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글로벌경영에서의 현지화전략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5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글로벌 경영

2.글로벌경영에서의 현지화전략
1) 현지화의 개념
2) 현지화의 필요성
3) 현지화 전략
4) 현지화 경영사례
(1) 맥도널드
(2) POSCO
(3) 한국암웨이
(4) 현대기아차그룹
(5) 혼다
(6) 이마트
5) 해외투자 마찰과 경영의 실패 사례
6) 대응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 론

현재 국제경영에서의 글로벌화는 피할 수 없다. 기업이 해외진출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기 위해서 표준화와 함께 이를 수반한 글로벌전략을 요구한다. 그러나 각국의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에 적응해야한다. 현지시장에 적응하지 못한 제품은 소비자의 선호나 만족도를 감소시키며 결국 쇠퇴하여 없어지기 마련이다. 그러한 이유로 현지화 전략을 세워 경영하여야한다. 각 국의 기업들은 다른 국가의 현지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그 나라의 소비자 수요에 맞게 전략을 세워 제품을 개발하면서 현지에 적응해나가야 한다.
글로벌전략과 현지화전략은 상반된 면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다. 본문에서는 먼저 글로벌 경영에 대해 어떻한 방법이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았고, 그런 글로벌 경영하에서 현지화 전략의 정확한 개념은 무엇이며 왜 현지화 전략이 필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현지화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에 대한 이론 및 사례를 들어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참고문헌



◎머니투데이(경제신문)-투자기사속보-이시각주요뉴스 2002년 10월 11일 오전 12시 45분





◎(주) 신세계 이마트부문 마케팅실 사내 자료

◎상하이 리포트 (한국경제 특별취재팀 저)

◎http://www.kinds.or.kr

◎http://www.shinsegae.com



◎국제경영전략 /진영사 /이장호 /1996년

◎국제경영론 /일신사 /이세웅 /1994년

◎"한국기업의 대 중국진출 현지화전략에 관한 연구" /국제통상연구 /박의범·김은주 /2002년

◎"한국 마케팅 연구원 글로벌 마케팅 전략" /안태호 (한국물류관리협회 회장)

◎(글로벌 시대의) 국제마케팅 /형설출판사 /김중배, 김숙응 /1998년

◎글로벌경영 /청목출판사 /이윤선 /1999년

◎사례로 배우는 경영의 슬기 /유필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Ⅰ. 서론1. 세계동향과 국제경영1) 해외시장진입 전략의 기본과제세계2차대전후 생긴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의 출범, 그리고 GATT체재를 대신한 WTO(World Trade Organization)의 출범으로 최근 기업들은 세계적인 통합에 대한 많은 압력을 요구받는 범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역별대응을 요구받는 현지화(localization)라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교통 수단의 발달, 국가 간 무역 자유화, 생산기술의 발전에 따른 세계시장의 확대,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1부. 국제경영전략의 개념1. 경영전략의 정의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이란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전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현재와 같이 환경이 불확실한 상황에저는 전략은 주기적으로 수립되는 것이 아니고, 계속해서 수정되고 검토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과거의 전략기획(strategic planning)이라는 용어대신에 계속적인 관리물 의미하는 전략경영이라는 용어가 사응되게 되었다.전략의 수립은 예상되

  • 중동지역 진출기업들의 현지화 경영 사례
  • 현지화 사례와 사례에서 도출할 수 있는 현지화 경영 전략에 대하여 설명 할 것이다. 1.2 현지화 개념현지화는 해외공장이 있는 현지국가의 기후풍토경제 환경사회문화 환경, 나아가서는 국가주의나 국익(國益)에 맞게 다국적 기업의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경영전략이다. 또한 경영 글로벌화를 위한 최적 입지 확립의 수단으로써, 국내경영을 국제경영으로 전환하고 글로벌 규모에서 최대의 이점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다. 즉 자회사 사업을 기능별

  • [국제경영학] P&G 피앤지의 국제경영전략
  • 글로벌리제이션의 결과이다. 세계적인 기술과 현지 특성에 맞는 정책의 절묘한 조합을 추구하며 보다 신속하게 전세계에 공통적으로 소비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최상의 품질을 가진 제품을 제공한다는 일관된 경영이념으로 전세계에 손길을 펼치고 있다. ● 회사현황 ▶ 설립년도: 1837년▶ 본사: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 ▶ 매출액: 미화 399억 달러 / 1999~2000 회계년도▶ 순수익: 미화 35억 4천만불 / 1999 ~2000회계년도▶ 사업분야 및 생산제

  • [국제경영] P&G의 해외진출사례
  • 목 차Ⅰ. P&G의 기업소개 및 글로벌 활동1. 주제선정 이유2. P&G 기업소개3. P&G의 글로벌 활동 Ⅱ. P&G의 일본진출과 실패요인1. P&G의 일본 진출 사례 분석2. P&G의 신수점3. P&G의 자구책4. 일본 내 P&G 현황Ⅲ. 글로벌 제품과 서비스의 설계1. 글로벌 화와 현지화간의 갈등2. 글로벌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Ⅳ.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믹스 전략1. Go globle, act local 2. 마케팅믹스요소Ⅴ. 글로벌 마케팅의 성공사례Ⅵ. P&G의 국제경영전략1. 환경경영의 실천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