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vs 모토로라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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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세계화 시대에 도래한 지금 다국적 기업의 역할과 중요성.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경영활동의 중요성과
다국적 기업으로서 휴대폰 시장기업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 분석.】
21C를 맞아 세계화 시대에 도래한 지금 세계 각 국의 기업들은 국내 활동만을 통해서는 세계화에 발맞추어 나가기 어려운 상황이다.
기업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국내에만 머물 것이 아니라 진출 지역을 다변화하고 해외로의 진입 방법을 고도화하며 진출 제품을 다각화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국제경영 활동은 기본적으로 국내 시장이 존재하지 않거나 목표로 하는 기업성장과 이익을 뒷받침할 만큼 충분히 크지 못할 경우, 그리고 규제나 경쟁, 위험 분산 등의 이유로 해외진출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될 경우에 발생한다. 또한 원자재, 부품, 자금, 인력 등 투입요소를 국내에서 조달하는 것이 불가능, 혹은 부족하거나 덜 효율적이기 때문에 발생한다.
기업들은 이러한 이유로 국제경영활동-두개 이상의 국가와 관련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기업 활동-을 하게 되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서 바로 다국적 기업이 탄생된다.
다국적 기업이란 여러 개의 국적을 가진 기업으로 해외 직접투자를 통해 현지 판매법인 또는 현지 생산법인을 소유한 기업 즉, 2개 국가 이상에서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1개 이상의 해외 자회사를 보유한 기업을 의미한다.
기업의 구조나 성과, 형태를 기준으로 여러
다국적 기업은 국가 경제발전과 세계경제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본론
Ⅰ.현황
지금 까지 세계 휴대폰 시장은 1999년 노키아가 모토로라를 앞지른 이후로 노키아의 시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높은 점유율을 보여왔었다. 이에 비해 모토로라는 계속되는 경쟁력 약화로 현재는 3위 업체인 삼성전자에도 추월을 당할 위기에 처해있다. 모토로라뿐만 아니라 지멘스에릭슨알카텔 등 유럽 제조업체들은 삼성LG와 같은 한국 기업들의 고가고품질 전략으로 파고드는 유럽 GSM 시장에서 점차 경쟁력을 잃어 가고 있다.
CDMA 시장에 있어서는 그동안 한국 기업들의 점유율이 높았으나 후발 중국 업체들과 노키아가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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