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국제휴대폰시장에서 경쟁력 강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연구과제의 목적

본 론
국내 휴대폰 산업의 현주소
국제 휴대폰 산업의 현주소
국내 휴대폰 업체들의 경쟁력 강화 방안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국내에 휴대폰이 처음 상용화된 것은 88년에 모토로라가 다이나택(DynaTAC) 8000SL을 시장에 내놓으면서 부터이다. 그로부터 삼성전자가 93년 SH-700을 개발, 판매하면서 국내에 휴대폰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기 시작하였다. 처음 국내시장은 모토로라의 독주였으나, 삼성이 뛰어난 마케팅력과 기술력으로 모토로라를 밀어내었고, 뒤를 이어 엘지, 팬택앤큐리텔 등의 업체들이 계속 시장을 공략하여 지금은 이 3개사가 빅 쓰리로서 시장에서 군림하고 있다.
더욱이 세계로 눈을 돌려 세계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한 이래로 국내업체들은 세계 휴대폰 시장의 20%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삼성은 세계 3위, 엘지는 5위, 팬택앤큐리텔은 세계10위에 근접해 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삼성이 세계 제일의 휴대폰 기업인 노키아를 추월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렇게 우리의 휴대폰 업체는 세계 최고를 향해 순항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의 상황이 그렇게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세계는 기존의 강자들인 노키아, 모토로라 등의 역공세 강화와 일본과 중국의 기업들이 무섭게 우리와의 격차를 좁혀가고 있다. 또한 내부적으로 우리의 휴대폰 산업은 많은 취약점을 갖고 있다. 판매량은 계속 늘고 있지만, 구조상의 문제점으로 인해 수익은 계속 줄어들고 있어 외화내빈 현상까지 우려되고 있다.
이런 현실을 비추어 볼 때, 우리는 지금의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의 우리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야 할 필요성의 절실함을 느끼고 있다. 그래서 금번 보고서에서 우리는 현재 우리 휴대폰 업체들이 처한 상황을 국내외적으로 살펴보고, 그를 바탕으로 우리의 강약점을 파악하여,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시장에 대한 `삼성 애니콜` 휴대폰 진출전략
  • 시장 진출 휴대폰 기업 중에서 3위안에 들어가는 것이다. 참고로 휴대폰 고가품 시장에서는 현재의 1위를 유지한다.(이원화 전략 채택 - 현재의 ‘애니콜’ 휴대폰 고가격 제품을 유지하여 소비자에게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어 브랜드 파워를 통한 ‘애니콜 클래식’이라는 새로운 서브 브랜드를 개발하여 휴대론 중가격 제품시장에 침투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방안)`3) 삼성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동기먼저 우리는 국제마케터의 생각을 가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시장진입 전략의 기본과제(1) 글로벌화와 현지화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은 글로벌 환경 속에서 기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범세계적인 규모의 경제의 활용을 바탕으로 하는 전략이 요구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현지화추세에 따른 지역의 세분화 및 지역별 정부정책의 다각화에 따라 지역별 다양성을 수용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이와 같이 글로벌 기업들에게는 글로벌화와 동시에 현지화를 달성해야 하는 상반된

  • [글로벌경영론]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성공사례 조사연구
  • 시장 내에서 23%까지 높이는 것과 중국시장 진출 휴대폰 기업 중에서 3위안에 들어가는 것이다. 참고로 휴대폰 고가품 시장에서는 현재 1위를 유지한다.(이원화 전략 채택 - 현재의 애니콜 휴대폰 고가격 제품을 유지하여 소비자에게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어 브랜드 파워를 통한 애니콜 클래식이라는 새로운 서브 브랜드를 개발하여휴대폰 중 가격 제품시장에 침투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방안)`나. 중국시장 진출동기먼저 우리는 국제마

  • 삼성전자 해외마케팅 전략분석과 삼성전자 사업전략분석및 삼성전자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 휴대폰 트렌드를 창조하면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켜 왔다. 세계 최고의 기술수준을 가지고 있는 삼성전자의 휴대폰 사업은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디지털 라이프의 즐거움을 배가하면서 휴대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최근 휴대폰 주력 상품은 차세대 스마트폰 Galaxy 시리즈로 고사양의 CPU에서 비롯되는 빠른 속도와, 다양한 기능, 감각적인 디자인 등으로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추었으며,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 [국제마케팅] 한국에서 노키아핸드폰 시장의 실패사례
  • 시장의 휴대폰 시장점유율국내시장에서 노키아의 마케팅 믹스국내에서 노키아의 실패 요인향후 노키아의 한국시장 전략방안도입본론결론기업의 국제화기업의국제화 기업국제화의 동기유휴시설의 활용제품수명주기의 연장원가절감 및수익증대위험분산국내시장의 한계극복 지속적인 성장도모를 위해 사업에 필요한 자원확보시장개척을 위해 세계의 여러 나라로 진출해가는 과정기업이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세계일류수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