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종가집 김치의 일본진출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두산종가집 김치의 탄생
(2) 일본진출 개요
2. 환경분석
(1) 시장분석
(2) 고객분석
(3) 제품분석
(4) 경쟁자분석
(5) SWOT분석
(6) STP분석
3. 현지 마케팅전략
(1) 제품전략
(2) 유통전략
4. 향후과제
5. 광고시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두산 종가집 김치의 탄생
(주) 두산 종가집은 1975년 카이스트와 “김치상품화를 위한 산패 연부방지”에 대한 공동연구를 필두로 87년 세계최초로 ‘김치 진공포장 방법’의 특허 획득을 통한 상품 김치를 시장에 선보이며 포장 김치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회사이다. 여기에 인간문화재 제 38호인 황혜성 고문의 기술자문과 두산기술원의 축적된 발효기술의 적용 및 보존의 과학화를 통해 포장김치 시장을 개척했으며 전통적인 맛을 재현하는데 힘썼다.
현재두산 종가집은 한국의 김치를 세계인의 식탁에서 사랑 받는 음식으로 만드는 것'을 21세기 비전으로 삼고, ‘종가집’이라는 Brand를 통해 상품김치 및 포장 김치 시장에서 Brand화의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세계화의 최일선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나. 종가집 김치의 성장
1991년 국내 최초 김치로 ‘K․S 마크’를 획득하였으며 1995년과 2001년 대한 무역진흥공사에서 우리나라를 빛낸 상품만을 선정한 ‘세계일류화 상품’선정에 이어 ‘한국 전통식품’으로 인증을 받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종가집 김치는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94년 히로시마 및 98년 방콕 아시안게임, 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 2000년 시드니 올림픽, 2002년 월드컵 등 국제대회에서 공식상품이 김치로 지정되며 대한민국 대표김치로 포장 김치 시장을 선도해 오고 있다.
참고문헌
- [일본김치시장의 구조와 특성] - 농수산물 유통공사 (2001. 12)
- [한국산 김치의 대일시장 진출현황 및 수출확대 방안] - 농수산물 유통공사(2002. 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결론이 부실함
  • rnjsgu***
    (2006.06.04 16:41:4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굿
  • wjddud***
    (2006.05.29 22:25:4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너무 간단하게 되어있네요..구체적으로 부가설명까지있으면 좋을텐데...
  • dbwls2***
    (2006.05.23 13:52:56)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잘 종합되었슴
  • dhchun***
    (2005.12.02 10:29:53)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사례] 종갓집김치의 일본시장진출사례에 대해
  • 종갓집 김치의 일본진출 사례- 목 차 -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2. 두산 식품 종가집 김치 3. 일본 시장의 환경 4.일본인의 김치에 대한 기호 5.마케팅전략 6. 유통전략 7. R&D8. 세부관리 9. 기무치와의 경쟁 10. 종가집 김치의 현재와 미래 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1) 왜 종가집 김치인가. 세계인들에게 한국하면 생각나는 것을 말해보라면 아마 대뜸 ‘김치’라고 말 할 것이다. 김치는 세계화, 산업화 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우리 나라 상품이며, 한

  • [국제경영] 두산 종가집 김치의 일본진출사례 분석
  • 두산 종가집김치의 해외진출 사례 - 목 차 -Ⅰ. 서론 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1) 왜 종가집 김치인가2) 왜 일본 시장인가2. 두산 식품 종가집 김치 소개 1) 탄생과 성장2) 종가집 CEO3) 경영 이념과 사원 정신4) 사업연혁5) 종가집 CI6) 대상 구조조정Ⅱ. 본론 1. 두산 ‘종가집 김치’산업현황1) 두산 ‘종가집 김치’에 대한 소개2) 생산제품 소개3) 두산 ‘종가집 김치’의 타사제품과 차별화된 특징4) 국내의 김치 산업현황2.‘종가

  • [국제경영] 한류현상을 반영한 마케팅사례분석- 두산식품 종가집김치
  • 김치를 비롯해 고추장, 김치찌개, 비빔밥 등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와 같이, 김치는 이제 한류열풍의 주역으로서, 일본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물론, 본론에서도 언급할 `기무치`와 한때 원조 경쟁으로 논란이 되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이를 물리치는데 CODEX인증 마크를 획득하는 등 세계적인 식품으로 발돋움하려는 `종가집 김치`의 노력이 컸다. 따라서, 우리는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방법과 일본의 김치 시장에 대해 조사를 하게 되었다

  • [국제마케팅] 종가집김치의 일본진출전략
  • 국제 마케팅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전략-목 차 -서론종가집 김치 선정동기두산식품 BG(business group) 종가집 김치 소개본론외부환경분석내부환경 분석SWOT 분석OBJECTIVES 설정SEGMENTATION & TARGETONG POSITIONING 4P STRATEGY C. 결론-전략적 제안D. 맺음말A. 서론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1) 왜 김치인가? 한국의 대표적인 음식을 꼽으라면 누구나 쉽게 김치를 꼽을 것이다. 김치는 세계 각국의 절임류와 차별화된 자연 젖산발효 식품으로서 고추,

  • [국제경영] 두산식품의 해외진출사례
  • Ⅰ. 서론ⅰ) 두산 식품의 김치 사업 현황ⅱ) 두산식품 김치의 일본 시장 진출 배경 및 동기Ⅱ. 본론ⅰ) 두산식품 김치의 일본 시장 진출 방식ⅱ) 일본시장 진출 전략(1) 마케팅전략(2) 유통전략 (3) 인적 자원 관리(4) 김치시장에서의 동종업체와의 전략(5) R&D(6) 세부관리ⅲ) 일본 시장에서 김치의 우위 확보 과정과 전략(1) 일본 음식문화의 특징 -일본인 입맛에 맞는 김치 개발(2) 일본의 미시적 환경 분석(3) 종가집 김치 경쟁 및 대응방안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