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국내 테마 파크의 운영 경쟁력과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테마파크 산업의 정의
2. 테마파크 현황 분석
2-1. 외국의 테마파크
(미국)
(1) 디즈니 랜드(DISNEY LAND)와 월트 디즈니 원드(WALT DISNEY WORLD)
(2)유니버설 스튜디오(UNIVERSAL STUDIO)
(일본)
(1)동경디즈니랜드
2-2.국내의 테마파크
(1)에버랜드
(2)롯데월드
(3)서울랜드
3. 아소팜랜드란?
4. 일본 아소팜랜드 환경 및 건강서비스
4-1. 아소팜랜드 환경
4-2. 아소팜랜드 건강서비스
5. 아소팜 랜드의 운영 경쟁력
5-1. 아소팜랜드의 장점과 인프라
5-2. 아소팜 랜드의 성공이유
6. 국내 테마 파크의 운영 경쟁력과 비교분석
6-1.국내 테마 파크의 단순 비교
1) 에버랜드
2)롯데월드
3)서울랜드
6-2. 운영관리 생산관리적 측면으로의 분석
1)가격측면
2)제품 (품질측면)
3)유통 측면
4)유연성 측면
(에버랜드)
@ 글러벌 페어(Global Fair)
@아메리칸 어드벤쳐
@매직월드
@유러피언어드벤쳐
@이쿼토리얼 어드벤쳐
(롯데월드)
(서울랜드)
@서울대공원
@국립 현대 미술관
@정보 나라
5) 4가지 측면에서의 각 테마파크의 운영경쟁력
6-3. 서비스적 요소로 좀더 다가가기
1)에버랜드
2)롯데월드
3)서울랜드
7.참고문헌
본문내용
1. 테마파크 산업의 정의
1995넌 디즈니랜드가 기존의 파크들과 차별화 된 주제를 가지고, 만화 애니메이션과의 콘텐츠 연계산업으로 상업적 성공을 거두자 기존의 어뮤즈먼트 파크(Amausemenet park)도 점차 테마파크(Theme park)로 변신하게 되었다. 이런 변화가 생기면서 여러 연구에서 테마파크에 관하여 연구하고, 이에 대한 개념정의를 하였다.
이러한 테마파크에 관한 개념들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정의 내려져 왔으며,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테마파크의 1차적이며 기본적인 정의로 볼 수 있는 테마파크의 필요성을 일반적인 공원의 개념에 비추어본, 가족 공간이자, 스트레스 해소 공긴 으로서의 개념을 말한 것이며, 두 번째는, 테마파크의 1차적 목적에 이윤추구의 상업적인 2차적 목적을 가미시킨 의도된 휴식공간으로서의 개념을 설명한 것이다.
이의 개념들을 정리해보면, 테마파크란, 󰡒독특한 주제의식을 가지고 이를 적절히 표현 할 수 있는 소재를 이용하여 방문객들에게 흥미, 흥분, 만족을 유발시키는 주제가 있는 공원󰡓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에서의 주제의식이란, 소재를 포함하고 있는 공간의 복합적 혹은 자생적 의의를 말하는 것이고, 소재란, 주제를 표현하는 재료로서, 건축물, 직원들의 유니폼, 유흥시설(Amusement park) 등 을 의미 하는것이며, 기존의 놀이공원 들이 서로 비슷비슷한 유기시설을 설치해두고 고객들을 유인했다면 새로 이 탄생한 테마파크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테마를 가지고 이를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조작적 장치를 작동 시켜서 고객들에게 일상에서 탈피한 사간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2. 테마파크 현황 분석
현 세계의 이상적인 테마파크 시장을 살펴보면 미국과 일본이 주류를 이루며 계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디즈니랜드의 영향력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테마파크 시장에서 가장 강력하게 작동되고 있다. 디즈니랜드나 월트디즈니 월드(WDW)같은 경우는 ,만화 그리고 애니메이션콘텐츠와 연계를 이루어 하나의 전체적인 테마를 정한 뒤, 여러개의 서브테마를 이용하여 전체를 설정한다. 또, 유니버설 스튜디오(Universal studio), 씨월드(Sea world), 하우스 텐보스 (Huis Ten Bosch)등은 하나의 테마로 일관된 연출성을 보여준다. 이는 대표적인 성격을 나타내는 것이지 어느 한 종류의 테마파크가 한가지의 특징만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선진국의 경우에서 보듯 테마의 일관된 연출은 테마파크 운영의 핵심이라고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순위
Park Name
입장객
(천명)
면적
(천평)
OPEN
특징 및 주요시설
1
동경
디즈니랜드
17,459
250
1983
․CONCEPT:"꿈과 마법의 왕국“ 6개의 테마로 구성
․에트렉션 39기TC종
․식음(37), 상품(55)
2
MAGIC
KINGDOM
15,200
120
1971
․LA디즈니의 축소판으로 7개의 SUBTHEME으로 구성
․에트렉션 36기종
․식음(11), 상품(64)
3
LA
디즈니랜드
13,450
225
1955
․세계 최고의 가족지향 THEME PARK
․에트렉션 50기종
․식음(34), 상품
4
파리
디즈니랜드
12,500
165
1992
․5개의 SUBTHEME을 가진 가족지향형의 THEME PARK
․어트렉션 29기종
․식음(29), 상품
5
EPCOT
CENTER
10,100
282
1982
․FUTURE WORLD와 WORLD WHOWCASE로 구성
․식음(30), 상품
6
MGM
STUDIOS
8,700
130
1989
․영화, 만화, TVVMFHRMFOA제작 과정을 재현한 테마파트
․식음시설 11개소
․상품시설 18개소
7
에버랜드
8,640
300
1976
․5개의 SUBTHEME을 가진 가족지향형의 THEME PARK
․어트렉션 45기종
․식음(27), 상품(29)
8
디즈니
애니멀킹덤
8,600

