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옥션의 마케팅 전략 분석을 통한 인터넷쇼핑시장의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나. 연구 방법 및 구성
2. 옥션의 현황 및 환경분석
가. 기업개요 및 경영성과
1) 기업개요
2) 연혁
3) 경영성과
나. 환경분석
1) 온라인 쇼핑몰 산업 동향
2) 온라인쇼핑몰의 경쟁환경 분석
3. 옥션의 마케팅전략 및 경쟁력 분석
가. 마케팅전략 분석
1) 4P전략
2) 6C전략
3) STP전략
나. 경쟁력 분석
1) 옥션의 회원과 거래 물품 구성
2)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
3) 안정된 거래환경 지원
4) 시장상황에 따른 변화
4. 온라인쇼핑몰 시장의 성공전략
가. 시스템
나. 마케팅
다. 판매
라. 회원관리
5. 결론
6. 참고문헌
7. 인터넷사이트
- 본문내용
-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한국은 1998년 인터넷이 보급된 이후로 인터넷의 사용자 수가 세계 최상위에 위치하고 있으며(6위), 인구에 비례하여서는 1위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다.
인터넷의 이용량이 증가하면서 초기 단순 자료교환으로 활용되던 인터넷이 각종 커뮤니티와 온라인 쇼핑시장으로 진입하면서 그 활용도가 더욱 광범위 해지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시장은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오프라인에 가게를 오픈해야하는 금전적 부담을 덜 수 있고,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제품의 가격 및 품질의 비교가 용이하여 2000년 이후부터 사업체 수와 거래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후 온라인 쇼핑시장의 쇼핑몰들의 성공사례들이 메스컴 등을 통해 알려지면서 현재는 대형 쇼핑몰인 오픈마켓과 종합쇼핑몰 뿐만 아니라 개인 쇼핑몰의 수가 증가하면서 정확한 쇼핑몰의 수를 확인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수의 쇼핑몰이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쇼핑몰을 통한 성공사례는 전체 쇼핑몰에 비교해 볼 때 극소수에 불과하고 대부분의 개인 쇼핑몰들은 장기간 사업을 유지하지 못하고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98년 국내 최초로 인터넷 경매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도 국내 최대 경매사이트로서 입지를 지키고 있는 옥션의 성공요인을 기업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인터넷 쇼핑몰시장의 성공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1.2. 연구 방법 및 구성
온라인 쇼핑시장의 전반적인 내용과 옥션의 마케팅 분석을 위하여 문헌 조사와 관련사이트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 참고문헌
-
1. 참고문헌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 분석 및 전망, KISDI이슈 리포트, 2007.
산업자원부, 전자거래진흥원 2006년 e비즈니스 백서.
온라인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 웹미디어컴퍼니, 2006.
옥션 마케팅 전략 분석, 2007. 8.
옥션에서 돈 버는 인터넷 창업, 노주환, 길벗, 2003.
옥션, 인터파크, 이베이 비교분석, 2005. 2.
2. 인터넷사이트
대한상공회의소 IT화 콜센터(www.it114.or.kr)
렝킹닷컴(www.rankey.com)
옥션(www.auction.co.kr)
G마켓(www.gmarket.co.kr)
통계청(www.nso.go.kr)
한국인터넷쇼핑몰협회(www.kisma.or.kr)
한국전자거래진흥원(Www.kiec.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