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환경과국제경영전략 글로벌통합 현지반응모형 EPRG모형 개인주의 집단주의 시간지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제경영환경과 국제경영전략
<PEST 환경분석>
P E
S T
높아지는 환경 및 에너지
관련 규제
강화되는 지적재산권 보호
법적 소송
석유관련 원재료 가격상승
전세계적으로 활발한 M&A
활동
중국, 홍콩시장의 성장
미국시장의 약화
의료분야에 대한 관심과
수요증가
새로운 화학, 소재에 대한
수요가 발생
건강상품 분야에 대한 소비자
들의 구매욕구 증가
보안관련 기술의 중요성 증가
통신산업의 발달
국제경영전략 환경
높아지는 환경 및 에너지 관련 규제 -> 3M의 사업영역은 기본적으로 제조 산업이기 때문에 점차 강화되고 있는 각국의 환경규제는 앞으로 계속해서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다
강화되는 지적재산권 보호 -> 3M은 다양한 혁신적인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하기 때문에 이런 혁신적인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기술특허나 지적재산권 보호가 중요하다. 현재는 지적 재산권에 대한 보호가 많이 강화되고 있지만, 아직도 개도국에서는 지적재산권 보호가 어렵다.
법적소송 -> 지적재산권이나 특허권 등을 둘러싼 법적 소송들이 일어날 수 있다.
석유관련 원재료 가격 상승 -> 테이프의 접착제가 석유로 만들어짐! 석유의 가격상승은 3M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전세계적으로 활발한 M&A활동 -> 현재 전 세계적으로 M&A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은 기업에 기회가 될 수 있다. 최근 3M사는 각 지역별 제약사업 부문을 그레이스웨이 제약, 메다 AB, 아이언브리지 캐피털, 아처 캐피털에 각각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거래로 인해 3M사는 약 21억 달러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 된다. 이러한 수익은 다른 사업 부문의 생산성 향상, 연구 개발 등에 재투자 하거나 신사업 진출의 투자에 이용되어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
중국,홍콩 시장의 성장 -> 새로운 시장과 고객 창출을 할 수 있고, 풍부하고 값싼 노동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회가 된다.
미국시장의 약화 ->대부분의 매출액의 비중이 미국에서부터 비롯되고 있으며(약 40%), 세계 경제의 경기 흐름에 따른 표적 집단에서의 수요의 변동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 미국 시장은 현 상황에서 규모가 클지 모르나 장기적으로 볼 때, 실업 등 여러 요소에 의하여 수요가 감소할 여지가 있으며, 경쟁의 심화에 따른 상품 판매의 어려움이 존재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도 적은 편이다
통신산업의 발달 -> 네트워크망!
*
<글로벌 통합 - 현지반응 모형>
3M은 다국가기업조직 + 초국가기업의 모습
3M
본사
생산
판매&마케팅
연구&개발
연구&개발
연구&개발
판매&마케팅
판매&마케팅
판매&마케팅
판매&마케팅
3M은 전세계에 약 60여개의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자회사들은 대체적으로 각각 개별적인 대부분 과정의 가치사슬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이 중 29개국은 제조시설을 32개국에는 연구소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는 3M이 자회사마다 개별적인 대부분 과정의 가치사슬을 담당하게 하면서(마케팅,물류, A/S 등 판매부분) 연구와 제조 부분의 가치사슬은 초국가기업의 조직구조처럼 각 가치사슬을 하나의 자회사에 배치하여 운영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국제경영전략 분석모형
KEY
● Sales and Marketing
▲ Manufacturing or
Converting(42 Regions)
■ Research and Development
<글로벌 통합 - 현지반응 모형>
출처 : 김 창 덕 (한국쓰리엠(주) 법무지원본부 부장 /변리사),데이터베이스를 근간으로 한 e-IP System 활용, 특별기획-지식재산경영의 최근 동향과 기업의 운영전략
국제경영전략 분석모형
앞에내용 참고자료
*
<글로벌 통합 - 현지반응 모형>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
각국의 자회사에 파견되는 본사 직원의 수를 최소화
인도 3M : 재무이사인 가르자 씨를 제외하고 모두 인도인으로 추정
한국 3M : 사장을 빼고는 모두 한국인
현지중심 마케팅
중국 3M : 2000년대 중화사상 공략한 ‘중국이니까 쓸 수 있다’
제품의 다양화
2008년 인도 매출 중 25~30%가 인도시장 특성에 맞춘 제품, 인도에서 디자인 한 제품 판매
먼지없는샌더(dust-free sander), 리플렉티브 미디안 마커(Reflective Median Marker)
플로어 클리닝 천(Floor Cleaning Cloth, 폼-잇 프로(Foam-IT PRO)
인도내 3m 제품군 ▶
국제경영전략 분석모형
다국가 유연성 확보
다국가기업이니까 다국가유연성 확보하고 있는데 초국가적인 모습(전세계적 학습실현)까지 보임
ㅇ 더스트프리 샌더(Dust-Free Sander)
- 자동차보디숍에서 자동차 스크랩 및 샌딩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 흡수
ㅇ 리플렉티브 미디안 마커(Reflective Median Marker)
반사광의 자동차중앙분리 표시대. 운전자들의 야간도로를 주행할 때 도로 분리선을 쉽게 식별하게 해 사고위험을 줄임.
