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3M 글로벌기업의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선정동기)

본론
1. 3M 기업소개
(1) 3M이란?
(2) 연혁
(3) 전 세계 네트워크

2. 글로벌 기업으로 성공 할 수 있었던 3M 경영전략
(1) CEO의 자세
(2) 혁신적인 기업문화
(3) 제품의 다각화
(4) Globalization(세계화)
(5) 환경전략

3. 대표적인 3M 제품소개
(1) 포스트-잇
(2) OHP
(3) 기타 분야별 제품


결론(3M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선정동기)

오늘날, 과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맞추어 기업들의 마케팅도 바뀌고 있다. 급속도로 변화하는 시장상황으로 인해 마케팅 실패로 -BCG 성장 매트릭스에서 본 것처럼-개로 전락하여 업체가 문을 닫게 되는 경우도 생기게 되었다. 특히 미국시장은 점차 쇠퇴하여 가고 있다. 이렇게 쇠퇴하는 미국시장에서 미국기업이면서도 전혀 미국기업 같지 않은 기업문화로 꿋꿋이 살아남아 초국적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하여 여러 번의 사업형태 변화를 거쳐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3M의 마케팅 성공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3M 기업소개

(1) 3M이란?

3M은 미국 미네소타 주 세인트 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 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 이름이 비롯됐다. 1902 년 창업하여 20세기가 채 끝나기도 전에 이미 세계 80위권의 우량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02년에는 설립 100주년을 맞았다. 미국의“Fortune”지는 3M을 매년 가장 명망 있는 기업의 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파이낸셜 타임즈”도‘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50대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100여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아직도 미국에서 가장 모험정신이 왕성한 기업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2) 연혁
1902
미국 미네소타 주 투 하버스(Two Harbors)에서 창업
1914
최초의 제품 혁신 : 인조 연마재 쓰리엠아이트(Three-M-ite)발명
1916
3M 최초의 연구소 설립
1930
스카치 셀로판테이프 첫 출하
1938
고속도로 표지판으로 사용되는 반사 시트 최초로 개발
1946
3M 주식, 뉴욕 증권 거래소 상장
1948
맥나이트 경영철학이 공식적인 회사 경영 정책으로 정착
1960
최초로 외과용 테이프인 멸균 스트립 테이프(Steri-Strip Tape)발명, 스카치 매직 투명 테이프 시판
1963
우수 과학기술 공헌자를 시상하기 위한 칼튼 협회설립
1969
최초로 달 착륙에 성공한 닐 암스트롱의 신발에 3M 불소 합성 인조 고무 적용
1975
제품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을 줄이거나 제거하기 위한 3P(Pollution Prevention Pays: PPP) 프로그램 시행
1978
현재의 3M 레드 로고 사용 시작
1980
포스트-잇 메모지 및 NHB(Very High Bond) 테이프 시판
1984
연구 및 연구개발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제네시스 프로그램 시행
1995
데이터 저장 사업 ‘이메이션’으로 분리, 독립
미국 기술 부문 최고상인 ‘National Medal of Technology'상 수상
1996
수익성 높은 신기술과 신제품의 개발에 성공한 직원들을 표창하기 위한 혁신가상(Innovation Award) 제정
2000
전자 인터커넥터 제조회사 ‘로빈슨 누젠트사’ 인수
전자 디스플레이 화면을 밝게 하는 Vikuiti 디스플레이 휘도 강화 필름 소개
2001
터치스크린 제조회사 ‘마이크로터치사’ 인수
2002
3M 설립 100주년
2003
특수겔즈 제조회사 ‘코닝정밀렌즈사’ 인수


(3) 전 세계 네트워크



3M은 전 세계 60여개국 중 44개국은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29개국에는 연구소 시설을 갖추고 있다.

