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관리] 자동차 산업의 원가 구조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현대자동차의 제조원가 명세서
2. 제조업과 자동차산업의 원가비교
3. 삼성전자의 원가흐름(제조업 대표기업)
4. 현대자동차의 원가흐름(사례)
본문내용
1.현대자동차의 제조원가 명세서

과 목 제 34 기 제 33 기 제 32 기
Ⅰ.재 료 비 11,797,809 10,596,188 8,063,426
  1.기초재료재고액 156,806 152,163 150,396
  2.당기재료매입액 13,379,338 11,765,380 8,822,009
  3.기타매입액 59,979 52,002 54,057
  4.기말재료재고액 197,363 156,806 154,050
  5.타계정대체액 1,600,951 1,216,550 808,987
Ⅱ.노 무 비 1,366,183 1,269,644 887,095
  1.임 금 551,395 521,296 398,108
  2.급 료 170,470 154,414 117,322
  3.잡 급 - 0 337
  4.퇴직급여충당금전입액 113,543 149,172 113,206
  5.상 여 금 498,963 415,883 234,893
  6.연월차수당 31,811 28,879 23,228


과 목 제 34 기 제 33 기 제 32 기
Ⅲ.경 비 1,692,443 1,304,756 851,919
  1.복리 후생비 172,842 147,683 105,857
  2.동력 용수비 148,192 130,113 98,071
  3.조세 공과금 12,635 11,937 11,064
  4.보 험 료 2,767 3,283 2,517
  5.접 대 비 894 773 786
  6.여비 교통비 7,252 6,196 4,282
  7.차 량 비 5,636 5,286 3,827
  8.지급 수수료 21,203 22,415 22,369
  9.사내 용역비 157,001 112,082 49,375
  10.운 반 비 5,849 5,195 587
  11.통 신 비 2,441 2,429 2,170
  12.사무용품비 1,595 1,710 1,483
…중략…
Ⅳ.당기총제조비용 14,856,434 13,170,587 9,802,440
Ⅴ.기초재공품재고액 151,711 105,901 69,405
Ⅵ.타계정에서대체 41,847 -60,503 44,727
Ⅶ.합 계 15,049,992 13,215,986 9,916,572
Ⅷ.기말재공품재고액 125,740 151,711 105,901
Ⅸ.당기제조원가 14,924,252 13,064,275 9,810,671


2. 제조업과 자동차산업의 원가비교

제조원가에서 재료비와 노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2007년 중 각각 74.8%, 9.5%에 달하여 제조업 평균을 크게 상회
특히 철강 등 국제원자재가격의 급등으로 인하여 재료비 비중이 2000년에 비해 상승
노무비 비중은 소폭 하락하였으나 제조업 평균 및 유관산업인 철강산업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라민은행 사례를 통해 바라본 기업 경영
  • 현대 기업이보다 건강한 성장을 이루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 참고문헌Creating a world without a poverty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은행가데이비드 본스타인 저, 2009, 그라민은행 이야기착한 자본주의를 실현하다-그라민 은행 이야기161 삼성경제연구소-한국경제의 새로운 성장 Report2 상생경영을 위한 전략적 구매 및 협력업체 관리-연세대학교 허대식 교수 자료 3 애플 부활을 통해 본 혁신 키워드-LG주간경제 김현기 조직병리현상을 극복하

  • [통상정책] 한미 FTA -쇠고기 분야와 자동차 분야
  • 산업 파급 효과와 전후방 연관 효과가 크다는 데 있다. 자동차 원가의 70%정도가 재료비를 차지하고 2만여개가 넘는 부품이 들어갈 만큼 부품의 원가, 품질, 납기, 업체 관리 등이 중요한 산업이고 복잡한 공정 절차와 기술이 선행되어야만 한다.나. 미국 자동차 산업 동향미국 자동차 시장은 경기 둔화와 고유가, 고금리, 빅 3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할인 행사의 축소 등에 따른 영향으로 2007년에는 1999년 이 후 최저 수준인 1,620만대로 감소했다. 미국 자

  • 현대자동차 국내 해외 시장 현황 마케팅전략 분석 /SWOT/STP/4P
  • 서론1967년 12월로 거슬러 올라가는 현대자동차의 설립은 50년 전 섬유, 신발, 가발 등으로 대표되는 경공업중심의 수출구조를 중공업으로 대표되는 자동차 산업에 뛰어듦으로써 외수에 의존하던 기술의 불모지로부터 극적인 탈출을 의미한다. 이후 적극적인 선진기술도입에 힘쓴 현대자동차는 1976년 1월에 승용차 포니를 개발한 이래 1999년 산타페 개발, 트라제 XG 출시, 고품격 승용차 에쿠스를 생산 하는 등 지속적인 제품개발 활동을 하였다. 설립 이

  • 현대제철의 사례를 통한 생산관리이론의 현실적 적용 분석 연구
  • 현대제철은 ‘현대제철-현대하이스코-현대자동차’로 이어지는 안정적인 생산순환 구조를 갖추고 있다. 안전적인 생산관리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효과적인 생산관리 방안’에 대한 해답과 직접적 사례를 제시해 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에 현대 제철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II장. 철강 시장의 이해- 국내 철강 산업 동향 및 전망전반적으로 2012년 철강경기는 2011년과 유사한 수준에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

  •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임원, 정부 폭력성,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매각, 부도영향,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근로조건승계, 노조원 인권유린,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전망 분석
  • 자동차 산업은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재편되게 될 가능성이 더 높다. 현대자동차는 생산 설비 기준으로 약 280만대를 갖춰 전체 생산설비의 67%로 독점적 지위를 차지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는 대우보다 더 손쉽게 자동차산업의 주요 수익원인 국내 시장에서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사실은 대우에게 있어서 커다란 위협을 가져온다. 특히 제품 개발력이나 재무구조 등에서도 현대자동차는 대우자동차보다 우월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