ㅇ 플로어 클리닝 천(Floor Cleaning Cloth)
- 더 많은 물을 흡수해 마루에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을 제거할 때 효과적
ㅇ 폼-잇 프로(Foam-IT PRO)
물이나 세제없이 자동차 가축이나 천, 카펫을 청소
출처 : 최동석, 인도 3M 제품 혁신, 고객과 상호밀착 산물, global window
global window(www.golbalwindow.org)
고승연, 중국서 대박친 3M 맞춤 마케팅, 매경 MBA, 2012.9.17
이대우, 인도 시장의 성공 열쇠 현지화 , 친디아저널 5월호 vol.57, 2011
*
3M IPC(별도의 지식재산관리 자회사)
세계 각국에 흩어져 있는 조직 또는 자회사가 3M IPC를 중심으로 한 IP 네트워크를 통해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3M TV
3M TV를 통해 전 세계 직원들은 일반적인 내용이기는 하지만 엄청난 정보를 접할 수 있음
전 세계의 3M 직원들이 상호 협력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함
기술 포럼(Technical Forum)
1951년부터 이어오고 있는 기술포럼에서는 3M의 연구 개발 인력들이 매월 9월 미국본사에 모여 자신들이 진행
중인 연구와 개발 중인 제품을 발표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기술과 제품에 대한 정보가 공유되고 융합된다.
기술자의 상호작용을 강화시키기 위해 각 연구소의 인사이동을 기술자 각자
의 개성과 희망에 따라 자유롭고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운영
<글로벌 통합 - 현지반응 모형>
국제경영전략 분석모형
전세계적 학습 실현
어니스트 건들링, 나도 3M에서 일하고싶다, 세종서적, 2001
선진 특허강국의 기술지주회사에 대한 국내 기업들의 대응방안과 특허정책 연구, 특허청
(연구원 추기능, 신지연, 이성상)
월간 혁신리더 2010년 8월호 -
A culture of innovation - 3M, 3M,2012
곽숙철,3M의 15% 룰(Rule)과 기술 포럼(Technical Forum)‘,CnE혁신연구소,2013.08.21
CnE혁신연구소(www.insightinstory.com)
*
<EPRG모형>
3M은 ‘현지중심주의’
다국가 유연성 확보 부분처럼 현지국에 맞춰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에 맞게 전략 수립
기본적으로 3M의 경영자가 추구하는것은 현지중심주의이다!
3m의 기본적인 경영자의 마인드는 현지중심주의이지만, 여기에 더해 3M은 앞의 전세계전 학습실현 부분 처럼 탄탄한 네트워크 체계로 연구원들간 상호 교류도 활발하고 서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한다.
3M의 해외업무 및 본사 스태프 담당 사장 트와이츠
"해외의 3M이 미국의 3M과 같은 것이 되기를 우리는 기대하고 있지 않습니다. 분명히 미국과 해외의 3M이 서로 밀접하기를 바라고는 있습니다만, 외국 사람들의 창조성이나 진취정신을 억누를 권리는 없으니까요. 그들에게는 그들의 목표와 포부가 있는 법입니다. 우리는 외국의 종업원들에게 회사의 지침을 알리고 이런 일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그저 몇 가지 지적하지만, 그것도 될 수 있는 대로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미국에서 어떠어떠하게 하고 있는가를 가르쳐주기는 하지만, 같은 일을 같은 방식으로 하라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국제경영전략 분석모형
기본적으로 기업문화부터 ‘혁신’적인 기업이니까 굉장히 차별화를 추구함!