1998
․동물을 주제로 한 파크
․어트렉션(21)
․식음(16), 상품(10)

세계 8대 테마파크

2-1. 외국의 테마파크
(미국)
미국은 테마파크의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테마파크가 잘 발달되어 있고 세계에서 가장 큰 테마파크 들이 있으며, 이중 4개소가 테마파크의 원조인 디즈니랜드 이상의 규모이다. 이에 따라 오늘날 미국의 테마파크 이용자 수는 세계 대형 테마파크 산업이 급속히 발전하는 만큼 늘어났는데, 이것을 밑받침한 것은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미국이 보유한 기존 오락산업의 기술축적이라 할 수 있다.
테마파크의 원조라 할 수 있는 디즈니 랜드(Disney land), 월트 디즈니의 최대의 테마파크인 월트 디즈니 월드(Walt disney world), 그리고 유니버설 스튜디오(Universal studio)등을 통해 미국 테마파크 산업의 모델을 알아보도록 하자.

(1) 디즈니 랜드(DISNEY LAND)와 월트 디즈니 원드(WALT DISNEY WORLD)
월트 디즈니 컴퍼니(WALT DISNEY COMPANY)의 두 테마파크 디즈니랜드와 WDW(월트디즈니 월드)는 그 명성과 역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규모면
참고문헌
-테마파크산업의 정의와 산업의 현황, 이승진
-운영관리, 김연성,유석천,정승환,주상호 번역버전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1id=4&dir_id=4&eid=SCSGBRAMiNFkgsqGPocXt0zJU2RvAina&qb=vsa80sbKt6O15cDHIMivsOY=&pid=ffYP2woi5TlssaTpmSNsss--306787&sid=SSve256%40K0kAAFWpc2A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611030011
-http://blog.naver.com/eppune_sy/70037696830 블로그명 : 同行
-http://blog.naver.com/iyukii/20055663809
-http://blog.naver.com/jina3610/110034812036
-http://blog.naver.com/gelakim/60056202313
-http://cafe.naver.com/firenze/403134
-http://cafe.naver.com/tarottour/911
-http://tomomo.tistory.com/
-http://blog.daum.net/hl0327/-
-www.encyber.com/comm/board/bl_view.php?tid=travelworld&idxNo=8007 - 121k
-jsksoft.tistory.com/1272 - 111k
-www.kmx.co.kr/info/style_n.asp?c1=06 - 44k
-www.jnto.go.jp/tourism/kr/87.html - 13k
-테마파크의 발전과정과 국내 테마파크의 개발 방향 -조현숙 作
-테마파크 이벤트의 혼잡도가 방문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분석-김병원 作
-테마파크 환경디자인 기초요소 연구 -노권찬 이길순 作
-일본에 있어서 전통 및 지역성을 주제로 한 테마파크에 관한 연구- 김은중 박승 作
-테마파크 이용객에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이주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테마파크 경영사례 분석 - 롯데월드
