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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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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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서 론
1) 자동차 산업 분석의 선정배경 (현대 자동차)
2) 국제 자동차시장의 급변하는 환경
3) 국제 자동차 시장의 공급 과잉 현상
본 론 1
1) 현대 자동차의 인도 시장에서의 성과
2) 현대 자동차의 인도 시장 성공 요인
본 론 2
1. 인도시장 주요 경쟁사 분석
2. 현대자동차 인도 내 시장성과 및 현황
1) 5 Forces-Model
2) SWOT 분석
3. 시나리오 분석
1) 낙관적 시나리오
2) 부정적 시나리오
결 론
현대 자동차가 나아가야 할 방향
맺음말
- 본문내용
-
서 론
1. 현대자동차 선정배경
국내 승용차 1천만대 시대가 열려 이제 자동차는 단순히 이동 수단이 아니라, 우리 생활의 한 부분이 되었다. 우리나라에 자동차가 이렇게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한 기업으로 현대자동차의 기여가 크다. 1967년 12월에 처음으로 공장을 설립한 현대자동차는 그 이후로 많은 위기의 순간들이 있었지만 계속적으로 성장하여 2005년, 2006년 내수시장 점유율은 각각 50.0%, 49.9%이었다. 이렇듯 현대자동차는 국가 기반사업의 중요한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미국, 중국, 인도, 서유럽 등에 공장을 설립하여 시장을 넓혀나가고 있다. 그 중에 인도로의 진출은 성공적인 평을 받고 있다. 그런 이유로는 인도 내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 기업들은 모두 합작의 형태로 진출한 것에 반해 현대자동차는 위험을 무릅쓰고 단독으로 해외직접투자(FDI)를 실시했기 때문이다.
『현대차, 인도서 수출 대상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은 2일 인도 엔지니어링 수출촉진협회(EEPC)로부터 올해(2006)의 수출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인도 통상산업부 산하기관인 EEPC는 기계와 금속, 운송산업 등에서 두드러진 수출실적을 올린 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수출대상을 시상하고 있는데 현대차는 대기업 부문에서 대상 영예를 안았다.
현대차는 현재 인도 승용차 부문에서 내수 2위, 수출 1위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수출 부문에서는 연간 11만여대로 인도 전체 승용차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해 10월 업계 최단 기간에 누적 수출 댓 수 30만대를 돌파하기도 했다. 올 연말 30만대 규모의 제2공장을 준공하는 현대차는 내년에는 총 30만대를 수출해 20억달러의 매출을 올린다는 목표다. (매일경제 2007.6.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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