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해외진출전략과 사례-현대자동차의 인도 현지화전략,소니의 현지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글로벌 기업의 정의 (p 2)
2.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3. 글로벌 기업의 목적
4. 글로벌 기업의 특성 (p 3)
5. 글로벌 기업과 이전가격
6. 기업의 글로벌화 단계
2-1 조인트 벤처(Joint Venture)(합작 투자 회사) (p 4)
1. Joint Venture의 의의
2. Joint Venture의 특징
3. 결 론
Ⅱ. 본론
2. 사례 분석-1 (현대자동차의 인도 현지화전략) (p 5)
1) 현대자동차의 연혁
2) 세계 자동차 산업의 추세와 전망 (p 6)
3)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분석
4) 현대 자동차의 현지 마케팅 전략(4P Mix) (p 8)
5) 향후 전망 (p11)
6) 향후 전략
3. 사례 분석-2 (소니의 현지화 전략) (p12)
1) 소니의 연혁
2) 소니의 글로벌 전략의 배경
3) 소니의 세계화 전략 (p 13)
4) 소니의 미국 진출 분석
5) 사례조사 - 소니 TV의 미국시장 점령(마케팅전략으로 분석)
(p14)
6) 신규 사업 분야의 진출 -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의 변신 (p 17)
7) 소니의 21세기 비젼
8) 소니의 글로벌화 시사점 (p18)
Ⅲ. 결론 (p19)
- 본문내용
-
. 서론
1. 글로벌 기업의 정의
글로벌 기업(multinational enterprise)이란 일반적으로 수 개국에 걸쳐 영업내지 제조거점을 가지고 국가적 내지 정치적 경계에 구애됨이 없이 세계적인 범위와 규모로 영업을 하는 기업으로 시장, 기술, 경영방법의 국제적 공동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이다. 이와 같은 다국적 기업의 일반적인 경향은 국내의 기업활동과 해외활동의 구별이 없으며 중요시되는 것은 그 기업의 이익으로 이익획득을 위한 장소와 기회가 있으면 언제 어디로든 진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국에 거점을 둔 본사와 각 거점은 모두 독립적인 이익관리단위로서의 성격을 지니며, 그 이익을 거점자체의 경영충실화를 위하여 현지에 재투자됨을 원칙으로 한다.
2.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1) 현지 정부의 국내산업 보호정책에 의한 수출감소 극복
(2) 현지 정책의 외자우대
(3) 현지의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
(4) 현지의 풍부하고 저렴한 원재료와 에너지 자원
(5) 소비시장 또는 그 인접지에서 생산함으로써 수송비 절감
(6) 현지와 제 3 국의 무역의 유리성
(7) 신시장 개척
(8) 이윤의 차이
(9) 세제상의 이점
- 참고문헌
-
1. 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9
2. 해외 자동차 시장 동향 2000. 1
3.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4. 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ha.com/
5. 조지 입 저,「국제화 시대의 세계 경영 전략」 (김영사, 1994)
6. 조지 S.데이 저,「글로벌 시대의 시장 경쟁 전략」
(21세기 북스 1995)
(인터넷 사이트)
1. http://myhome.hanafos.com/~madeweb/mnes.html
2. http://ns1.towinet.co.kr
3. http://www.bsmotoring.com/00sep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