  • 파크 - 롯데월드목차Ⅰ. 사례조사 대상지 선정이유1. 성공한 테마파크2. 도심속의 테마파크Ⅱ. 조사를 통해서 알고 싶은 것1. 성공 요인 및 경영 노하우2. 해외 테마파크와의 비교3. 테마파크 개발의 적합성Ⅲ. 연구방법Ⅳ. 조사의 결과1. 성공 요인 & 경영 노하우1) 내부 설계 및 Attractions 고찰2) 경영 관리 고찰(수익성, 위기관리를 중심으로)2. 국내 테마파크 개발 현황3. 해외 테마파크와의 비교1) 현재 운영 중인 해외 테마파크 사례(미국 디즈니

  • 한화호텔 & 리조트 경영전략
  • 분석SWOT분석가치사슬분석내부(자원)분석강점(strengths)약점(Weaknesses)자원조사물적자원국내 최다 직영 체인망 구축다양한 부대시설 및 테마파크 운영 중각종 레포츠시설 운영 및 종합레저타운화가 가능한 부지확보(단순한 숙박시설 개념 탈피)리조트 체인RCI(Resort Condominiums International)의 회원으로 가입3사 통합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 증대시설 노후 판매촉진 전략의 부족뒤쳐진 개/보수로 인한 경쟁력 하락규모에 비해 부족한 셔틀운행인적

  • [학사] [관광] 한국 테마파크 관광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 분석하고 이에 대한 모습을 확인해야 한다. 정필용, 주제공원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경영대학원, 2006, P.1그러나 테마파크는 연중 고객의 수요가 계절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여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국내 경제의 어려움은 소비지출 위축이라는 상황으로 이어져 관광사업에도 영향이 있어 테마파크, 리조트 등 기복적인 운영 문제로 여겨져 왔던 계절적인 환경변화와 더불어 더욱 어려운 시장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이는 사회

  • [인터넷마케팅] 인터파크의 위치와 그에 대한 활성화 방안
  • 파크 INT부문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 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도서 부분이 79%,쇼핑이 15%, ENT가 6%를 이루고 있다. ➂ 경영실적구분매 출 액당 기 순 이 익2003년414억-120억2004년777억-84억2005년940억26억2006년1060억285억2007년300억-63억2008년 1/4분기2008년 2/4분기▣ 경쟁사 분석 SWOT◇ 강점(Strenght)-국내 최초의 인터넷 쇼핑몰 구축 및 운영을 통한 높은 브랜드 인지도-효율적인 직원관리(인사제도,복리후생) -무료배송, 무료반품 서비스 같은

  • 서울랜드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및 서울랜드 현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시
  • 테마파크의 객단가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테마파크 입장권 및 시설이용료 등의 기본적인 수익 외에 테마파크 내에서의 식음료판매시설은 객단가를 높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운영은 직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테마파크의 이익의 원천이 식음 및 상품판매라는 것을 감안하면 보다 철저한 이익관리가 필요하다.3. 테마파크 시장환경분석최근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테마파크 조성이 붐을 이루고 있다. 디즈니뿐 아니라 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