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테마파크의 성공적인 품질경영 사례 분석 - 에버랜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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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

1. 선정이유
2. 회사소개

Ⅱ. 승

1. 조사방법과 단계
2. 경쟁사 분석
3. SWOT 분석

Ⅲ. 전

1. 허태학 사장의 품질경영 철학
2. 에버랜드의 성공요인
1) CEO 의 리더쉽
2) 교육과 훈련
3) 고객만족시스템
4) 내부고객 만족
5) 외부고객 만족
6) 상품개발 및 이벤트
7) 사회공헌
3. 성과측정

Ⅳ. 결

1. 분석결과 위협요인(문제점)
2. 에버랜드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Ⅰ. 1 선정이유

국민의 소비패턴이 개성화되고, 국민소득이 상당한 수준까지 증가하면서 사람들의 라이프 사이클을 비롯한 사회전반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사회적 움직임에 발맞추어 기업의 관리 운영 방식의 변화 및 주 5일 근무제, 다양한 여가 활동의 욕구확대 등은 이들 관련 시설확충에 대한 필요성을 증대시켰다. 따라서 문화생활과 여가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아이템이 적극 요구되었고 이를 충족시킬만한 것 중에 하나로 테마파크가 등장하였다. 이러한 이유와 배경으로 우리 조는 시대적인 요구에 부합되며, 품질의 질적 수준에 의해 가치와 신뢰도를 평가받는 아이템이라고 생각되는 테마파크로 방향을 잡았다. 또한 국내의 테마파크 중 품질경영과 고객만족경영의 측면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곳인 에버랜드를 알아보기로 하였다. 선진국에 비해 많이 늦고, 그 성격도 많이 다르지만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에버랜드의 운영에서 특히 괄목할 만한 부분으로는 에버랜드의 CEO인 허태학 사장의 서비스에 대한 경영철학이다.
참고문헌
♤ 단행본

1. 박창규, 엄서호 (1998) 주제공원 방문자 만족의 결정경로와 요인: 에버랜드 방문자를 중심으로 『한국조경학회지』p.213~224
2. 엄서호 (1994) 주제공원 서비스 질의 측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조경학회지』 p25~38
3. 하광수,한범수(2001) 주제공원 방문자의 만족과 평가 후 행동의도의 결정요인 : 에버랜드를 대상으로 『관광학 연구』 p329~347

♤ 석,박사학위논문

1. 강미정(1995) 주제공원 이용객의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대규(1999) 주제공원 종사자의 사기증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두하(1999) 주제공원 이용자의 만족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 에버랜드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4. 김희진(2000) 추구편익에 따른 주제공원 이용객의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이경선(2000) 테마파크의 효과적인 캐릭터 전략에 관한 연구/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임영수(1997) 테마파크의 시장 세분화에 관한 연구 : 에버랜드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운영조(1999) 환경 친화 개념을 도입한 주제공원 조성방안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석사 8. 정광현(2001) 국내도심형 테마파크에 관한 연구 / 경희대 경영대학원 학위논문(석사)

♤ 웹사이트

1. 에버랜드 & 삼성에버랜드
http://www.everland.com/
http://www.samsungeverland.com/
2. 롯데월드 http://www.lotteworld.com/
3. 서울랜드 http://www.seoulland.co.kr
4. 테마파크와 리조트 전문 커뮤니티 http://www.parknresort.com/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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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간에 잘린건 뭐죠?;
  • dnek***
    (2009.05.29 23:50:5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직접 조사한 자료들인 것같은....괜찮은 리포트 자료였습니다.
  • rookie8***
    (2005.06.06 00:2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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