 등」 2009.08.21
- 서울경제, 「[내수산업 해외로...]」, 2005/7/28.
- (주) 에코비스 통상. http://www.ecovice.co.kr/notice/notice_body.php?pk_id=225.
- 월간중앙, 「시베리아 횡단철도 100배 즐기기」, 2004/6.
- 유창엽기자, 연합뉴스, 2005.8.28.
- 윤성민 기자, 「브릭스로 눈 돌리는 식품업체」, 한국경제신문, 2005/1/4.
- 윤성민 기자, 「[2006 유통글로벌시대]」, 한국경제신문, 2006/1/4.
- 윤흥인 논설위원, 「‘다차문화’」, 경향신문, 2004/9/22.
- 이민화 통신원, 「러시아인의 멋과 여유‘다차’」, 경향신문, 2005/7/15.
- 이지상, 「겨울 시베리아 횡단열차 여행」, 세계일보, 2004/11/25.
- 정세라 기자, 「[“도시락 라면 예~있소” 러시아 입맛 녹인다]」, 한겨례, 2006/2/1.
- 최남주 기자, 헤럴드경제, 2004.1.10.
- 주)한국야쿠르트 자체자료(2003.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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