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술혁신
2.현지화 vs 표준화
3.글로벌 마케팅
4.규모의 경제
5.인터넷 기업의 성공전략
6.M&A와 시너지효과

본문내용
기술혁신이란 말은 J.A.슘페터가 사용한 Neuerung(innovation)의 역어로 쓰이고 있다. 슘페터는 이 말을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의 개척, 상품공급 방식의 변경 등 경제에 충격을 주어 변동을 야기시키고, 이것에 의해 동태적(動態的) 이윤을 발생시키는 모든 계기를 뜻하는 것으로 풀이하였다.

[출처] 기술혁신 | 두산백과

-기업의 기술 개발을 위한 노력은 총 수요를 증가시켜 모두를 이롭게 한다(경제학 원론)-이거 수정하기

하드디스크용 모터 분야 1위
초정밀 모터 분야 1위

일본전산의 모토
즉시 한다(Do it now)
반드시 한다(Do it without fail)
될 때까지 한다(Do it until completed)

11월 21일자 IT/과학 부분 가장 많이 본 뉴스
“우리는 왜 ‘넥서스4’를 기다리는가”

최근 동일한 회사(LG전자)에서 출시한 옵티머스G보다 절반이하의 가격 그러나 비슷한 성능
구글의 막강한 자금력과 안드로이드 개발 업체라는 프리미엄은 소비자에게 강력한 구매 동기로 작용하여 출시 30분 만에 매진

시사점
이른바 애플의 아이폰에 대항한 안드로이드 진영(구글-삼성-LG 등)의 막강한 자금력, 시장 장악력, 광고 예산 등으로 애플의 신화 위협.

3M은 스카치 테이프, 수세미, 귀마개, 포스트-잇 등 사무용품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용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기업

포스트-잇은 1970년대 3M의 과학자인 스펜서실버가 발명한 너무 강하게 붙지 않는 접착제를 이용하여 동료직원인 아트 프라이가 개발함

3M의 경우 실패에 관대한 문화와 업무시간의15%를 자유로이 쓰는 제도가 있다.

이처럼 기술혁신에는 창의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창의성은 기업의 문화와 제도적 장치에서 나올 수 있다.

현지화
현지화는 개별 주체의 입장에서 보는 국제화의 한 단면 즉 특정 해외시장에서의 기업활동을 그 국가시장의 상황에 적합한 방향으로 전개해 나가는 것을 뜻한다.

표준화는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제품이나 부품의 규격통일을 뜻한다.

3. 글로벌 마케팅이란
글로벌 마케팅은 한 기업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세계에 2개국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글로벌마케팅은 세계의 특정한 다수시장을 대상으로 하며, 경영자원, 상품, 자본, 서비스 등의 마케팅 요소를 표준화 하여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표준화 - 모국이나 타국에서 확립한 경쟁우위를 현지에 이전
현지화 – 현지 시장 여건에 마케팅 활동을 적을 시키는 것.

글로벌 마케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다른 국가에서 경쟁우위를 보유하고 있어야 경쟁력이 있음.
모국을 기준으로 선진국에 진출 시에는 현지화가 적합하고 후진국에 진출 시에는 표준화가 적합.
보편적으로 표준화가 초기 진입 단계에서 부담이 적고 실패확률이 낮음.
성공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위해서는 표준화와 현지화 둘 중 어느 것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기술혁신

[일본전산 이야기. 김성호 저]

日전자왕국 몰락? 부품사는 소리없이 강했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110839751&sid=010401&nid=004<ype=1

휴대폰 강국 한국, 자국민은 푸대접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014&aid=0002765113

우리는 왜 '넥서스4'를 기다리는가
http://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id=etc&sid1=111&rankingType=popular_day&oid=031&aid=0000277546&date=20121121&typ
e=1&rankingSeq=2&rankingSectionId=105

일본전산, 5600억원 들여 美 모터회사 2곳 연내 인수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1&newsid=01830246599662088&DCD=A01402&OutLnkChk=Y

애플의 시대, 끝나고 있을지 모른다
http://news.donga.com/3/all/20121114/50831114/1

포츈 선정 500대 기업
http://money.cnn.com/magazines/fortune/fortune500/2012/full_list/

혁신의 엔진 3M
http://ospaceo.blog.me/40015298378


3. 글로벌 마케팅

세계시장을 무대로 활동하다
http://blog.naver.com/endwnl?Redirect=Log&logNo=40167721376

한류를 활용한 글로벌마케팅
http://dahamida.blog.me/10143943383

유투브를 활용한 글로벌마케팅 사례-쌍용건설
http://trenddiary.tistory.com/59

현지화+표준화 글로벌 마케팅의 지혜를 찾자
http://blog.naver.com/anackne?Redirect=Log&logNo=110111074698

