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NHN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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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선정동기

2. NHN 소개 및 연혁
1) CEO 김상현
2) 소 개
3) 주요연혁


Ⅱ. 본 론
1. 최근 포털사이트 현황
1) NHN sv daum 2010년 실적
2) 포털사이트 현황

2. NHN의 경쟁우위에 근거한 전략
1) Customer Intimacy 전략
- 정 의
①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
② 다양한 서비스라인의 보유
③ 고객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

3. NHN SWOT분석


Ⅲ. 결 론
1. 인터넷 산업의 전망 및 NHN 발전방향

2. NHN 스마트폰 이용 발전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모바일시장에서의 서비스
- 따라잡기, 통합 전략으로 모바일 공략
먼저 선도자가 아닌 추격자로서 자기 위치를 정하고 이른바 '따라잡기' 전략을 통해 판세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다. 어차피 유선과 무선은 무관하지 않으니 네이버에 길들여진 인터넷 이용자들은 다소 늦더라도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아울러 네이버는 검색서비스 뿐 아니라 SNS(미투데이), 게임, 클라우드(N드라이브), 위치기반서비스 등 모바일에 특화된 서비스에 적극 투자하고, 이를 더욱 연계시킨다는 전략이다.
통합 웹서비스 '네이버me'와 유.무선 통합 커뮤니케이터 '네이버talk'등이 바로 이런 전략의 핵심 수단 들이다. 업계관계자는 "NHN은 2011년을 기점으로 검색사업을 넘어 네이버의 모든 서비스를 한 곳으로 모아 이용자들의 유.무선 트래픽을 최대한 묶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며 "뜻대로만 된다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 네이버 "더디게 가도 제대로 간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지난해 모바일 시장에서 평균 이하의 성적을 보였다고 평가한다. 강록희 대신증권 연구원은 "경쟁업체인 '다음'이 일관되게 무선에 투자를 한 것에 비해 네이버는 정책적으로 혼선이 있었고, 스마트폰 보급 속도에 대한 예측도 오판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NHN은 동의하지 않는다. 빠른 대응이 중요한 게 아니라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완벽한 결과물을 보여줘야 하고 그 성과가 이미 나오고 있다는 주장이다. NHN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시장조사기관 메트릭스가 발표한 '모바일 인터넷 인덱스'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중 '네이버 어플'이 만족도 부문 1위"라며 "이는 완성도 높은 서비스에 주력한 우리의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고 밝혔다.

③ 고객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
1. 한게임과의 합병
네이버의 성공을 이룬 핵심축의 하나로 시기적절한 한게임 과의 합병도 꼽을 수 있다. 한게임 과의 합병은 비즈니스 역사상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한게임은 회원 천만명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었지만 시스템의 성장이 함께 따라가 주지 않아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었고 업계 4위였던 네이버 역시 100억원대 투자를 유치했지만 수익모델 부재로 고민 중이었다. 그리하여 탄생한 두 기업의 합병은 큰 시너지 효과로 작용하여 검색광고와 게임산업 이라는 탄탄한 수익모델을 탄생시키며 추가로 많은 회원과 커뮤니케이션강화 그리고 게임으로 불가능했던 해외 시장을 개척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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