3M은 ‘차별화 전략’을 사용
3M의 불문율 : "아이디어를 죽이지 말라”
‘15% 룰’ : 모든 직원이 근무 시간의 15%를 자신이 생각한 창조적 활동을
위해 사용하는 것
성과에 따른 특별 보상제도 : Circle of Technical Excellence & Innovation
이나 Carlton Society 등을 통해 성과가 높은 연
구개발 인력에 대한 특별 보상제도를 시행
개발한 지 3년이 안된 신상품들이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
종업원수 7만6000명에 보유하고 있는 특허만 517개
전세계 60개국에 진출, 1년에 연구개발비만 10억~15억달러
이렇게 차별화를 추구하기 위한 3M의 다양한 제도, 문화들이 있음
국제경영전략 자세
효율성과 혁신성 : 3M의 선택과 그 시사점
강충인, 21세기는 창조경영시대,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기말예상 문제
  • 모형은 방법론 측면에서 계량적인 분석방법을 도입했기 때문에 Kluckhohn 모형이나 Hall의 모형에 비해서 객관성이 높다고 인정받고 있다. 이 모형은 특히 국제기업이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면서 직면하게 되는 문화적 차이로 인한 문제, 즉 리더십, 조직설계, 동기유발 측면에서 문화권 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Waterfall strategy 와 Sprinkler strategy 간의 비교설명(의미, 사용상황, 이점 등)두 전략 모두 해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글로벌화, 정보화 시대라는 새로운 환경적 변화에 직면해 있다. 최근 전세계를 강타한 국제금융위기와 같은 새로운 환경적 변수에 대해, 한국기업들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모색하기 위해 이 글에서는 두가지 축을 중심으로 한국 기업 경영사를 고찰해보려 한다. 첫 번째는 1997년 IMF 구제금융 위기를 기점으로 한 시간적 축이다. 한국 기업 경영사에서 가

  • 기업의 국제활동에 관한 의사결정을 절충이론으로 설명하시오
  • 글로벌 시너지) 달성 문제와 이 과정에서 중복상충을 방지하기 위한 운영의 합리화 및 조정통제의 효율성 달성에 관한 문제를 주로 다룬다.3. 국제경영환경국제경영환경과 국제경영전략 분석에는 다양한 분석모형이 개발되었거나 개발 중에 있다. 그 중 국제경영전략 환경, 특히 거시환경을 분석하는 모형으로 PEST 모형이 있으며, 국제경영전략 환경에서 각 기업들의 전략적 방향 형태를 구분하는 분석모형으로는 글로벌 통합-현지반응 모형, EPRG

  • [인적자원관리] 제16장 국제 인적자원관리 요약
  • 국제 인적자원관리)제 1절.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의의와 성격 및 접근방법1. 국제 인적자원관리의 의의세계적 경쟁 환경 하에서 국제화와 세계화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핵심은 바로 인적자원이다. 글로벌 환경 하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과 어려움을 간과한다면, 통합적이고 강력한 인적자원의 기능 없이 오늘날과 같은 복합적이고 새로운 조직형태를 경영하는 데 필요한 재능 및 의식구조의 발전을 기

  • 정치 및 문화적 환경
  • 전략기업 내부적 관리전략 ③ 국제적인 통합전략의 추구 : 현지법인의 경영활동을 본사 및 자회사들의 경영활동과 연계시켜 국제적으로 경영활동을 통합, 운영함으로써 정치적 위험을 최소화국제적인 통합전략이란, 글로벌 기업이 전세계적으로 사업단위를 분배하여이를 유기적으로 조직, 관리하는 전략을 의미함p.83-84 현지 자회사가 해외에서 조달하는 원료, 부품, 기술, 기계, 기타 생산요소에 의존하고 있는 경우, 현지국 정부가 정치적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