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3M 글로벌기업의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선정동기)
본론
1. 3M 기업소개
(1) 3M이란?
(2) 연혁
(3) 전 세계 네트워크
2. 글로벌 기업으로 성공 할 수 있었던 3M 경영전략
(1) CEO의 자세
(2) 혁신적인 기업문화
(3) 제품의 다각화
(4) Globalization(세계화)
(5) 환경전략
3. 대표적인 3M 제품소개
(1) 포스트-잇
(2) OHP
(3) 기타 분야별 제품
결론(3M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서론 (선정동기)
오늘날,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맞추어 기업들의 마케팅도 바뀌고 있다. 급속도로 변화하는 시장상황으로 인해 마케팅 실패로 -BCG 성장 매트릭스에서 본 것처럼-개로 전락하여 업체가 문을 닫게 되는 경우도 생기게 되었다. 특히 미국시장은 점차 쇠퇴하여 가고 있다. 이렇게 쇠퇴하는 미국시장에서 미국기업이면서도 전혀 미국기업 같지 않은 기업문화로 꿋꿋이 살아남아 초국적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하여 여러 번의 사업형태 변화를 거쳐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3M의 마케팅 성공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3M 기업소개
(1) 3M이란?
3M은 미국 미네소타 주 세인트 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 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 이름이 비롯됐다. 1902 년 창업하여 20세기가 채 끝나기도 전에 이미 세계 80위권의 우량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02년에는 설립 100주년을 맞았다. 미국의“Fortune”지는 3M을 매년 가장 명망 있는 기업의 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파이낸셜 타임즈”도‘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50대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100여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아직도 미국에서 가장 모험정신이 왕성한 기업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2) 연혁
1902
미국 미네소타 주 투 하버스(Two Harbors)에서 창업
1914
최초의 제품 혁신 : 인조 연마재 쓰리엠아이트(Three-M-ite)발명
1916
3M 최초의 연구소 설립
1930
스카치 셀로판테이프 첫 출하
1938
고속도로 표지판으로 사용되는 반사 시트 최초로 개발
1946
3M 주식, 뉴욕 증권 거래소 상장
1948
맥나이트 경영철학이 공식적인 회사 경영 정책으로 정착
1960
최초로 외과용 테이프인 멸균 스트립 테이프(Steri-Strip Tape)발명, 스카치 매직 투명 테이프 시판
1963
우수 과학기술 공헌자를 시상하기 위한 칼튼 협회설립
1969
최초로 달 착륙에 성공한 닐 암스트롱의 신발에 3M 불소 합성 인조 고무 적용
1975
제품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을 줄이거나 제거하기 위한 3P(Pollution Prevention Pays: PPP) 프로그램 시행
1978
현재의 3M 레드 로고 사용 시작
1980
포스트-잇 메모지 및 NHB(Very High Bond) 테이프 시판
1984
연구 및 연구개발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제네시스 프로그램 시행
1995
데이터 저장 사업 ‘이메이션’으로 분리, 독립
미국 기술 부문 최고상인 ‘National Medal of Technology'상 수상
1996
수익성 높은 신기술과 신제품의 개발에 성공한 직원들을 표창하기 위한 혁신가상(Innovation Award) 제정
2000
전자 인터커넥터 제조회사 ‘로빈슨 누젠트사’ 인수
전자 디스플레이 화면을 밝게 하는 Vikuiti 디스플레이 휘도 강화 필름 소개
2001
터치스크린 제조회사 ‘마이크로터치사’ 인수
2002
3M 설립 100주년
2003
특수겔즈 제조회사 ‘코닝정밀렌즈사’ 인수
(3) 전 세계 네트워크
3M은 전 세계 60여개국 중 44개국은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29개국에는 연구소 시설을 갖추고 있다.
1.북아메리카 지역 : 캐나다, 미국, 멕시코
2.라틴아메리카 지역 :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등
3.유럽 중동 지역 :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이집트, 이스라엘 등
4.아프리카 지역 : 케냐, 모로코, 남아프리카, 짐바브웨
5.아시아 지역 : 대한민국, 중국, 일본, 홍콩 등
- 참고문헌
-
- 3M 홈페이지 http://www.3M.com
- 한국 3M 홈페이지 http://www.3M.co.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 인터넷관련 수집
제품혁신의 대명사 3M, 3M의 15%룰, 3M의 리더십, 경영 3M, 100년 기업의 3M, ‘윌리엄 맥나이트’의 슈퍼리더십, 3M사의 정보화 사례, 그린마케팅 사례 등
- 어니스트 건들링,「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세종서적(주), 2001. 2. 10
자료평가
- 좋습니다 내용이 아주 알찹니다
- jhj2***
(2024.04.13 00:27: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