1.북아메리카 지역 : 캐나다, 미국, 멕시코
2.라틴아메리카 지역 :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등
3.유럽 중동 지역 :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이집트, 이스라엘 등
4.아프리카 지역 : 케냐, 모로코, 남아프리카, 짐바브웨
5.아시아 지역 : 대한민국, 중국, 일본, 홍콩 등
참고문헌
- 3M 홈페이지 http://www.3M.com
- 한국 3M 홈페이지 http://www.3M.co.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 인터넷관련 수집
제품혁신의 대명사 3M, 3M의 15%룰, 3M의 리더십, 경영 3M, 100년 기업의 3M, ‘윌리엄 맥나이트’의 슈퍼리더십, 3M사의 정보화 사례, 그린마케팅 사례 등
- 어니스트 건들링,「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세종서적(주), 2001. 2. 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내용이 아주 알찹니다
  • jhj2***
    (2024.04.13 00:27:10)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포스코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 기업 문화로 정착시키고자 노력 중에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경제적 수익성에만 치중하지 않고 환경적 건전성과 사회적 책임성이 함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 경영을 추구해 오고 있다. 포스코는 ‘無’에서 ‘有’를 넘어 ‘有’에서 더 나은 ‘有’를 창조하는 영속 기업 글로벌 포스코를 향해 새로운 각오로 새로운 도전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2) 비전포스코의 비전은 ‘새로운 성공 신화를 향하

  • 3M 기업소개 & 사업구조,3M의 국제화 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Innovation & AccelerationCONTENTS1. 3M 기업소개 & 사업구조 2.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3. 3M의 국제화 전략4. 인도 3M & 한국 3M5. 3M의 국제경영학적 문제 & 해결방안3M 기업소개 & 사업구조 11. 3M 기업소개 & 사업구조3M 기업소개- 전체 매출 약 245억 달러- 미국 이외 지역에서의 매출이 전체 매출액의 63%를 차지- 연구개발비로 14억 달러를 투자- 전체적으로 종업원이 7만 명 이상, 이들 중 4만 명 이상이 미국 이외의 지역- 전체적으로 35개의 사업부- 전 세계적

  • [국제지역경영론] 글로벌 경영 전략
  • 기업의 특징3.다국적기업의 유형(4)경영전략1.경영전략의 정의2.글로벌 경영전략의 단계와 시장 진출3.글로벌 경영전략의 내용(5)국제전략계획1.기업의 철학, 사명 및 목표의 설정2.기업 내.외부적인 환경에 대한 평가3.전략의 수립 및 선택4.전략적 실행5.전략에 대한 평가(6)글로벌 경영의 해외위험 유형과 대응전략1.계약상의 위험2.국가위험3.관리상의 위험4.위험대응 전략(7)글로벌경영전략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1.성공사례- 3M사2.실패사

  • [경영조직론] 3M 기업사례 분석, 조직분석
  • 3M 제품의 영역이 확장되어 있다. 또한 3M은 경영학을 공부하다 보면 그들의 경영 철학 및, 경영 전략들이 사례로서 소개되곤 한다. 현대 사회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고, 각 나라의 경계를 넘어서는 기업의 활동은 다국적 기업이라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조직으로 변화하였다. 다국적 기업은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를 두고 있는 외국 기업도 아니고 외국과의 단순 교류 형태도 아닌, 현지 국적을 취득한 현지법인으로서 세계화를 지향

  • 국제경영환경과국제경영전략 글로벌통합 현지반응모형 EPRG모형 개인주의 집단주의 시간지향성
  • 3M이 자회사마다 개별적인 대부분 과정의 가치사슬을 담당하게 하면서(마케팅,물류, A/S 등 판매부분) 연구와 제조 부분의 가치사슬은 초국가기업의 조직구조처럼 각 가치사슬을 하나의 자회사에 배치하여 운영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국제경영전략 분석모형 KEY● Sales and Marketing▲ Manufacturing or Converting(42 Regions)■ Research and Development출처 : 김 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