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인터파크의 위치와 그에 대한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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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l. 서론
1. 선정이유
2. 시장분석
① 인터넷 사용자 실태 조사
② Cyber Mall의 개념

ll. 본론
1. 회사 소개
① C.E.O 소개
② 기업개요
③ 기업연혁 소개
④ 수상내역 소개
 CI소개
 기업구조 소개
2. 자사분석
① 메인 구성
② 수익 구조
③ 경영 실적
④ SWOT
⑤ STP
⑥ 4C
⑦ 성장률

3. 성공요인

lll. 결론
1. 위기 및 해결책 (활성화 방안)
2. 전망과 비전
3. 사이트 평가점수

본문내용
Ⅰ. 서 론
1. 선정이유
1996년 쇼핑몰이 출현하기 시작하고 쇼핑몰에 대한 기대가 컸지만 현실적으로는 많은 쇼핑몰들이 단기간에 도산하였다. 쇼핑몰이 망하는 이유에는 기업에 대한 불신감, 통신망 확보 부족, 오프라인 상에서의 구매와 비교해 별로 온라인상의 쇼핑의 매력이 떨어짐 등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인지도와 자본 부족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지금까지 인터넷 기업을 배움으로서 어는 정도의 인지도와 자본난 그리고 고객의 신뢰에 대한 지극한 배려가 없다면 결국 힘들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지금 많은 쇼핑몰이 있지만 사람들이 정작 알고 있는 쇼핑몰 브랜드는 몇 가지에 불과하며 사람들은 인지되어 있는 사이트를 방문하지 새로운 쇼핑몰을 찾아서 이용하지는 않는다.삼성몰이나 LG홈쇼핑 같은 경우에는 이미 고객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데다 고객들의 신뢰도가 벤처회사에 비해 높으며 자본 능력도 우월하다. 즉 벤처 회사에 비해 상당한 이점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다. 우리가 소개하고자 하는 인터파크(www.inter-park.com)는 '인터넷 테마 파크'를 표방하며 확고한 브랜드 파워와 독자적인 기술력을 구축,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해온 온라인 전문 유통 기업이다. 그러나 요즘 막강한 경쟁 쇼핑몰들에게 위협받고 있는 인터파크의 위치와 그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2. 시장분석
① 인터넷 사용자 실태 조사
- 인터넷 시장조사

- 인터넷 쇼핑을 1주일에 한번 방문한다는 사람이 2%를 차지하고 이 가운데 55%가 실제로 구매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또 책(41.8%), 음악과 영화 CD와 테이프(28.5%),가전제품(25%),영화, 공연 티켓(18.4%), PC용품(18.3%) 순으로 구매비중이 높았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소득과 교육 수준에 따라 인터넷 사용 형태가 큰 차이를 보여 주목을 끌었다. 인터넷 사용 비용을 5만원 이상 지불하는 응답자의 비율이 고소득층 19.1%, 저소득층 10%로 나타났으며 주당 평균 41시간 이상 사용하는 비율도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이 각각 19.5%, 8.5%로 격차를 보였다. 교육수준별로는 3년 이상 인터넷 사용 비율이 각각 43.8%(고학력층), 10.9%(저학력층)로 나타나 소득과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인터넷 사용 또한 적극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전자신문 강병준 기자>
② Cyber Mall의 개념

- 사이버 쇼핑몰의 정의
최근 인터넷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인구에 회자되는 단어중의 하나가 전자상거래와 사이버 쇼핑몰일 것이다. 그러면 사이버 쇼핑몰이란 무엇이고 전자상거래와는 어떻게 다른 것일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사이버 쇼핑몰은 전자상거래가 구현된 한가지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란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달리 컴퓨터 네트웍을 통하여 전자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 판매 또는 교환하는 행위를 말하며, 기업과 기업간 상거래 및 기업과 소비자간 상거래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중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가 사이버 쇼핑몰이다. 현재는 인터넷이 가장 대중적이고 대표적인 컴퓨터 네트웍으로 자리잡았으므로 사이버 쇼핑몰은 인터넷 쇼핑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인터넷 상의 사이버 쇼핑몰에서 고객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모습 및 상품정보를 컴퓨터 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진열하여 놓으면, 고객들이 원거리에서 네트워크를 통하여 이러한 상점 사이트를 방문하여 원하는 물건을 찾고 주문을 내고, 주문 결과에 대한 대금지불 처리를 행하면, 주문된 상품이 고객에게 배달된다. 이같은 일련의 상거래 과정이 인터넷 상에서 전자적으로 이루어지는 가상공간이 바로 사이버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다.

- 특성 및 장점
사이버 쇼핑몰은 실제 쇼핑몰에 비해 다음과 같은 특성 및 장점을 가지고 있다.
(1) 고객 측면
① 고객은 직접 상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쉽게 원하는 상품을 찾고 구매할 수 있다.
② 실제 상점과 달리 365일 24시간 언제나 개점되어 있으므로 고객은 원하는 때 언제나 구매할 수 있다.
③ 고객은 전세계의 많은 상품을 가격, 품질 등에 따라 비교 구매할 수 있다.
④ 상점을 이리저리 돌아다니지 않아도 원하는 상품을 한자리에서 살 수 있다.
⑤ 싼 값으로 살 수 있어 좋다.
(2) 쇼핑몰 운영자 측면
① 실제 매장을 갖추는데 비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구축비용이 저렴하다.
②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다. 즉, 고객이 어디에 있건 언제 구매하건 상관없다.
쇼핑몰 운영자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루 24시간, 1년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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