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중국자동차시장의 진출을 노리는 기업들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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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폭스바겐 기업소개 및 연혁과 주요 마케팅 전략
1. 회사 개요
2. 주요연혁
3. 폭스바겐의 마케팅 전략(뉴비틀)
4. CEO

Ⅱ. 폭스바겐의 중국합작투자
1. 중국 정치상황과 해외직접투자정책
2. 폭스바겐의 중국합작투자
3. 중국자동차시장의 진출 현황

Ⅲ 경쟁사분석(GM & Honda)
< GM >
1. 기업 소개
2. 현황
3. 중국진출에 대한 GM의 전반적 환경 및 전략
4. GM의 중국시장 점유율
5. GM의 중국 매출수위
6. 중국시장에서의 생산방식(SKD)
7. GM의 향후 계획

< Honda >
1. 기업 소개
2. 현황
3. 중국진출에 대한 혼다의 전반적 환경 및 전략
4. Honda의 미래

Ⅳ. 시사점
1. 각 기업의 중국진출
2. 폭스바겐의 쇠퇴 원인
3. GM의 성공전략
4. 혼다의 약진
5. 중국 자동차시장에서의 자세

본문내용
Ⅰ.폭스바겐 기업소개 및 연혁과 주요 마케팅 전략

1. 회사 개요

폭스바겐은 1937년 5월 아돌프 히틀러의 명령에 의해 설립된 독일국민차 (폭스바겐) 준비회사가 전신이며, 1938년 9월 폭스바겐 유한회사로 개칭한 회사이다. 벤틀리, 부가티, 람보르기니, 세아트, 슈코다, 아우디를 거느리고 있는 독일 폭스바겐 그룹은 전세계 19개 나라에서 해마다 520만대 이상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는 세계 4위의 자동차 메이커이다.

현재 전세계 시장 점유율 약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 평균 생산대수는 약 520만대(독일 180만 대, 기타지역 340만 대)이고 고용규모는 총 30만명 (독일 15만 명, 기타지역 15만 명)을 기록하고 있는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이다. 폭스바겐은 1년에 약 300만대의 새 차가 팔리는 독일 시장에 해외에서 생산된 차를 독일로 들여와 파는 역수입물량을 제외하고 해마다 20만대 정도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독일 볼프스부르크에 위치한 아우토슈타트라는 자동차 테마파크를 약5,000억원 들여 2000년 6월에 만들어 해마다 500만대 이상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일반 방문객들이 폭스바겐의 이념과 철학을 직접 느껴볼 수 있도록 '콘체른포룸', 자동차 박물관인 '자이트하우스', 출고차량을 고객이 직접 받을 수 있는 '쿤덴센터' 등의 다양한 건물 방문이 가능케 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신뢰에 대한 약속이며 세세한 부분까지의 완벽함을 뜻하며 새로운 아이디어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또한 폭스바겐은 안전성과 현대성 그리고 가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혁신적인 테크놀러지, 앞선 생산기술, 전 세계의 도로와 다양한 날씨 조건하의 끊임없는 실험을 통해 노력하고 있다.


2. 주요연혁

1930 페르니난드 포르셰 (Ferdinand Porsche) 박사가 ‘타입 8반더러’ 완성

1934 독일산업엽합회 RDA(Reichsverband der Automonilindustrie)와 포르셰 박사가 10개월 동안 국민차 견본 생산하겠다는 계약을 체결
1937 GEZUVOR(Gesselsxhaft zur Vorbereitung des Volkswagens
- 폭스바겐의 발전을 위한 공장)이 착공

1938 첫번째 “국민차” 비틀 생산

1939 폭스바겐 공장 건설이 전쟁의 발발로 중단

1945 전쟁이 끝날 때까지 뮌헨에서 공장은 여전히 군용차를 수리하고 짚차 엔진 제작

1947 공장 운영팀은 국민차를 수출하기 위해 하노버(Hannover) 수출 전시에 참가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로 인해 첫번째 수입자이자 딜러인 네덜란드의 폰(Pon) 형제와 1947년에 폭스바겐과 계약을 체결

1948 비틀은 덴마크,룩셈부르크,스웨덴,벨기에 및 스위스에서도 판매되기 시작. 이 해에 모두 19,244대의 비틀이 생산되었으며, 폭스바겐의 시장점유율은 63.5%가 되었고 독일 내의 모든 차중 64.4%가 폭스바겐이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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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세하고좋아요 여러기업들이 나와있어서 자료 읽을때도 편리!
  • fiee***
    (2014.11.09 13:4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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