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경영론] 혼다의 광고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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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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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혼다의 개요
1. 혼다의 기업 소개
2. 혼다의 경영 이념
3. 혼다 쇼이치로(창업자)
Ⅱ. 마케팅 전략
1. SWOT 분석
2. STP 분석
Ⅲ. 광고 전략 분석
1. 순정 부품을 사용하는 혼다
2. 혼다 본능
3. 기술력의 혼다
4. 일본 tv cf
5. 체험 마케팅을 통한 광고
6. 혼다와 미래
7. 아카펠라를 이용한 광고
Ⅳ.경쟁 업체 분석(도요타)
1. 소개
2. 광고 전략 분석
Ⅴ. 결론
Ⅵ.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혼다의 개요
1. 혼다의 기업 소개
1948년, 자전거용 보조 동력 엔진의 제조로 사업을 시작한 Honda는 소형 범용 엔진에 서부터 스쿠터, 스포츠카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제품을 독창적인 기술과 독창적인 상품을 개발하여 생산하는 기업이다. Fortune지가 선정한 Global 500대 기업 중 41위에 올라와 있는 Honda는 특히, Motorcycles 분야에서는 최고를 달리고 있다.
흔히 '기술의 혼다.'라는 말을 하는데, 독창성과 기술력을 무기로 삼는다. 혼다는 모터사이 클 만들기로 시작해 다른 메이커인 도요다, 닛산에 비해 늦은 1960년대 첫 승용차를 만들 었지만 CVCC Compound Vortex Controlled Combustion 희박연소에 의한 배기가스 유해물질 억제기술.
, VTEC Variable valve Timing and lift Electronic Control system : 혼다기술연구공업이 개발한 가변 밸브타이밍 리프트 구조 및 그 명칭
, VTEC-E, I-VTEC, I-DSI intelligent Dual Sequential Ignition : 혼다기술연구공업이 개발한 점화 타이밍 제어장치 및 그 명칭
, IMA Integrated Motor Assist : 혼다기술연구공업이 개발한 소형·일반 승용차용 하이브리드시스템
기술 등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차 만들기에 도전, 20년 만에 세계적인 자동차회사로 성장했다.
자동차·오토바이·발전기 뿐 아니라, ASIMO로 대표되는 2족보행로봇의 개발도 하고 있다. 이 로봇은 뉴욕 증권거래소의 개시를 알리는 종을 인간이외에 최초로 울리기도 하였다
또, 2003년말에는 소이치로의 염원이었던 항공기업계 진출의 첫 시도인 시험기[Hondajet]
의 시험비행에도 성공. 2004년 2월16일에는 소형제트기관엔진의 사업화로, GE와의 제휴
를 발표했다.
혼다는 일본 업체들이 외국차 메이커와 합작으로 차를 생산할 때도 유독 독자기술 개발을 고집,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착실히 성장했다. 이 때 축적된 기술이 자연스럽게 자동차에 접목되었고 이 때문에 36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이룬 혼다의 성장은 괄목할 만한 것으 로 평가받고 있다.
세계에서 200여만대의 차를 생산, 판매하여 매출부문에서 세계 10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혼다는 기술제일 주의를 바탕으로 오늘날에도 혼다는 솔라카, RV등 새로운 분야에 진출할 때도 항상 독자기술을 이용한다. '기술이 최고' 라고 여겼던 쇼이치로의 철학이 아직도 살 아 숨 쉬고 있다는 증거이다.
혼다에 쏟아지는 기술왕국 이라는 찬사는 하루아침에 얻은 것이 아니다.
창업자 쇼이치로(本田宗一郞, 1906~1991)의 능력과 집념이 이루어낸 성과인 것이다. 엔지 니어 출신의 창업주인 쇼이치로는 자동차 기술개발에 대한 집념으로 오늘날의 혼다를 일궈 냈다. 소이치로는 일본인들이 가장 존경하고, 본받고 싶어 하는 신화적인 인물이다. 그는 실험정신이 투철하고 능력이 뛰어난 엔지니어 겸 경영자이기도 하였다.
2. 혼다의 경영 이념
혼다는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을 소중하게 여기는 인간 존중의 사고 방식으로 독창성을
존중하고 자유롭고 활달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상품을 개발 생산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여 왔
다. 즉 혼다의 기본 이념에는 인간 존중에 있으면서 고객의 3가지 기쁨을 중시한다.
바로 사는 기쁨과 파는 기쁨 그리고 만드는 기쁨을 중시 해 왔다. 또한 지구적인 시야로
보며 전 세계의 고객 만족을 위해서 질 높은 상품을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하는것에 전략을
다한다.
3. 혼다 쇼이치로(창업자)
혼다 쇼이치로는 1906년 시즈오카현의 작은 마을에서 대 장장이의 아들로 태어났다. 국민학교를 졸업한 뒤 1922 년 도쿄의 아트상회라는 자동차 정비공장에 사환으로 들 어가 자동차와 인연을 맺었다. 6년 동안 기술을 익힌 소 이치로는 1928년 고향 근처에 작은 정비소를 차려 자동 차 수리를 하면서 부품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 참고문헌
-
[ENzine]CBR-954RR and CB1300SF Limited Edition:2002/5호/해외기사 번역
머니투데이
혼다 디자인 경영
혼다 집념과 노력으로 일군 기술왕국
한국경제신문 2000년 05월 07일자
한국경제신문 2000년 04월27일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www.lgeri.com LG경제연구소
http://www.hondamotorcycle.co.kr/
http://www.honda-engine.co.kr/
日本 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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