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포스코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2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OSCO 소개
(1) 개요
(2) 비전
(3) 경영목표

2. 철강 산업 분석
(1) 철강 산업 중요성
(2) 철강 산업 변화
(3) 철강 산업 전망

3. 경쟁사 분석
(1) 국내 경쟁사
(2) 해외 경쟁사

4.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POSCO 글로벌경영
(1) EVI 마케팅
(2) 현지화 전략
(3) CSR 활동

6. POSCO 평가
본문내용
한국 철강 산업 발전의 꿈은 1960년대 종합제철 건설 계획 수립으로 구체화 되었다. 1973년 우리나라 최초로 조강 103만 톤의 1기 설비가 준공된 이래 네 번의 확장사업을 통해 1983년 조강 910만 톤 체제의 포항제철소를 완공하였다. 고도 성장기의 급증하는 국내 철강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포스코는 영일만의 신화를 평양만으로 이어가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1985년 광양 1기 착공을 시작으로 1992년 종합 준공식까지 바다를 메워 제선-제강-압연 공정을 직결하는 최초 제철소를 건설하는 한편, 기술 자립을 위한 독자기술 개발 필요성에 따라 포스텍과 산업과학기술연구소, 회사를 잇는 산학연체제를 구축했다. 포스코는 지속적인 설비효율화와 생산성 향상을 통해 1998년 조강 생산 기준으로 세계 1위의 철강회사로 발돋움하였으며 1999년 추친 된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구매, 생산, 판매 등 T전 부분의 업무 프로세스를 재정립하고 디지털 통합 시스템을 구축했다.
2000년 민영화된 포스코는 조강 생산 5000만 톤을 목표로 해외 생산기지를 확대하고자 베트남, 인도에 일관제철소 건설을 추진하는 등 주요 해외 거점에 생산 설비를 증설하고 있다. Finex, Postrip과 같은 혁신적인 독자 기술 개발로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였으며, 안정적인 원료 확보를 위해 해외투자를 확대하고, 자동차 강판, 고급 API강재 등 고부가가치 전략 제품의 판매 비중 또한 획기적으로 높여 가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 지배구조를 보다 투명하게하고 혁신을 포스코 고유의 기업 문화로 정착시키고자 노력 중에 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경제적 수익성에만 치중하지 않고 환경적 건전성과 사회적 책임성이 함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지속 가능 경영을 추구해 오고 있다. 포스코는 ‘無’에서 ‘有’를 넘어 ‘有’에서 더 나은 ‘有’를 창조하는 영속 기업 글로벌 포스코를 향해 새로운 각오로 새로운 도전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
참고문헌
www.posco.co.kr
www.posri.re.kr
poscoweekly.co.kr
news.posco.co.kr
www.worldsteel.org
www.steeldaily.co.kr
steel.ebn.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코 POSCO의 SCM
  • 경영혁신이 등장 하게 되었다. 포스코의 PI(Process Innovation)는 이러한 디지털 시대에 발맞춘 프로젝트로서, 고객 중심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고 전사 최적의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프로세스 중심의 조직 설계와 기업 문화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추진한 프로젝트이다. 포스코는 불과 30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ERP, 맥시모, SCP 등 7개 패키지와 63개 모듈을 적용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01년 7월 2일 글로벌 스

  • [국제경영] 포스코의 중국진출전략
  • 《국제경영 : 기말레포트》Win-Win 전략에 기반한 중국 진출 - 포스코과 목 명 : 국제경영담당교수 : 팀 원 : User 제 출 일: 2003년 12월 8일Summary 3Ⅰ. 들어가며 4 Ⅱ. 중국 철강산업의 현황과 전망 42.1. 주요 철강 관련 산업의 현황과 전망 52.2. 중국 철강 산업의 현황과 전망 7Ⅲ. 포스코의 철강산업 경쟁력 93.1. 원가경쟁력 93.2. 기술경쟁력 113.3. 친환경 경영을 통한 Brand Power경쟁력 123.4. 고객 만족과 스피드 경쟁력 13Ⅳ.

  • [국제기업환경] 중국의 환경과 `신라면`의 성공요인 관계 분석
  • 경영전략 세미나 / 2001년 7월 26일 / 주최 : 현대경제연구원, 서울경제신문사 LG투자증권 기업분석 / 2003한국경제 연구원한국기업의 중국현지 경영실태에 관한 연구 / 강정모 / 2001 / 경희대 대학원대한매일 2001-12-13 (국제/외신) 한국경제 2000-08-14 www.nongshim.comhttp://www.shinramyun.com/websvr/jsp/sin/index.htmlhttp://stock.naver.com/sise/kscsummary.php?code=04370목 차Ⅰ. 서론 1.선정동기 2.기업소개 Ⅱ. 본론 1.중국진출배경 2.중국의 전반적인 환경분석 (1)사회문화적

  • [한국행정론] 인천국제공항 선진화정책(민영화)
  • 경영효율화 및 허브기능강화2) 기업공개(IPO)를 통한 공항의 가치향상3) 글로벌 항공 운영사로 도약4) 국민의 직간접적인 조세부담 감소Ⅳ.민영화시 예상되는 문제점1) 민영화 추진상의 문제2) 경제적 문제3) 국가안보 문제4) 민영화 전환대상 지정에 대한 부적절성 5) 환승객의 감소로 인한 허브공항으로의 성장 어려움Ⅴ.인천국제공항 민영화 찬반론Ⅵ.세계 주요공항 민영화 사례1) 세계공항 민영화 현황2) 성공사례3) 실폐사례Ⅶ.추진현황

  • [경영전략] 할인점 이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
  • , 2009성공브랜드 이야기 - 조중연, 비즈프레스, 20092009 중국 내수유통경영실무가이드 - 곽동운, KOTRA. 20092009 중국 유통시장 진출 가이드 - 곽동운, KOTRA. 2009대형할인점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 왕만, 명지대학교, 2009한국 기업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왕문도, 건양대학교, 2008전략경영 - 이장우, 법문사, 2008이마트의 중국시장 공략 - 윤종대, 포스코경영연구소, 2007이마트 100호 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비엔피,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