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진로 재팬 Japan의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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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기업선정이유 8.진로 Japan의 조직구조와 기업문화

2. 회사소개 9.진로와 진로Japan과의 의사소통
(1) 사업분야
(2) 기업사명 10.설문지
(3) 연혁 (1)설문지 결과
(2)문제점 분석
<본론> (3)해결방안
3. 일본시장 진출 배경
(1) 문화적 환경 11. 진로본사 인터뷰
(2) 경제적 환경
4. 일본시장 현황 <결론>
(1) 진로Japan의 성장과정 및 진출현황
(2) 진로소주 일본 수출량 연도별 추이 12.진로Japan이 나아가야할 방향
(3) 진로의 일본 수출액 연도별 추이
5.진로Japan 시장진입 전략 13.조원 역할분담과 느낀점
(1) SWOT분석
(2) STP 분석 14.참고자료, 사이트
① 세분화 (Segmenting)
② 목표시장선정(Targeting)
③ 포지셔닝 (Positioning)
(3) 마케팅 믹스 (4P)
① 제품전략
② 가격전략
③ 촉진전략
④ 유통전략
6. 진로Japan 성공 요인 (경쟁 우위)
(1) 고가 정책
(2) 일본적인 맛 ‘DRY'
(3) 독창적 이미지 구축
(4) Originality 강조
(5) 소비자 기호의 수용과 혁신성
(6) 즐거움을 파는 젊은 마케팅
(7) 권한 위임과 현지화 전략
(8) 운과 기회 이용
7. 경쟁사 분석
(1) 롯데 주류 BG
(2) 다카라주조 주식회사
본문내용
② 가격전략 : 고가격 = 고품질 정책
진로는 시간적, 금전적 투자가 다소 들기는 하지만 취약한 국가 및 제품의 이미지 극복을 위해 경쟁력이 높은 제품 개발과 고객만족을 위한 장기적인 마케팅 노력을 전개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처음부터 『최고의 품질에 최고의 가격』으로 일본시장에 진출하기로 결정하였다. 진로는 시장점유율 확대보다는 이익극대화에 최우선 목표를 두었다. 당시 정부는 주류사업을 엄격히 통제해 주류제조사는 충분한 이윤을 보장받기 힘들었다. 그래서 수출을 통한 해외시장에 관심을 가졌고, 이익을 올리려면 고가격전략을 펴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일본에서 아무리 낮은 원가로 생산된 제품이라도 수송비용, 제반마케팅비용, 유통비용 등으로 인해 최종소비자 가격이 높게 형성된다. 이처럼 제품, 유통, 촉진 등의 여타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들의 영향 때문에 고가로 결정 되었지만 그 중에서도 유통의 영향이 가장 켰다. 진로는 일본 소비자들이 매우 섬세하고 까다롭지만 제품만 마음에 들면 아무리 가격이 높아도 찾아줄 것을 믿었다. 그것은 무엇보다 일본 인구 통계적 요소, 관습, 전통, 음주문화 및 경제적 요소 등을 자세하고 치밀하게 파악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가 및 수요가 가격의 하한선과 상한선을 제시하여 주는데 반해 일본 내 경쟁조건은 이러한 상하한선의 중간 어디에서 실제가격이 결정되어야 하는가를 제시한다. 진로는 실제가격 산정을 위하여 항상 다카라주조, 교와발효, 고도주정등 경쟁업체의 가격을 염두에 두고 이들 업체보다 10% 정도 비싼 가격을 산정했다.

③ 촉진전략
1) 일대일 접촉
처음 진로가 일본에서 행한 판촉 전략은 대면전략이었다. 아직 지명도가 없는 상태에서 상대방에게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는 인간적인 면에 호소할 수밖에 없었다. 진로의 일본측 총판(도매상)을 맡은 가시마 주류회사 직원들은 두 세명씩 짝을 지어 시내 술집들을 돌며 판촉을 개시했다.『 진로를 이 술집 매장에 진열해 주면 우리들이 와서도 주문해 마시겠다』 고 간청하면서 맹렬한 일선업소 파고들기 전략을 전개하였다.


2) 직영 한식당을 통한 촉진 : 탄화소육관 진로와 진로가든
진로소주의 판촉 전략에 있어서 눈길을 끄는 것은 진로소주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장소, 곧 레스토랑을 직접 차리는 전략이었다. 이를 통해 진로소주를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불고기, 갈비 등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술로 인식하게 하였고, 다양한 부류의 단골손님을 확보하고, 이들로부터 각종 정보를 제공받고, 소비자 취향을 분석할 수 있었다. 그 첫 번째 조치로 1991년 8월 1일 진로는 일본 내 진로소주 총판매점인 가시마 주류판매회사와 55:45의 합작비율로 「 진로&가시마 주식회사」를 설립했다. 진로&가시마 주식회사」는 2억 3,000만엔을 투자해 92년 1월 7일 일본 이바라끼현 가시마시에 정통한식 불고기 전문식당인 「 탄화소육관 진로 」를 개점했다. 「탄화소육관 진로」는 초창기에는 도심
참고문헌
-일본에서의 현지 설문지
-경복궁의 관광객 설문지
-진로 홈페이지
-www.jinro.co.kr
-www.jinro.co.jp
-서초동 진로본사 방문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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