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현대자동차의 일본시장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해외투자 (Foreign Investment)

1. 해외 간접투자와 FDI
2. 현지화의 필요성

Ⅱ. 자동차 산업의 특징

1. 자동차 산업의 특징
2.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특징 및 해외투자의 필요성

Ⅲ. 현대자동차

1. 현대자동차의 사업내용 및 현황
2. 현대자동차의 연혁
3. 현대자동차의 수출현황
4. 현대자동차의 해외 광고 및 홍보전략

Ⅳ. 일본 자동차 시장

1. 일본 수입차 역사
2. 최근 시장동향의 변화
3. 시장 구조 변화

Ⅴ. 현대자동차의 일본시장 진출

1. 현대자동차 일본진출 현황
2. 현대자동차 매트릭스 분석
3. 일본진출 한계점

Ⅵ. 결론
본문내용
Ⅰ. 해외투자


1. 해외 간접투자와 FDI

1) 해외간접투자와 해외직접투자 (FDI)

일반적으로 투자자의 경영참가 여부에 따라 해외직접투자와 해외간접투자로 구별하는데, 투자현지에 경영참가를 목적으로 자본, 생산시설, 경영기술 등 생산요소를 현지에 이전시키는 것을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라고 하며, 경영에 참가하지 않고 단순히 이자, 주식배당 등 투자과실의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를 해외간접투자 (Foreign portfolio investment) 라고 한다.


2) 해외직접투자 (Foreign Direct Investment : FDI)

FDI란 외국인이 단순히 자산을 국내에서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 참가와 기술제휴 국내 기업과 지속적인 경제관계를 수립할 목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한다.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투자와는 다른 개념으로 외국인 직접투자는 지적재산권과 부동산 등 모든 형태의 유, 무형 자산이 이전돼 부를 창조할 목적으로 이뤄지는 투자를 포함한다.


2. 현지화의 필요성

글로벌 기업이 현지화해야 하는 첫 번째 필요성은 환율변동으로 인해 국제경쟁력이 약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환율변동은 한 지역에 생산시설을 집중하는 글로벌 기업들에게 커다란 위험요소로서 작용한다. 아무리 소비자수요가 동질화되고 무역장벽이 철폐되어 규모의 경제의 중요성이 크다고 해도, 환율이 급변할 경우에는 한 지역에 생산시설을 집중하여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려는 단순한 글로벌 경영방식은 위험한 전략일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자동차기업의 일본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 저자:反町幸司 2003년 / 경희대대학원

현대자동차 글로벌 전략실 해외공장 지원팀 이남준 010-2320-2430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한국자동차 공업협회(KAMA)

자동차신문(오토데일리)

일간지(매일경제, 한국경제,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아일보, 국민일보)

현대자동차 신문

한경자동차 신문

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십 - 저자:디지털내일 2005년 / 휴먼앤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
  • 시장 진출에 앞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세움- 유럽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레고’- 잠재 고객층인 ‘어린이’를 대상으로하여 미리 현대자동차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세워주고자 함=> 자동차산업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일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지금의 고객 이외에도 미래를 내다보고 잠재고객층에 대해서도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 아직은 결과를 알 수 없지만 색다른 마케팅전략임에는 분명

  • [국제마케팅]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분석
  • 시장 진출이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벤cm-크라이슬러 합병, 폭스바겐-롤스로이스 합병 등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그리고 대우 전자와 삼성자동차와의 빅딜이 이루어지려고 하는 등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현재 현대 자동차는 기아 자동차를 인수함으로써 현 정몽구 회장과 김수중 사장 체제 하에서 정몽구 회장과 정몽구 부회장으로의 체재 변화를 모색함으로써 국제 경쟁력을 키워 나가려고

  • [국제경영학]조사의 개요와 기업사례선정
  • Ⅰ. 조사의 개요와 기업사례선정 한국 기업의 미국 시장에서의 국제화 단계의 사례를 조사하고 기업의 국제화 2단계 중에 주요 의사결정 사항들을 교재를 보충하기 위해 준비하였다. 구체적으로 현대자동차, SKC , 제일제당, 메디슨, 롯데제과, 대상을 사례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연구 대상사 례비고현대자동차(소형자동차)국내업체 최초로 북미시장의 소형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여 초기에 100만대 이상의 판매실적으로 대표적인 성공사례 86년 진출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 법인 Hyundai Motor India(HMI) 경영전략
  • 현대자동차 인도법인 시장점유율 2위3)노사관계Ⅳ. 경쟁사비교 - 대우자동차1.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배경1) 세계 경영의 가치실현2) 새로운 시장 모색2. 인도시장 진출 전략 비교1) 진출형태2) 시장분석3) 현지문화 및 제도에 대한 이해도4) 현지인력관리5) 월가절감 : 부품정예화Ⅴ.향후 전망 및 전략 제안1.향후 시장 전망 2.전략제안 Ⅵ.결론 1. 내용요약 및 시사점 2. 국제경영환경 참고문헌Ⅰ. 서론인도는 중국과 더불어 엄청난 인구

  • [국제경영] 현대차동차의 인도시장진출사례
  •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이다. 산업심리학을 전공한 델리대 대학원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인턴십 대상 회사는 LG전자다. 이러한 성공적 전략에는 역시 인도 현지인의 감각도 작용했다. 심리학을 전공한 인도인 사장의 처방도 큰몫을 차지했다는 것이다. 인도에 진입한 외국계 자동차회사 중 현대는 후발 주자다. 1999년 하반기 첫 출시기념회를 가졌던 기억이 생생하다. 처음엔 소형차 상트로를 출시해, 소형차 시장을 석권해 온 일본 스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