인도네시아 생활용품시장 다국적기업 성공사례: P &G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w2/kcxml/04_Sj9SPykssy0xPLMnMz0vM0Y_QjzKLd4238HEGSYGZAR76kWBGoAFczMsEKoakztsZU8zLFCHm65Gfm6ofpO-tH6BfkBsaGhpR7ggAx831MA!!/?id=2143146&workdist=read



4. 규모의 경제효과

좋은 경영천사
http://cafe.naver.com/gmakorea/14514

ABB코리아
http://www.abb.co.kr/


6. M&A를 통한 시너지효과

[M&A 성공 사례]기업이 아니라 기술·인재를 산다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751836

구글, 유튜브 16억5천만달러에 인수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globaleconomy/163105.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애플 APPLE社의 경영 성공전략
  • APPLE社의 경영 성공전략다국적 기업론Multinational corporationMultinational corporation외부환경분석Q & AContents참고문헌내부환경분석경영성공전략회사소개APPLE의 강점Multinational corporation실패요인분석APPLE의 약점Multinational corporation2009.5.20. WED회사소개Multinational corporationMultinational corporation2009.5.20. WED회사소개 - VisionMultinational corporationMultinational corporation2009.5.20. WED도전정신을 중시하는 새로움을 추구Change the world by bringingcomputer to masses경쟁기업

  • [다국적기업전략] 3M 다국적기업 성공사례
  • 다국적기업으로서의 성공전략 1) 넓은 시장 3M사는 매출의 53%를 60개국의 해외에서 벌어들고는 있으며 어느 한지역이나 대륙에 편중한 사업을 펼치고 있지 않다. 이렇게 글로벌화 되어 동일화를 이룬 넓은 시장과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균일한 매출액 보장을 예상할 수 있다. (ex : 맥도널드, 피자헛, 콜카콜라등의 기업처럼 같은 제품을 균일하게 전세계에 판매) 2) 소회사의 독립경영 체제 3M은 하나의 기업이지만, 그 안에는 50개에

  • [글로벌기업 사례분석] 세계 1위 보안업체 ADT CAPS 캡스 - 기업전략 성공요인 마케팅 4P STP SWOT 분석(HWP)
  • - 국제경영, 국제마케팅사례, 해외진출사례 분석 -성공기업분석 글로벌 보안업체 ADT 캡스“마케팅전략 4P STP SWOT 및 성공요인분석CONTENTSⅠ. 서론 - 기업소개, 브랜드 선정이유1. 기업소개, 기업현황 》 ADT CAPS - 선정 이유》 ADT CAPS - 기업개요, 기업현황》 ADT CAPS - 기업연혁》 ADT CAPS - 제품특징, 컨셉》 ADT CAPS - 조직구조 및 재무현황【 본론 1 - 보안시장 산업구조 / 환경분석 】1. 경비산업구조, 규모 / 시장환경분석 1)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거듭

  • [경영전략] IKEA의 성공요인 분석
  • www.caci.co.uk위대한 경영 - 비즈니스위크, 행간, 2009초일류 브랜드 100 - 에밀리로스, 앵거스홀랜드, 김현구 역, 프라임, 2007IKEA - 뤼디거 융블루트, 배인섭 역, 미래의창, 2006IKEA의 디자인 경영사례 연구 - 신용준,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2005IKEA의 형성과정과 디자인 전략에 대한 연구 - 이융상, 서원대학교 예술문화연구소, 2003IKEA의 성공배경과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 양영완, 한국가구학회지 제13권, 2002

  • [경영전략] 네슬레(NESTLE)의 성공전략
  • 성공적인 미국 진출의 기반을 닦은 것이라 할 수 있다. 회사의 전략은 기본적인 원리들에 충실하며 계속 진행될 것이다. Nestle에 존재하는 제품들은 지리적인 활동 및 제품라인 안에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동안 혁신과 개선을 통해 계속 성장할 것이다. 기업의 장기적인 잠재력은 단기적인 성과를 위해 결코 희생하지 않을 것이다. Nestle가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어디에 있건, 무엇을 필요로 하건, 소비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가장 좋은 것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